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란 무엇이며 이와 관련된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정의
2. 아동복지와 관련된 부모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정의
아동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기본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아동을 구분할 때 발달심리학에서는 연령에 따라 태아기, 신생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로 세분화하고 있다.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과도기, 청소년기, 청소년후기로 나누고 있고, 아동복지분야에서는 연령으로 구분하되, 관련법에 따라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조금은 다르게 명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고, 민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미성년이라 칭하고, 청소년기본법에는 24세 이하로 규정하고, 청소년기본법에서는 19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근로기준법에서는 13세 미만을 소년, 18세 미만을 연소자로 규정하여 보호의 대상으로 정하고 있다. 아동복지를 정의하기 전에 복지의 개념을 정의하
.
.
2. 아동복지와 관련된 부모의 역할
현대사회로 접어들수록 부모들은 부모-자녀 관계가 와해되거나 자녀양육에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한다. 자녀가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함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은 가정환경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부모가 자녀양육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는 성역할 변화, 형제 출생, 가족구조 변화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한다. 예를 들어, 성역할 변화는 부모역할 수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데 오늘날의 시대적 흐름은 부모들이 양성적 성격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 어머니의 역할과 아버지의 역할이 뚜렷이 구분되는 경우는 점차 드물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최근 사회변화로 인한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증의 현상이 아버지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육아의 일부로 담당하도록 한 것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아버지가 자녀양육에 참여하게 되자 부모역할을 새로운 시각에서 보게 되었고 아버지와 자녀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 결과 현대사회에서 전통적인 아버지 역할, 어머니 역할을 고집하는 것은 더 이상 자녀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에 이롭지 못하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어머니가 취업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어머니의 취업 유무 자체가 아동의 행동 특성과 능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즉, 이는 어머니의 취업 그 자체보다 어머니가 취업모로서 자신의 현재 역할 또는 비취업모로서의 현재 역할에 만족하는지, 어떤 의식과 태도를 가지고 자녀를 양육하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상에서 볼 때 자녀를 바람직하게 양육하기 위해서는 부모는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언어적 상호작용 기회를 충분히 가지도록 노력해야 하며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참고문헌
- 배기효외, “사회복지개론”, 창지사, 2009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잘 하겠습니다
  • jslove4***
    (2013.12.27 20:07:05)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
  • 관련기관의 직원들과 효율적인 인간관계가 필수적이다.직업선택의 심리사회적 이유독립욕구의 충족직업을 갖고 수입이 있음으로 해서 부모로부터 독립을 이룰 수 있게 된다. 개인은 직업을 가지게 됨으로써 수입의 한도 내에서 무엇을 먹을지, 어디에 살지 그리고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등 여러 가지를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게 된다.자아정체성의 확립고향이나 출신학교처럼 직업은 자신과 타인을 구분 짓게 하는 특성이 되며, 자신이 누군지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부모들 중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상담원 교육을 이수한 사람으로, 자녀가 장애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상담ㆍ조언, 정보제공 등을 해줌으로써 부모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함께 자녀의 올바른 양육 방법을 원조하는 사람들이다. 복지관 등에서는 다운 증후군 자녀들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상담원 교육과정을 거친 후 사회사업가의 지도 아래 다운증후군 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상담을 제공토록 하고 있다. 가정상담원의 자격

  • 인지 이론요약 레포트
  • 이론의 특징6) Piaget이론의 한계와 성인기 이후의 인지발달6.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3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2) 치료목표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4) 치료적 기법 7. 참고자료 및 문헌 161. 인지이론이란? 인지이론은 사고의 획득과 기능에 초점을 두는 이론으로서 한 개인이 무엇을 어떻게 알게 되고 생각하게 되는지 그리고 무엇을 느끼고 행동하는 지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인간의 잠재력과 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변화시키는데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무엇인가?라는 실천적 문제를 제시하고 과정 자격과 자격형성 요건,지지 내용을 나열 한다.본격적인 학습 전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고,어떤 내용을 지지 하는지 제시하여 가시적인 목표 설정을 더욱 쉽게 한다.과정자격0.0.4 : 책임감 있는 가족 구성원과 시민으로서의 리더쉽 역할 맡기자격형성요건:0.0.4.1 공동체와 직장,학교,가정에 책임감 있는 시민이 되기 을료위한 방법을 인식 하기0.0.4.2 공동체 복지와 가족,개인으로 가정하여 사회적인 상황

  • 자신의 가치와 미래를 위한 자아존중 향상 프로그램 제안서
  • 생각하고 타인을 향해 배려를 한다.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고 짧은 기간 안에 아이로 하여금 스스로 이루어가는 정체성을 자라게 한다. 유아기부터 성인기에 이르는 발달과 교육은 선천적이고 후천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타인을 배려하는 가운데 자신의 일이 중요하게 되고 이러한 교육은 아동 시절부터 개발되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존중받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스스로를 존중하는 삶은 무엇보다 가치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