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듀이의 교육적경험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경험(經驗)의 의미
'경험으로부터 배운다'의 의미
경험(신체적인 활동)에 관한 일반적인 오해와 그 진정한 의미
'관계성'에 대한 이해와 지식에 대한 내면화된 이해
John Dewey의 교육적 경험론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의의는?
Dewey의 교육적 경험론에 대한 의문·비판점은?
- 본문내용
-
어린 아이를 진심으로 사랑했고, 그 아이가 진정한 배움의 기회를 갖기를 소망하고, 배움을 통하여 자아 발전을 이루게 하기위하여 노력했던 교육자, 존 듀이를 통하여 진정한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생각해보기로 한다. 그의 저서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주장한 교육의 모습을 "경험"의 의미를 중심으로 알아보고, 경험의 의미가 현실에서 잘못쓰여져 왔기 때문에 빚어진 교육의 각종 문제점을 우리나라의 입시교육의 예를 들어 살펴보고, 올바른 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보도록 한다. 아울러 듀이의 주장이 지니는 의의와 시사점과 의문점, 비판점, 보완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자
경험(經驗)의 의미
경험= 능동적인 요소(해보는 것) + 수동적인 요소(당하는 것)
듀이는 진정한 경험을 수동적인 경험에 비교하여 능동적인 경험으로 주장하고 있다. 1에서는 경험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듀이가 주장하는 경험을 간단하게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활동을 하는 것이 그 결과를 당하는 것으로 계속되어 들어갈 때, 막연한 상태의 흐름이나 무의미한 것들이 위 두가지 요소의 특수한 결합으로 의미를 지니게 되고, 그때 비로소 학습이 일어나게 된다. 책의 표현을 빌리자면 '행위에 의하여 생긴 변화가 우리 내부에 일어난 변화에 반영되어 되돌아갈 때 그때 비로소 학습이라는 것이 일어난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경험을 학습에 있어 아주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