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 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
목 차
1.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2. 입시경쟁의 원인
3. 입시경쟁과 학력간 임금격차
4. 학력수요를 통한 학력경쟁의 정도 예측
5. 입시경쟁의 축소대책
1.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학생에게의 의미
대학입시 이전까지 12년간의 모든 교육은 대학입시의 준비과정이며, 인간 자격과 능력 보장 내지 성패의 관문이라는 삶의 기로
학교는 입시경쟁에 맞춤식 인간을 양성하는 장소로 전락
학생들의 인성과 존엄성, 자율권이 박탈당하고 있는 현실
1.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학생에게의 의미
중고등학생의 가장 큰 고민은 공부(성적,적성)
입시라는 과다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강박관념 →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의 정도가 매우 높음
1.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2) 학부모에게의 의미
입시는 자녀의 장래와 집안의 미래를 결정해 주는 관문의 의미
입시경쟁은 학부모들의 자녀교육방침과 사교육비의 범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침
1.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
3) 교사에게의 의미
소위 일류대학에 제자를 많이 합격시키는 교사를 직무수행을 다한 교사로 여김.
학교 안의 분위기는 교사들의 교수행위를 입시경쟁의 준비행위로 변질시킴
→ 교사들은 입시라는 평가를 위해 교육을 함.
평가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과목의 교사가 중요과목 교사로 등장→ 교사 간의 위화감 조성
2. 입시경쟁의 원인
심리학적 설명
주장 : 사람들은 누구나 학습의 욕구를 갖고 있어,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학교에 다니려고 한다.
비판 : ① 학교가 지적인격적 학습욕구를 충족시키
기에는 적합한 장소가 되지 못함
② 입시경쟁에서 자신주위의 기대에 부응하
지 못하는 학생들이 자살을 하는 현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1
  •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학생에게의 입시경쟁의 의미)현실의 교육은 마치 고교까지 12년 간의 교육 목적이 대학입학을 위한 것인 것과 같은 교육현장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입시가 인간 자격과 능력 보장 내지 성패의 관문이라는 삶의 기로로서 더 크고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학생에게 있어 대학입학 이전까지의 모든 교육은 알고자 하는 지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라고 보기 보다는 대학입시를 위한

  • 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4
  • 교육사회학입시문제의 양상과 심층구조목 차제1절) 학교교육에서 입시경쟁의 의미1. 학생에게의 의미2. 학부모에게의 의미3. 교사에게의 의미제2절) 입시경쟁의 원인1. 심리학적 설명2. 기술기능이론적 설명3. 지위경쟁론적 설명4. 우리나라의 맥락적 특수성제3절) 입시경쟁과 학력 간 임금격차1. 입시경쟁 원인에 대한 지각2. 학력(벌) 간 임금격차의 원인제4절) 학력 수요를 통한 학력경쟁의 정도 예측1. 임금경쟁모델에서의 학력경쟁2. 직위

  • 한국사회 학력중심사회 학벌주의의 실태와 문제 및 개선방안0
  • 문제에 비추어 우리 사회를 분석하는 것은 한국사회의 올바른 이해에 필수적인 관건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학벌은 개인을 평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척도로서 기능을 해 왔을 뿐만 아니라 노동 시장에서 구직, 승진, 보상은 물론 배우자의 선택 및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에서도 핵심적인 요소로 고려되어 왔다. 학벌이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학벌주의는 과열 과외 현상이나 입시 위주의 학교 교육 뿐만 아

  • [대학교육]대학교육의 목적,무상화, 대학교육의 미디어교육,언어문화교육, 대학교육의 정보화, 대학교육의 문제점,제고방안 분석
  • 교육의 언어문화교육Ⅵ. 대학교육의 정보화Ⅶ. 대학교육의 문제점Ⅷ. 대학교육의 제고 방안1.공교육을 내실화 하여야 한다2.획일적인 대학 입시 제도를 다양화하고 대학 교육을 강화하여야 하겠다3.대학의 기능을 다양화, 특성화하여야 한다4.전문 직업 분야는 전문 대학원으로 전환하여야 한다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국의 대학교육과정은 교양, 전공 및 선택과목을 통한 3원구조의 형식을 띄고 있다. 교양과정을 통해 전문교육의 경직성이

  • [사교육문제] 사교육의 실태와 문제해결 방안
  • 교육비 실태3. 사교육의 문제1) 교육적 문제(1) 학교교육의 비정상화 초래(2) 전인적 성장발달 저해(3) 의존적 학습태도 형성2) 경제적 문제(1) 국가재원의 낭비(2) 가정과 국가 경제의 왜곡3) 사회적 문제(1) 사회통합 약화(2) 사회적 불평등 재생산4. 사교육 문제 발생원인 1) 한국사회의 경쟁구조- 학벌주의 사회풍토2) 왜곡된 교육경쟁구조와 대학입학전형제도(1) 왜곡된 교육경쟁구조: 점수 위주의 평가와 석차(2) 대학의 입학전형과 입시제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