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불균형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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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적 불평등의 개요
(1) 문제제기
(2) 사회적 불평등
(3) 사회적 불평등 현상의 발생
(4) 사회적 불평등 현상의 발생원인
(5) 지위와 역할에 따른 사회 불평등
(6) 사회적 불평등 현상의 유형
(7) 사회 속의 불평등
(8) 사회 속의 불평등 정도의 측정: 권력거리 지수
(9) 사회계층 구분의 한 요인으로서의 사회계층의 지표
(10) 사회적 불평등 해결 방안
2. 사회적 불평등의 근원적 접근
(1) 교육과 사회의 불평등을 알아야 하는 이유
(2) 기능론적 접근(인적 자본론과 지위 획득론)
(3) 갈등론적 접근
(4) 경쟁론적 접근
3. 사회적 불평등의 관점
(1) 뒤르케임과 뒤르케임 학파
(2) 마르크스와 마르크스 학파
(3) 베버와 베버학파
4. 사회적 불평등의 형태
(1) 직업에 따른 불평등
(2) 계급에 따른 불평등
(3) 계층에 따른 불평등
(4) 불평등의 또 다른 유형
5. 사회적 불평등 속의 교육불평등
(1) 교육불평등의 개념
(2) 교육불평등의 교육사회학적 요인
6. 교육불평등의 사례 1 - 성불평등
7. 교육불평등의 사례 2 - 인종불평등
8. 교육불평등의 사례 3 - 인권불평등 (장애학생을 중심으로)
(1) 문제제기
(2) 특수교육의 문제점(현황)
9. 교육의 사회적 불평등 해결방안
(1)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절감
(2) 성별에 따른 교육 불균형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여건 마련
(3) 인권교육의 강화
(4) 지역에 따른 교육격차 해소
(5) 계층간 소득격차의 감소를 통한 사회 불균형구조 개선

Ⅲ. 결론
본문내용
1) 개요
: 어느 사회에서나 불평등은 존재한다. 심지어 가장 단순한 수렵, 채집 무리에서 남보다 덩치가 크거나, 더 힘세거나, 또는 더 똑똑한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 또 한 가지 사실은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더 큰 권력을 지닌다는 것이다. 이들은 권력이 약한 사람들보다 남의 행동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일부는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부를 축적하고 또 일부는 남보다 더 높은 지위와 존경을 누린다. 그러나 신체적, 지적능력, 권력, 부, 지위가 꼭 함께 따라 다니는 것은 아니다.
2) 문제제기
: 그렇지만 이와 같은 불평등이 여러 영역에 걸쳐 일관성 있게 나타난다는 사실은 종종 문제거리로 여겨지고 있다. 운동선수들은 부를 얻기 위해 프로선수가 되고 정치가는 권력을 이용해 부를 축적한다.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결과적으로 사회 의 불평등의 정도가 전반적으로 높아질 것이 뻔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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