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 이해 기능 이론과 갈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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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간제 여교사의 차시중이 발단이 되어 최근까지도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빚고 있는, 보성초등학교 서승목 교장의 자살 사건은 작게는 당사자인 교장과 진모 여교사 사이의 사건이지만 크게 보면 학교에서 주도권을 쥐고 있는 교장단과 이와 대립하는 전교조와의 갈등이며, 이는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대립을 전적으로 보여 주고 있는 예라 할 수 있다. 이 글을 통해서 기능이론자의 입장인 수구세력의 교장단과 갈등이론자의 입장인 전교조와의 대립관계를 알아봄으로써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을 좀 더 명확히 고찰해 보기로 하겠다. 먼저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대략적 소개와 이들의 비판에 관하여 살펴보고, 위에서 논한 교장자살사건의 전모와 편향된 언론의 보도, 그리고 에 관하여
Ⅱ.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서창녕 교수 홈페이지, 충남대학교 교육사회학 기출문제에서 내용발췌
사회를 설명하는 이론에는 주류인 기능이론과 반주류(反主流)인 갈등이론이 있다. 기능이론은 2차대전 후 비서구 자료의 획득, 행태주의 운동, 문화 심리적 접근, 역사사회학의 도입 등의 영향을 받아 Easton, Almond 등에 의해 비교정치학에 도입되었으며, 갈등이론은 기존 질서에 대한 회의와 사회개혁의 요구가 강했던 1960년대 이후 종속이론, Neo-Marxism 등에 의해 도입되었다.
ⅰ. 기능이론
기능이론은 꽁트와 스펜서에 의하여 기초가 형성된 이래 뒤르깽, 노우스키 등을 통하여 다양하게 발전되었으며 미국의 대표적인 사회학자 파슨스(Parsons)에 의하여 매우 포괄적인 사회이론으로 정립되었다. 기능이론은 사회를 유기체(organ)에 비유한다. 유기체는 예컨데 인체는 손, 발, 코, 귀, 위, 폐 등 여러 기관 즉,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각기 담당하고 있는 기능이 있어서 각각의 기능을 순조롭게 수행함으로서 유기체를 존속시키고 자체의 생존을 보장받는다. 마찬가지로 사회는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 기능이론의 설명이다. 따라서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 간에는 우열이 있을 수 없으며 각기 수행하는 기능상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기능이론가들은 사회에 있어서 갈등의 존재를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갈등이 경쟁하는 집단에 의한 이해관계와 주장의 상호작용 내지 그 만족에 의해 조화로 바뀐다고 본다.
그러나 기능이론은 사회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올바로 설명하기 어렵고, 사회 내 개인 간 및 집단간 대립과 갈등을 정면으로 다루지 못하고, 변화와 개혁보다는 현상유지를 지지한다고 비판받고 있다. Warshay는 기능이론에 대해 존재하는 모든 사회조직을 기능적인 것으로 보고, 보수적, 목적론적, 비실증적이며, 변화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구조와 성격과 같은 기본변수를 소홀히 취급하고, 권력투쟁, 갈등, 일탈행동 등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오히려 병리현상으로 간주하며, 사회적 이념, 목표, 규범 등의 보편성과 합의성을 강조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기능이론이 학교교육의 주된 기능은 사회질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식 및 행동을 전수하는 것이며, 교육 기회균등화를 통해서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해결 및 평등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른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실업계고등학교와 인문계고등학교에서 서로 상충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즉 실업계 고등학교는 기능이론에 상응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건전한 생활지도를 통한 사회화를 도모하고, 자격증 취득 및 기능숙달을 통하여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하며, 중학교에서의 열등생에게 진학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교육 기회균등에 이바지한다. 반면에 인문계 고등학교는 기능이론에 상충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동료와의 경쟁을 통한 대학 진학만을 목표로 고학력주의 사회를 조장하고,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에 의한 사회질서의 정당화 및 학생들의 수동적인 존재로의 전락, 과열 경쟁으로 인한 사교육비 및 촌지 문제 발생 등의 문제를 야기해 기능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구조적 모순을 들어내고 있다.
위에서 보듯이 기능주의 이론은 우리 교육현실을 거시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개인의 자아실현, 학교교육, 사회발전 및 경제성장에 매우 많은 양적, 질적인 발전을 가져온 것은 사실이지만, 많은 문제점들을 노출하였고, 이러한 모순으로 인해 갈등이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ⅱ. 갈등이론
Marx에서 Simmel에 이르기까지 갈등이론가들은 갈등을 정치생활의 동기의 기초로 간주한다. R. Dahrendorf는 {Class and Class Conflict in Industrial Society}(1959)에서 갈등이론 또는 계급이론을 사회의 강제이론(coercion theory of society)으로 보고, 그 가정으로서 모든 사회는 항시 변화의 과정을 겪고 있으며, 항시 갈등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모든 사회는 그 구성원의 일부가 강제력에 의해 다른 구성원을 지배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갈등이론은 인간이 소유하고자 하는 대상물은 제한되어 있지만 인간의 소유욕은 무한한데 이 모순을 해결할 길이 없으니 인간의 경쟁과 갈등이 불가피한 것이라고 전제한다. 갈등이론은 흔히 마르크스주의(Marxism)와 동일시되어지지만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으며 독자적으로 발전해왔다.
갈등론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마르크스에 의하면 「갈등 없이는 진보란 있을 수 없고 이것은 인간의 문명이 금일까지 준수한 법칙」이라며 이러한 갈등은 결국 무산노동자 계급이 주도하는 혁명을 통해서 사회의 질적 변화를 촉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마르크스주의는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에 머무르지 않고 자본주의 사회를 붕괴하고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하자는 혁명이론으로 발전하였다. 인류사회는 유한한 재화와 무한한 소유욕으로 인한 불가피한 갈등의 연속인데 이를 극복하여 갈등 없는 사회 즉, 공산주의를 만들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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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개인의 사회적 행동이건 개인의 본질적인 행동이건 막론하고 개인부터 파악하려는 접근법으로 베버와 같이 명목으로 간주하는 견해를 ‘사회명목론(social noumenalism)이라 한다. 3>거시적 접근: ① 기능이론의 토대이다.②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 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다.4>미시적 접근: ① 기능이론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면서 갈등이론이 나타나기 시작한다.② 사회현상에 바탕을 두고, 교육의 사회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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