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루소의 에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20-1)『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
- [방통대 2020-2]『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
- [방통대 참고자료] 『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 [방통대 2017-1]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 하고 싶은 말
-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유의사항: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에밀’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1.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2. 루소의 교육사상
1) 에밀은 루소의 대표적인 교육저서
2) 에밀의 근본사상
3) 에밀의 구성
(1) 총론과 유아기 교육: 제1편(1~5세)
(2) 아동기: 제2편(6~12세)
(3) 소년기제: 제3편(13~15세)
(4) 청년기: 제4편(16~20세)
(5) 여성교육: 제5편
3.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주요 교육사상
1) 모두를 위한 교육
2) 어린이에 대한 연구와 이해
4. <에밀>의 전체적 내용요약
(1) 유아기(1세~5세) 교육
(2) 아동기(6세~12세) 교육
(3) 소년기(13세~15세) 교육
(4) 청년기(16세~20세) 교육
5.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실천사례
1) 발도르프 어린이집
2) 대전 대안학교
3) 자유학교 물꼬
Ⅲ. 결 론 – 책에 대한 소감 및 평가의견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가 쓴 에밀은 플라톤의 대화편 국가와 같이 서양의 교육 고전으로서 필독해야 할 교육론적 소설이다.
개인의 선과 사회의 공동선의 이상적 조화를 유도하면서 그 가능성을 열어 보인 교육학적, 실천철학적 통찰과 혜안 보여주는 책이자, 특히, 자녀의 교육을 위해서는 모든 것을 기꺼이 감수하는 오늘날에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에밀을 읽느라고 철학자 칸트는 매일 시계처럼 정확한 시간에 산책 나가던 일을 잊어버렸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칸트는 ‘더 이상 내가 루소의 문체의 아름다움에 현혹되지 않고 내 생각에 비추어 그를 이해하게 될 때까지 나는 여러 번 그의 책을 읽어야 했다.’라며 이 책을 극렬히 찬양했다.
에밀은 소극적 교육관을 역설한다. 교육을 가장 잘 하는 것은 교육을 하지 않는 것이라는 것이다. 인간적, 국가적 옮음을 규정하고 이에 도달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서 교육을 거론한 것이다.
국가에서는 교육은 적극적으로 다루어진다.
루소가 견해로는 교육을 통해서 인간은 그 진실 된 자아를 점차 상실하고 타락된 모습, 가면을 쓴 위선을 인간의 참모습이라고 믿게 된다. 이것이 바로 부르주아 인간상으로 가득 찬 사회를 만들고, 이 사회 속에서 인간은 서로가 서로를 노예로 삼으면서 살아간다.
교육이나 문명이라는 이름으로 강요되는 일체의 속박을 거부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 인간의 이러한 타락을 구원으로 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의 첫 구절은 자연을 찬미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조물주의 손이 닿은 것이면 무엇이든 선하지만 인간의 손이 닿으면 무엇이든 타락한다.
- 참고문헌
-
장 자크 루소, 이환 역, 에밀, 돋을새김, 2008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에밀, 양서원, 1990
자료평가
- 과제제출일이 얼마남지 않았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 loves***
(2017.10.09 17:00:01)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방통대 2016-1]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
-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서평
-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서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