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라이머 ‘학교는 죽었다’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느낀점)을 작성, 내용요약+소감 느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8 / 2016.10.08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회학 |
---|---|---|---|---|---|
공통 | ※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A4용지 4~5매, 글씨크기 10, 줄간 160) [도서] -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
- 하고 싶은 말
-
2016년 2학기 유아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도서]
-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작성요령]
- 책 전체를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느낀점)을 작성한다.
- 양식에 맞춰 작성한다.
- 중복되는 내용 없이 13페이지 분량의 요약과 느낀점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학교는 죽었다.” 요약과 느낀점
1장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요약과 느낀점
-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요약
-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느낀점
2장 ‘학교는 무엇을 하는가’ 요약과 느낀점
- ‘학교는 무엇을 하는가’ 요약
- ‘학교는 무엇을 하는가’ 느낀점
3장 ‘학교는 무엇인가’ 요약과 느낀점
- ‘학교는 무엇인가’ 요약과 느낀점
- ‘학교는 무엇인가’ 요약과 느낀점
4장 ‘학교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요약과 느낀점
- ‘학교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요약
- ‘학교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느낀점
5장 ‘학교의 기원’ 요약과 느낀점
- ‘학교의 기원’ 요약
- ‘학교의 기원’ 느낀점
6장 ‘특권유지의 제도적 기반’ 요약과 느낀점
- ‘특권유지의 제도적 기반’ 요약
- ‘특권유지의 제도적 기반’ 느낀점
7장 ‘민주적 제도는 가능한가’ 요약과 느낀점
- ‘민주적 제도는 가능한가’ 요약
- ‘민주적 제도는 가능한가’ 느낀점
8장 ‘교육자원의 재조직’ 요약과 느낀점
- ‘교육자원의 재조직’ 요약
- ‘교육자원의 재조직’ 느낀점
9장 ‘교육인력의 재조직’ 요약과 느낀점
- ‘교육인력의 재조직’ 요약
- ‘교육인력의 재조직’ 느낀점
10장 ‘보편적 교육의 재정문제’ 요약과 느낀점
- ‘보편적 교육의 재정문제’ 요약
- ‘보편적 교육의 재정문제’ 느낀점
11장 ‘교육의 혁명적 역할’ 요약과 느낀점
- ‘교육의 혁명적 역할’ 요약
- ‘교육의 혁명적 역할’ 느낀점
12장 ‘평화혁명을 위한 전략’ 요약과 느낀점
- ‘평화혁명을 위한 전략’ 요약
- ‘평화혁명을 위한 전략’ 느낀점
13장 ‘우리들 각자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요약과 느낀점
- ‘우리들 각자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요약
- ‘우리들 각자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느낀점
- 본문내용
-
학교는죽었다 교육사회학] “학교는 죽었다.” 요약과 느낀점
1장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요약과 느낀점
-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요약
1장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는 라이머의 신랄한 학교 비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라이머는 크게 두 가지 이유로 학교를 거부하고 있는데 첫 번째는 학교에서 교육 받을 수 있는 사람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학교에서 하고 있는 교육이 권력자들이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고 공고히 하는데 학교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이다. 라이머는 “학교에서 학생에게 순종하는 법과 규율을 지키는 것을 가르치고, 이에 잘 따르는 자들에게 사회적 지위를 부여함으로써 자신들의 지배에 저항할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고 주장한다.
-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느낀점
이 장을 통해 우리가 생각해 볼 점은 학교에서의 교육이 우리 모두에게 동등하게 열려 있느냐하는 점이다. 라이머의 주장처럼 여전히 학교는 가진 자들에게 더욱 크게 열려 있는 문이다. 가지지 못한 자들은 기초적인 학교교육을 받을 뿐, 대학교육과 대학원 교육 등의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힘들다. 과거에 비해 전체적인 교육 수준이 높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는 부와 학벌이 동시에 대물림되는 현상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학교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수는 많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이 상위권과 마찬가지로 사교육을 받는 것은 아니다. 사교육의 비중이 비대해져 가고 있지만, 상위권의 가정만큼 중하위권 가정이 교육면에서 따라 갈 수가 없다. 이는 결국 교육으로써 가난한 사람들이 부와 권력을 가질 수 있는 수단이 오히려 ‘주객전도’의 현상이 되고 만 것이다. 즉, 이러한 사회현상은 자라나는 우리아이들로 하여금 교육현장에서 자연히 멀어지게 만드는 원인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자료평가
- 과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hyeo***
(2016.10.11 23:28: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