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역할 및 성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 역할 발달 주요 개념 정리
2. 성 역할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사회학습 이론
3. 성정체성 발달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
※ 유아 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태도
(2) 형제
(3) 또래집단
(4) 교사
(5) 매체
4.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법
5. 문학교육측면에서의 성역할 발달교육
Ⅲ. 마치며..
- 본문내용
-
성(姓)이라는 한자는 마음(心)과 몸(生)을 합쳐 인간 전체를 이룬다는 의미로서 전인적 인간(全人的人間)을 이룬다는 의미이다. 또한, 영어로 나타내는 성(sex)의 어원은 라틴어의 Sexus에서 유래된 것으로 'Seco'라는 동사의 파생어인데 그것은 Cut(나누다, 자르다)의 의미이다. 이것은 남자의 분신으로 나뉘어 여자가 되었다는 성서적 개념에서 유래된 것이다(장대운, 1998). 따라서 어원상으로 볼 때 성이란 단순한 성행동이나 육체적인 성의 결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태도, 사고, 감정, 가치관, 신념, 이해심, 성적 존재, 성적 성격 등 인간, 이성 도는 전인적 인간을 총칭하는 총괄적인 개념이다.
성의 개념을 좀 더 분석적으로 보면 선천적으로 결정되어진 남성·여성이라는 생물학적 성(Sex)과 사회·문화적으로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특성과 역할을 상징하는 행동과학적 성(Gender) 및 위 두 개념을 포괄하면서 전인적이고 전인격적인 개념으로서의 인간학적 성(Sexuality) 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은 성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및 교육학적 의미를 포괄적으로 다루려는 경향인데, 이러한 맥락에서 성범죄도 남·녀 어느 한쪽의 문제로 다루려는 것보다 양성 모두의 문제로 취급하기도 한다(Hayes, 1998).
성교육은 인간이 태어나는 수난부터 시작되어 사회화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계속되는 인간교육으로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김경숙, 1996; 박준영, 1997). 즉 성교육은 단순히 생리적 현상 또는 성행위에 관한 지식 전달이 아닌 가정, 학교, 사회가 협력하여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인간완성을 지향하는 인간교육인 동시에 인격교육인 것이다.
Masters와 Johnson(1966)에 의하면 인간이 자기 자신을 자극하고 생화학적으로 자극에 반응하는 능력은 이미 태아기에 나타나기 시작한다(Kaplan &Sedney, 1980, 김태련 외 공역, 1990 재인용). 이렇듯 인간의 성에 대한 관심은 성장한 후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 아동기를 거치면서 생식, 노출, 육체적 작용 및 자아에 대한 가치와 관련된 감정들을 획득하면서 이루어지게 된다.
살펴본 바와 같이 성에 대한 의식은 유아기부터 싹트기 시작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계속적으로 일정한 발달 과정을 거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한 사람의 건강한 남성과 여성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자기가 타고 나온 성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일, 동성과 이성에 대해서 잘 알아두는 일, 생명의 기적을 이해하는 일, 그리고 몸을 소중히 하고 다른 사람을 어디까지나 존중하는 일 등을 유아가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중요하다.
- 참고문헌
-
[이론서]
- 유아사회교육 / 성영혜, 윤혜정, 민하영 / 창지사 / 2001
-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 이경영 / 교육과학사 / 1997
- 어린이문학의 즐거움 1 / 페리 노들먼 저, 김서정 역 / 시공주니어 / 2001
- 어린이문학의 즐거움 2 / 페리 노들먼 저, 김서정 역 / 시공주니어 / 2001
- 그림책의 이해 1 / 김세희·현은자 / 사계절 / 2005
- 그림책의 이해 2 / 김세희·현은자 / 사계절 / 2005
[논문 - 열린유아교육 연구 중에서]
- 유아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태도 / 이병래 / 2001
- 유아의 성역할 선호유형과 선호도가 이야기 꾸미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 임영심 ․ 문수백 / 2000.
[아동문학]
- 세계의 소녀(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명작 / 삼성출판사 / 2005
- 소년이 찾은 파랑 / 장 프랑수아 뒤몽 / 달리출판사 / 2004
- 마법침대 / 존 버닝햄 / 네버랜드 픽쳐스 / 2003
- 도깨비를 빨아버린 우리 엄마/ 사토 와키코 / 한림출판사 / 1999
- 종이봉지 공주 / 로버트 문치 / 비룡소 / 1998
- 돼지책 / 앤서니 브라운 / 웅진씽크빅 / 1983
- 루비의 소원 / S.Y. 브리지스 / 비룡소 / 2004
- 그레이스는 놀라워 / 메리 호프만 / 시공주니어 /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