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역할 및 성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 역할 발달 주요 개념 정리

2. 성 역할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사회학습 이론

3. 성정체성 발달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
※ 유아 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태도   
(2) 형제
    (3) 또래집단
    (4) 교사
  (5) 매체
 
4. 성역할을 위한 지도방법

5. 문학교육측면에서의 성역할 발달교육


Ⅲ. 마치며..


본문내용

성(姓)이라는 한자는 마음(心)과 몸(生)을 합쳐 인간 전체를 이룬다는 의미로서 전인적 인간(全人的人間)을 이룬다는 의미이다. 또한, 영어로 나타내는 성(sex)의 어원은 라틴어의 Sexus에서 유래된 것으로 'Seco'라는 동사의 파생어인데 그것은 Cut(나누다, 자르다)의 의미이다. 이것은 남자의 분신으로 나뉘어 여자가 되었다는 성서적 개념에서 유래된 것이다(장대운, 1998). 따라서 어원상으로 볼 때 성이란 단순한 성행동이나 육체적인 성의 결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태도, 사고, 감정, 가치관, 신념, 이해심, 성적 존재, 성적 성격 등 인간, 이성 도는 전인적 인간을 총칭하는 총괄적인 개념이다.

성의 개념을 좀 더 분석적으로 보면 선천적으로 결정되어진 남성·여성이라는 생물학적 성(Sex)과 사회·문화적으로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의 특성과 역할을 상징하는 행동과학적 성(Gender) 및 위 두 개념을 포괄하면서 전인적이고 전인격적인 개념으로서의 인간학적 성(Sexuality) 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은 성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및 교육학적 의미를 포괄적으로 다루려는 경향인데, 이러한 맥락에서 성범죄도 남·녀 어느 한쪽의 문제로 다루려는 것보다 양성 모두의 문제로 취급하기도 한다(Hayes, 1998).

성교육은 인간이 태어나는 수난부터 시작되어 사회화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계속되는 인간교육으로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김경숙, 1996; 박준영, 1997). 즉 성교육은 단순히 생리적 현상 또는 성행위에 관한 지식 전달이 아닌 가정, 학교, 사회가 협력하여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인간완성을 지향하는 인간교육인 동시에 인격교육인 것이다.

Masters와 Johnson(1966)에 의하면 인간이 자기 자신을 자극하고 생화학적으로 자극에 반응하는 능력은 이미 태아기에 나타나기 시작한다(Kaplan &Sedney, 1980, 김태련 외 공역, 1990 재인용). 이렇듯 인간의 성에 대한 관심은 성장한 후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 아동기를 거치면서 생식, 노출, 육체적 작용 및 자아에 대한 가치와 관련된 감정들을 획득하면서 이루어지게 된다.

살펴본 바와 같이 성에 대한 의식은 유아기부터 싹트기 시작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계속적으로 일정한 발달 과정을 거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한 사람의 건강한 남성과 여성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자기가 타고 나온 성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일, 동성과 이성에 대해서 잘 알아두는 일, 생명의 기적을 이해하는 일, 그리고 몸을 소중히 하고 다른 사람을 어디까지나 존중하는 일 등을 유아가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이론서]
- 유아사회교육 / 성영혜, 윤혜정, 민하영 / 창지사 / 2001
-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 이경영 / 교육과학사 / 1997
- 어린이문학의 즐거움 1 / 페리 노들먼 저, 김서정 역 / 시공주니어 / 2001
- 어린이문학의 즐거움 2 / 페리 노들먼 저, 김서정 역 / 시공주니어 / 2001
- 그림책의 이해 1 / 김세희·현은자 / 사계절 / 2005
- 그림책의 이해 2 / 김세희·현은자 / 사계절 / 2005

[논문 - 열린유아교육 연구 중에서]
- 유아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태도 / 이병래 / 2001
- 유아의 성역할 선호유형과 선호도가 이야기 꾸미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 임영심 ․ 문수백 / 2000.

[아동문학]
- 세계의 소녀(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명작 / 삼성출판사 / 2005
- 소년이 찾은 파랑 / 장 프랑수아 뒤몽 / 달리출판사 / 2004
- 마법침대 / 존 버닝햄 / 네버랜드 픽쳐스 / 2003
- 도깨비를 빨아버린 우리 엄마/ 사토 와키코 / 한림출판사 / 1999
- 종이봉지 공주 / 로버트 문치 / 비룡소 / 1998
- 돼지책 / 앤서니 브라운 / 웅진씽크빅 / 1983
- 루비의 소원 / S.Y. 브리지스 / 비룡소 / 2004
- 그레이스는 놀라워 / 메리 호프만 / 시공주니어 /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학열풍과 신중화주의
  • 지도부는 자유주의와 대척점에 서 있는 것으로 판단된 전통 사상에 대한 연구를 강화시키며 ‘중국학열’을 조성시켰다. 이철승「현대 중국 사상계에 나타난 ‘중국학열’과 신중화사상」,『중국학보』제54집, 한국중국학회 2006, p505중국 정부의 정책과 긴밀한 관계에 있는 중국 사상계의 적지 않은 지식인들은 이러한 사회 분위기와 일본과 ‘아시아의 작은 제 마리 용(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의 경제 성장의 배후에 유교의 이념이 자리하고 있

  • 다문화교육 지원 한국의 다문화 다문화 교육 문제점 다문화교육 정책
  • 방안」의 주요 내용- 공교육 진입 지원을 위한 예비학교 및 다문화 코디네이터 운영- 한국어 교육과정(KSL)도입 및 기초학력 책임 지도 강화- 일반학생이 함께 배우는 이중언어 교육 강화- 진로,진학 지도 강화- 다문화 친화적 학교 환경 조성- 일반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지원 강화2. 기대효과 - 다문화 학생이 가지고 있는 적성,재능을 개발하여 우리의 소중한 인재로 성장할 수있도록 인식전환의 계기-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차이에 대한 존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 방안 등의 요소를 살펴볼 것입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성 , .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향상시키고 그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이제 각 항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 .겠습니다.본론성문화란 1. ?성문화는 성과 관련된 사상 가치 태도 관습 행동들과 그것들이 사회와 개인 , , , ,에 미치는 영향을 말합니다 성문화는 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 성행위 성적 . , ,정체성 및 성적 취향 그리고 사회가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 및 - : ,청소년에게도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이들 문제들에 대한 적절한 대처와 지원을 통해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 , . ,상담 부모 교육 등 다양한 지원 방법을 활용하여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이해 3.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기능 3.1학교사회복지란 학교 환경에서 아동

  • 정신건강론] 인간발달단계별로 발생할 수 있는 정신건강상의 문제를 하나 선정하여 설명하고, 예방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 제시하시오
  • 성 환경적 요인 그 , , ,리고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신체적 변 .화 사회적 압박 학업 스트레스 가정 내 문제 등은 청소년들에게 스트레스를 , , ,줄 수 있으며 이러한 스트레스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 , . ,기에는 정체성 형성과 자아 이미지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는데 이러한 과정에 ,서의 부정적인 경험 또한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청소년기 우울증의 예방 및 해결방안 4.청소년기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