부모교육과 부모자녀관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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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부모교육과 부모자녀관계교육의 개념과 정의
2. 부모교육의 효과
3. 부모교육의 교육내용과 부모교육자의 자격
4. 부모교육의 발달과 현황
5.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6. 부모자녀관계 향상 프로그램
7. 부모교육에 관련한 유용한 정보


본문내용
※ 부모교육의 필요성 : 핵가족화, 역할분화, 여성의 취업기회 증대 등의 사회변화에
따라 필요성이 증가하였으며,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자녀를 어떻게 교육하는 것이 효과
적인지 부모 자신의 역할과 자녀 양육 방법에 도전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1. 부모교육과 부모자녀관계교육의 개념과 정의

1) 부모교육과 부모 자녀 관계교육

① 부모(parent)는 전생애에 걸쳐서 양육과 보호 및 교육을 통해 아동발달의 모든
영역을 증진시키는 사람으로 정의되기 때문에 자녀출산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② 부모기(parenthood)는 임신을 선택하는 때부터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전 기간을
의미하는 개념이며, 이 시기 동안 수행하는 부모로서의 다양한 역할이 ‘부모
역할(parenting)’이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거듭되는 선택의 과정이며, 가족관게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는 결정이다.

③ 부모교육에 관한 개념 정의는 학자마다 다르고, 관련 용어도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부모훈련(parent involvement), 부모참여(parent participation), 부모
개입(parent involvement) 등으로 혼용되고 있다.

④ 부모교육의 정의: 자녀양육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 할 수 있는
계획화된 프로그램 교육을 의미한다.

⑤ 지금까지 부모교육은 주로 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하기 때문에 체계론적 관점에서 관계로서의 부모자녀관계가 상대적으로 간과되었다. 부모교육의 교육대상은 부모 개인뿐만 아니라 부모자녀의 체계를 다룰 수 있으며, 발달론적 관점에서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자녀와 성인 자녀와의 관계도 모두 포함된다. 또한 고부관계와 조부모와 손자녀관계도 확장된 의미의 부모자녀관계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관계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서 ‘부모자녀관계교육’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건강가정론 조희금, 김경신 외 3명 저 | 신정 |
가족복지론 이영실, 윤대중 외 3명 저 | 양서원 |
건강가정론 윤경자, 김정옥 외 3명 저 | 공동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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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론 이기숙(교수), 도미향 외 3명 저 | 신정 |
건강가정론 김익균(교수) 저 | 파워북 |
건강가정론 김윤재, 김은희 외 1명 저 | 동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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