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연구관심에 대하여 작성하고, 교육사회학 연구주제에 대한 영역을 구분하여 연구주제를 나열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연구관심에 대하여 작성하고, 교육사회학 연구주제에 대한 영역을 구분하여 연구주제를 나열하시오
서론
교육사회학을 공부하면서 가장 관심 있게 읽어보았던 부분은 계급의 재생산이 가능할 것인가? 묻는 맑스 주의자들의 회의적인 시선이었다. 우리나라에 적용해 보았을 때, 맑스주의자의 회의론과 마찬가지로 계급의 재생산은 이루어질 수 없는 환경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계급 재생산은 1980년대로 그 마무리가 지어졌고, 90년대부턴 80년대의 성공적인 계급 생산(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이때의 말이겠다.)에 대한 환상이 심겨져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이에 대한 증빙을 위하여 NCS와 같은 제도들이 이어지고 있지만, 이마저도 사교육 시장이 진입함에 따라 그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내가 가진 연구관심을 기존의 계급 재생산성에 대한 회의적인 연구 파트에 대해 논한 다음, 다른 분과 연구 분야와 함께 사회현상적 연구들을 소개하도록 한다.
본론
교육사회학의 연구적 관심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교사와 학생의 상호관계 및 그 작용 등에 대한 연구와 참여관찰을 통해서 교육의 내적 과정을 설명하는 학문으로 학교문화(미시적 관점)과 사회심리학, 문화인류, 민속학적(거시적 관점)으로 나누어 그 연구 분야를 나눌 수 있겠다.
이 교육사회학은 크게 기능론과 갈등론으로 다시 분리하여 교육이 사회에 기여하는 바가 있고,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서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기능론) 관점과 교육은 지배 계층을 위한 이데올로기적 관점(갈등론)으로서의 관점을 가질 수 있겠다.
내가 가장 관심을 가지는 파트는 기능론과 갈등론 파트인데, 내가 생각하기에도 갈등론적인 입장이 옳다고 생각한다. 다시 계급에 대한 재생산 환상은 이제 끝났다고 보인다. 그 예시가 우리의 현실적인 파트이기 때문이다. 실질적으로 NCS가 집행, 블라인드 테스트가 진행됨에 따라 더 이상 ‘스펙’ 사회가 아닌 능력 위주의 사회로 이어나가기를 사회는 요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는 스펙과 명문대학에 진학함으로써 기존의 환상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고 있음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에 대한 연구들은 1999~2000년대 초반에 계급의 재생산 연구들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그에 대한 연구 논문들을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11284***
    (2020.08.19 22:38:32)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7년 보건교육A형]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감정노동자스트레스관리,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학습지도계획서
  • 구분된다. 첫 번째는 PRECEDE(Predisposing, Reinforcing, Enabling, Causes in Educational Diagnosis and Evaluation, 교육/생태적 사정에서의 성향요인, 강화요인, 촉진요인)로 나타나는 사정단계이고, 두 번째는 PROCEED(교육/환경 개발단계의 구성요소인 정책, 규정과 조직, 수행과 평가) 과정에서의 단계이며, 세부적인 단계로는 아래와 같이 총 9가지 단계로 나뉜다. 1) 제1단계 : 사회적 진단- 삶의 질 : 우리의 삶과 이를 둘러 싼 환경에 대한 행복감과 만족감(삶의 목표)- PRECEDE-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1) 신문의 경우2) 인터넷의 경우3) 만화의 경우4) 광고의 경우3. 연구의 방법 및 관점1) 신문의 경우2) 인터넷의 경우3) 만화의 경우4) 광고의 경우4.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1) 즐기기① 발화의도 좇기② 초점화해서 보기③ 다양하게 이해하기2) 생산하기① 비추어 보기② 변용하기③ 생산하기III. 결론 54「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에 대한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바른 예측에 기초해야 할 것이다. 미래의 세계와 문명을 예견하는 미래 학자나 문명 비판가들의 공통적 견해는, 미래 사회는 지식 산업이 주축이 되는 정보화 사회, 생활 양식과 가치관, 권력 소재가 다양한 다원화 사회, 정치와 경제, 문화면에서 세계가 한 생활권으로 움직이는 지구촌 사회, 종교와 예술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인간 중심 사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 [보건교육C]중년(노년)의 절주교육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
  • 교육에 관한 브로슈어, ppt 슬라이드 장비 등의 교육자료 일체 지원 및 대여.5) 인력 - 본인 외, 학우 1명.6단계 - 수행교육주제중년(노년)의 절주교육지도대상경기도 OO시,보건소 관내,45세 이상 중년 18명지도일시2013년 4월 12일교육방법주제 탐구관련교과재량활동교육목표학습 목적 : 알코올 의존증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고, 적절한 음주량을 조절 할 수 있다.영역절주교육차시1준비물파

  • [교육정책] 사교육문제 -2.17 사교육비 경감대책에 관한 논고
  • 교육 체제 내적으로 영역을 축소시킬 필요가 있다.○ 발제 팀의 문제 인식 제시 : 사교육 문제의 중층적 원인제 1원인은 왜곡된 교육 경쟁 시스템, 교육선발과 사회 선발의 상관이 높은 것, 제 2원인은 일선 현장에서 교수-학습의 파행적 운영, 제 3원인은 학교가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부실, 제 4원인은 무한 경쟁시대 교육요구의 다원화(3)사교육 문제에 대한 「교육인적자원부의 정책」과 「범국민진영 종합대책」의 실효성에 대한 검토▶ 2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