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교육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 ․ ․ ․ ․ ․ ․ ․ ․ 2


Ⅱ. 본론 ․ ․ ․ ․ ․ ․ ․ ․ 3~23

-사교육의 정의와 발생원인 ․ ․ ․ ․ ․ ․ 3~7

-사교육의 문제점과 사례 ․ ․ ․ ․ ․ ․ 8~15

-사교육에 대한 외국의 사례 ․ ․ ․ ․ ․ 16~20

-사교육의 교육사회학적 접근 ․ ․ ․ ․ ․ 21~22

-사교육 해결방안 ․ ․ ․ ․ ․ 22~23


Ⅲ. 결론 ․ ․ ․ ․ ․ ․ ․ ․ ․ ․ 24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 더 없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소 중 하나이다. 교육을 통해 인간은 기본적 지식과 교양을 함양하고, 지적․정신적 성숙을 도모하는 과정을 거치며 개인의 삶을 영위해간다. 특히 공교육의 등장과 유지는 인간을 개체이기 이전에 국민으로 정의내리고 국가 자체의 유지를 위한 국민교육의 필요성으로부터 비롯되었다. 개인의 노력 여부에 따라, 교육을 받으면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사교육의 등장은 아마도 자기만족과 더불어 타인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고자하는 마음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몇 년 째, 사교육은 지나친 정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최근 보도된 뉴스에 따르면 각 가정의 월 소득 중 평균 20% 정도를 사교육비로 지출하며, 사교육비로 치자면 OECD 국가 중 우리나라가 최고 액수를 지출한다고 한다. 요 근래의 이런 심각한 현상들은 사교육의 메카, 강남을 중심으로 그 파급효과는 어마어마하여 최근에는 심지어 읍면지역의 학생들까지 사교육 열풍에 합류하였다.
지나친 것은 모자란 것만 못하다. 우리는 이 과도한 사교육 현상의 시작과 원인은 무엇이며, 이로 인해 초래된 문제점과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교육사회학적 이론에 입각해 보고자한다. 더불어 사교육의 바람을 잠재울 수 있는 해결방안 제시와 함께 조사를 하며 느낀 조원들의 느낌과 의견을 덧붙여 결론을 지음으로써 사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룰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희망교육연대 교육시스템 연구소
통계청 http://www.nso.go.kr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세계일보 http://www.segye.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교육정책정보센터
http://www.edpolicy.net/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EBS http://www.ebs.co.kr
동아일보 교육기획 ‘공룡사교육’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0
이종각, 『교육사회학 총론』,동문사, 1996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 팽창과 특성 문제점
  • 교육열은 교육장면에 나타나는 각종 현상에서도 이스라엘과는 매우 다르다. 한국 교육은 성과는 적으면서도 이스라엘에는 없는 부작용과 낭비가 심하다. 조기유학과 교육이민, 족집게 과외, 치맛바람, 입시지옥, 학습지나 학원 등의 입시산업의 번성 등이 그러하다. OECD국가들과 비교해보면 GNP대비 공교육 투자비는 적지만, 사교육비는 훨씬 많다. 한국교육개발원 조사결과에 따르면 1998년 연간 사교육비는 29조원으로 GNP대비 약 6.5%에 이르렀다. 중학생

  • 교육사회학]1. 갈등이론 설명,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 이유, 교육사회학 갈등이론 학자 2.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수있는 방안, 교육사회학 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 감안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 줄일수있는 교육적 혁신방안, 2020년 방송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평생교육 불평등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갈등이론 갈등이론 학자 갈등이론 대표학자 평생교육 불평등 평생교육불평등 1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

  •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 교육사회학
  • 교육을 함.평가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과목의 교사가 중요과목 교사로 등장→ 교사 간의 위화감 조성2. 입시경쟁의 원인심리학적 설명주장 : 사람들은 누구나 학습의 욕구를 갖고 있어,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학교에 다니려고 한다.비판 : ① 학교가 지적∙인격적 학습욕구를 충족시키 기에는 적합한 장소가 되지 못함② 입시경쟁에서 자신∙주위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자살을 하는 현상2. 입시경쟁의 원인2) 기술기능이론적

  • 교육의 사회적 이해 기능 이론과 갈등 이론
  •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에 머무르지 않고 자본주의 사회를 붕괴하고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하자는 혁명이론으로 발전하였다. 인류사회는 유한한 재화와 무한한 소유욕으로 인한 불가피한 갈등의 연속인데 이를 극복하여 갈등 없는 사회 즉, 공산주의를 만들자는 것이다. 갈등이론의 교육에 대한 설명은 교육은 지배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하고 주입하여 기존계층구도의 재생산을 정당화한다는 것이다. 즉, 학교는 자본가의 이익에 봉사하고, 교육제도는

  • [교육학개론]교육학개론-학업성취격차
  • 교육을 받을 수 있는(educable)능력이라는 견해이다. 셋째, 일반적 추상성과 구체적 성격을 결부시키고 연관시키며 응용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넷째, 웩슬러(D. Wechsler), 스토다드(G. D. Stoddard), 헤거티(M. E. Haggerty)와 같이 종합적, 포괄적, 집합적, 합승식(合乘式)정의를 하려는 입장이다.) 주제별 교육학 용어사전, 김진희, 지구문화사근래에 성행하는 쌍생아의 실험에서 유전의 현상은 지능이나 신체적인 면에서 보아 유전적 소질이 같으면 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