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 나의 교육 철학, 교육에 관심을 갖는 것은 곧 철학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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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의 교육 철학
존 듀이가 "교육에 관심을 갖는 것은 곧 철학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라고 지적한 것처럼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가라는 관심은 곧 교육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교육철학이라고 하면 어렵기만 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도 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실습을 하면서 나의 기분에 따라 아이들에게 다르게 대하는 태도와 행동을 반성하며 교육철학을 확고히 할 필요성을 처음으로 깨닫게 되었다. 이번 과제를 계기로 나의 교육철학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
첫째로 나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기본적인 도덕 가치를 가르쳐주고 그것이 인간교육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현대는 많은 사람이 함께 더불어 살아야 하므로 원하든, 원하지 않던 상호적이고 사회적인 관계를 공동체 안에서 피할 수 없다. 이렇게 함께 더불어 살아야 할 사회에서 도덕가치와 보편적 가치는 분명하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이기주의 또는 개인주의 만연, 비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증가 등이 나타나고 있다. 얼마 전 신문에서 자신을 훈계하는 교사에게 폭행을 가한 여고생이 실린 적이 있었고 또 부모들이 학교로 찾아와 교사에게 욕을 하며 때리는 사건도 있었다. 고등학생 4명이 담배를 피운다고 나무라는 아파트 경비원을 폭행한 사건도 있었다. 이러한 사건들을 보며 사람들은 ‘도덕적 위기의 시대’라고 부르기까지 하였고 나는 점점 유아도덕교육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었다. 교사가 되어 유아들에게 도덕교육을 할 때 동화책을 이용할 것이다. 여러 논문에도 주장하듯이 사실 인간의 역사 속에는 무의식적으로 문학을 통한 교육이 계속해서 행해져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는 가정에서 또는 마을에서 옛날부터 전해 오는 이야기를 들으며 선과 악에 대한 보편적 도덕성이나 윤리 의식을 키워왔다고 한다. 이처럼 유아들에게 친숙한 동화책을 통해서 도덕가치를 알게 할 것이며 동화의 갈등상황을 토론해봄으로써 유아의 도덕적 판단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둘째로 나는 유아를 똑똑한 아이보다는 행복한 아이로 가르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우리 모두 행복하게 살아가기를 바라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행복은 누구나 말을 하듯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가까이 내가 미처 깨닫지 못하는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굳이 행복을 찾지 않아도 이미 행복이 자기 속에 있는 걸 발견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나는 아이들이 언제 어디서나 아무리 작은 것에서라도 행복을 느낄 수 있고 행복을 누릴 줄 아는 사람으로 키우고 싶다.
셋째로 놀이중심교육을 지향할 것이다. 아이들에게 놀이는 생활의 중심이며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에 있어서는 결코 다른 것 보다 소홀히 할 수 없는 발달항목이다. 유아의 호기심이나 창의성을 자극하고 놀이에 대한 의욕을 불러일으키도록 주변 환경에 대해 적극적으로 작용하도록 가변적인 놀이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놀이지도 강의 때 교수님께서 교사가 아이들의 놀이를 수용하고 도와주고 지켜봐주는 행동만으로도 아이들의 주체성의 육성과 창의성 사고, 풍부한 언어표현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씀해주셨다. 나는 강의를 들으며 교사의 중요성과 놀이의 교육적 효과를 깨닫게 되었고 보육교사가 되어서 꼭 지켜야겠다고 다짐했었다.
넷째로 일관성을 유지하며 아이들을 대할 것이다. 보조교사로 일했던 곳에서 7세반을 맡게 되었는데 내가 받아쓰기 문제를 매일 냈었다. 그때마다 7세 여자아이는 옆 친구의 종이를 몰래보고 커닝을 하였다. 나는 그 때마다 모른 척해주고 아이에게 안 좋은 행동이라는 것을 말해주지 않았는데 그 아이는 날이 갈수록 행동이 심해지기 시작했다. 책상에 미리 단어를 써놓거나 손바닥에 써가지고 올 만큼 심해졌고 더 지나서는 책상에 몰래 써놓는 모습을 보았다. 그 모습을 보고 너무 놀라서 컨닝을 하는 행동이 보이면 따로 불러서 타일렀다. 하지만 지금까지 모른 척 넘어가 주다가 갑자기 안 좋은 행동이라고 말하니 의아해하며 행동의 변화도 없었다. 그 때 나는 생각했다. 앞으로 아이가 잘못을 했을 때에는 그 잘못을 즉시 알려주고 칭찬을 받을 일을 했을 땐 늘 웃는 얼굴로 대하며 일관된 태도로 대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훗날 내가 가르쳐야 할 아이들에게 안 좋은 습관을 기르지 않도록 일관된 태도로 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아에게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교사가 될 것이다. 지난 주 까지 다른 사람의 교육철학발표를 듣고 어렸을 때 교사가 유아에게 그림을 못 그렸다고 하는 등 부정적인 언어로 표현하였을 때에는 성장하여서도 그림을 잘 그리지 않게 되었다고 했었고 선생님께서 긍정적인 언어로 칭찬하였을 때에는 더 열심히 하려고 했다는 경험을 들었다. 이렇듯 칭찬과 격려는 곧 유아에게 용기를 북돋아주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실습을 하면서 과제를 잘 수행하지 못하는 아이에게도 격려를 해서 더 열심히 하도록 했던 경험도 생각이 난다. 열 번의 꾸짖음보다 한 번의 칭찬이 사람을 성공하게 한다는 말처럼 나의 말 한마디로 유아의 행동과 능력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인 것 같다. 교사도 사람이기 때문에 늘 웃는 얼굴로 좋은 말만 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겠지만 최대한 노력하는 교사가 될 것이다.
다섯 가지로 나의 교육철학을 간추려 보았다. 글로 정리하면서 나의 교육철학을 정립해보고 나의 경험을 되새기면서 내가 부족한 부분은 무엇이었는지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훗날 아이들이 좋아하는 보육교사가 된 나의 모습을 상상하며 이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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