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의 <에밀>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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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국어교육과 대학원에서 교육철학 과제였던 자료입니다. 나름대로 여러 책과 논문을 토대로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에 밀> 요약 (1장~5장 요약)
2. 루소의 자연관과 교육, 사상적 기초
3. <에밀>에 나타나는 교육사상 연구
1)유아기 및 아동기의 교육
(1)교육내용
(2)교육과정
(3)교육 방법
2) 소년기의 교육
(1)교육목적
(2)교육내용
(3)교육방법
3) 청년기의 교육
(1)교육목적
(2)교육내용
(3)교육방법
4) 여성교육론
1)교육의 목적
(2) 교육의 내용
(3)교육의 방법
(4) 여성 교육사상에 대한 평가

Ⅲ. 결 론
- <에 밀>의 교육사상적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Ⅲ. 결 론
- <에 밀>의 교육사상적 의의와 한계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고 아동교육을 성인의 직접적인 영향에서 벗어나게 하여 교육의 주체를 교사중심에서 아동중심으로 전화시켜, 아동의 권리를 신장시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에밀>에서 나타나는 자연주의 교육의 사상적 원리는 근대 교육의 기틀을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현대 교육에 있어서 아동의 활동과 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경험주의 교육사상과 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꾀하는 전인 교육의 사상적 기초를 마련했다. 현 시대의 지식 위주의 주입식 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어떻게 아동들의 창의성을 높이고 정서를 계발시킬 수 있는가 하는 점에서 많은 시사점을 주었다. 루소는 자기 자신을 최대로 계발하는 것에 교육의 중점을 두었으며 각 발달 단계의 특징과 기능에 따라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인간 내부의 자연성이 조화롭게 개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의 역할로 생각했다.
또한 현대교육이 당면한 비인간화 경향에 시사점을 준다. 오늘날 인간을 자연과학적인 방법으로 조작 실험할 수 있는 연구대상으로 삼는 행동주의적 사고방식의 교육학에서는 교육을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위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작업으로 보고 있다. 루소는 인간성 회복을 위해서 자연의 교육을 주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실존적 문제를 주체적으로 사유해서 역사적으로 해석, 비판하였다. 이러한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교육이란 궁극적으로 아동으로 하여금 자연성과 사회성을 모두 잘 발달시키도록 하는 것임을 인식해야 한다.
그러나 루소의 교육사상에는 내적 모순과 한계점도 포함하고 있다.
첫째, 루소의 교육론에는 이론적, 논리적 모순이 많이 있다. <에밀>에서 다른 아동들과 격리 시켜서 교육해야 한다는 루소의 주장은 사회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달 단계에 따라 교육한다는 자신의 자연주의 교육방법과 일치하지 않는다. 또한 루소는 상류계급의 자녀를 위한교육을 강조하면서 하류 계급의 아동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었다. 그는 교육은 평범한 아동에게 필요한 것이며, 장애자에게 필요한 것은 교육보다는 훈련이라고 주장한다. 루소는 신체가 건강해야만 참된 교육이 가능하다고 믿는 것이다. 장애자에 대한 특수 교육을 언급하지 않은 것은 루소가 신체적 건강이 교육의 필수조건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이 그의 교육사상이 가진 중요한 한계이다.
둘째, 루소의 발달 단계설은 너무 분명하게 구분됨으로써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자연스러운 연속적 과정이 아닌 기계적인 단절적 과정으로 파악했다는 비판이 있다. 발달단계론을 통해서 루소는 인간이 정상적으로 유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동안 긴 정체기가 있는가 하면 자연적 충돌과 관심이 빠르게 변하는 급성장기가 있다고 했다. 다른 면에서 보면 루소의 발달단계이론은 현실적인 실현가능성이 결여되었다는 한계가 있지만, 아동의 심리적 발달단계 수준에 부합하는 교육방법을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
셋째,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자연에 의한 교육 내지 소극교육이어서 현대의 정보 사회에서 적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 루소 교육사상에 있어서 감성과 개성을 강조하고 자연에 대한 애착을 보이는 ‘낭만적 자연주의’는 지식의 변화 속도가 빠른 오늘날에 있어서는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비판도 있다. 그리고 한 명의 교사가 오직 한 명의 학생만을 가르쳐야 한다는 이상주의적 주장은 지나치게 낭만적이기 때문에 현대의 교육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론은 현실에서 실행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 특히 루소 자신이 자기의 아이들을 고아원에 보냈다는 사실 때문에 그의 이론을 탁상공론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었다. 결국 루소는 실천을 수반하지 않는 교육의 이상을 <에밀>이라는 가공적인 어린이를 선정하여 꾸민 교육사상가라고 하겠다. 특히 <에밀>이라는 한 어린이의 이름을 내걸고 펼쳐진 교육이론이 당대의 금지령을 받고 이로 인해 박해를 받을 만큼 세상의 주목을 끌었다는 사실은 교육 사상사에 길이 남을 만한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루소는 현대 교육에 있어서의 아동의 발견과 자연적 과정의 적용을 강조하는 진보주의 교육의 기초를 마련해 주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가. 단행본
1)J.J.루소 지음, 손정수 옮김, <에밀>, 배재서관, 1989.
2)주영흠 저,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1995.
3)주영흠 저, <자연주의 교육사상>, 학지사, 2003.
4)차석기 편저, <서양근세교육사상가론>, 문음사, 1989.
5)최석기 역, <세계사상대전집 20>-루소, 학원출판공사, 1987.


나. 논문
1)이인학, <루소의 ‘에밀’에서 나타나는 자연주의 교육사상 연구>, 대구과학대학 논문집, 1997.
2)강미순, <루소의 교육사상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3)이미숙, <루소의 교육론에 있어서 개인과 사회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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