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이론의 배경, 수업 모형, 가치화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①가치명료화 이론의 배경
1. 등장 배경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은 1970년대 후반 미국에서 L. Raths에 의해 등장했다. 강한 기독교적 전통 위에 세워졌던 나라인 미국의 도덕교육은 엄격한 청교도적 금욕주의를 여러 가지 형태의 덕복으로 강조하는 것이다. 이유를 묻고 따지기 보다는 선인들의 모범을 따라 배우는 형태의 ‘실천’이 도덕교육의 목표였다. 그러나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치르고 경제 호황과 공황의 시대를 겪으면서, 고정적인 가치로 믿어왔던 도덕적인 선함에 대한 신념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1960년대 베트남전을 정점으로 하여 절대적으로 올바른 것과 그렇지 않은 것 사이의 경계에 대한 사회적 신념이 크게 혼란을 겪게 되었다. 거기에 인종 갈등도 격화되면서 평등과 차별 중 어느 것이 진정으로 올바른 것인가를 자신 있게 말할 수 없게 되었고, 국가의 이익을 위해 부당하고 정의롭지 못한 전쟁에 끼어드는 모습을 보면서 애국심과 국민의 의무에 관한 신념이 흔들렸다. 히피즘과 페미니즘 등의 새로운 사조가 유행하면서 자유주의적인 열린 태도들 찬양하는 풍조가 지극히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러한 격변의 시대를 살았던 미국인들은 지금까지의 가르침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게 되었고, 모든 가치와 교훈을 의심하고 자기 자신의 독자적 판단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된 것이다.
또, 오늘날 사회에서는 자유라는 이름 아래에 다양한 가치와 사상들이 혼돈되어 있다. 오늘날 고도로 발달된 산업사회에서는 가치와 관련된 선택과 결정의 문제가 어느 때보다 훨씬 더 복잡스럽고 혼란스러운 모습을 띠게 되었다. 과학기술의 발달 등으로 다양한 문화 양식을 알게 됨으로써 어느 문화 양식이 우월하다 말할 수 없게 되었고, 모든 문화 양식이 틀린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Raths 등 가치명료화 이론가들은 그러한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어떤 능력을 소유하지 못한다면 사람들의 삶은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혼란에 빠지는 결과를 보일 것이라고 주장한다.
2. 이론적 배경
가치 명료화 이론은 듀이의 철학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듀이는 교육을 성인 생활을 위한 준비 과정이 아니라 교육의 과정 그 자체에 있다고 보았다. 듀이의 교육 목적은 지식을 가지고 규율을 지킬 수 있는 사람, 사회제도를 계획하고 수정하여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사람을 길러내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특히, 도덕 교육의 목적은 사회 생활의 유지·존속을 위하여 아동이 사회의 지식· 관습 ·행동의 습관을 획득하도록 하려는 것이다. 행동의 습관을 획득하려면 아동은 우선 배웠던 대로 행동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웠던 내용이외의 자신의 성향까지 가지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동인은 바로 아동이며,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도덕에 관한 관념은 사회와 개인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만들어진 결과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듀이는 도덕적 원리는 진리의 주장이 아니고 탐구로 이끄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시 말해 도덕 규칙은 발견된 가설이기 때문에 끝까지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옳음과 타당성은 도덕 규칙대로 행동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의해서 검사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입장은 명료화 과정에서 가치 징표를 가치의 위치로 끌어올리려는 탐구의 출발점으로 본 것과 일치한다. 이러한 탐구의 목적은 보편적인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가치에 대하여 명료해질수록 현재의 생활을 점점 더 낫게 이끌 수 있는 행동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가치명료화 이론은 특정 가치나 가치관을 전제로 하는 도덕교육이 아니라 개인들이 특정의 가치관을 형성해 가는 과정을 규명하여 그 형성과정을 돕고자하는 교육적 취지에서 출발하고 있다. 또, 가치를 개인의 경험으로부터 성장하는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가치는 추상적인 형태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삶의 현실에서 결정되어 기능한다.
즉, 가치명료화 이론은 인간의 자율성, 가치 경험주의, 가치 개인주의, 사회적 경험으로서의 가치, 가치 상대주의, 가치화 과정의 중시, 주입식 가치관 거부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론이다.
②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가치 명료화란 L.E.Raths, M.Harmin 그리고 S.Simon에 의하여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관심을 불러일으킨 가치교육의 한 방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각자의 신상에 관련된 가치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성찰함으로써 스스로의 가치관을 확인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은 가치의 상호 갈등으로 인한 가치 혼란상태에서 개인이 무엇에 가치를 둘 것인지 분명하게 결정하도록 돕기 위해 탄생한 모형이다. 특정 가치를 강조하려는 모형이 아니라 가치를 획득하는 과정인 ‘가치화 과정’을 강조하는 모형이다. ‘가치화 과정’을 통해 일관된 가치체계를 형성할 수 있고, 가치를 내면화 시켜서 행동 패턴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한다.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은 ‘가치화 과정’ 단계로 이루어지고, ‘가치화 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가치라고 인정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 소중한 나참 다운 꿈
  • 가치명료화 수업 모형소중한 나, 참다운 꿈가치명료화 수업 모형01. 이론적 배경과 특성현대 사회불확실성, 가치 혼돈자기의 가치에 대한 명료한 인식이성적, 합리적인 의사결정 애착과 존중자기 주도적인 삶 강조01. 이론적 배경과 특성가치를 획득하는 과정 중시★ 가치화 과정① 선택하기- 자유롭게 선택 → 여러 대안을로부터 선택 → 대안들의 결과를 고려하여 선택② 존중하기- 자신이 선택한 가치를 소중히 하고 다른 사람 앞에서도

  •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 가치 명료화 수업모형의 배경
  • 가치화 과정 - 어떤 가치가 개인에게 선택되어 일정한 양식으로 정립되는 내면화 과정(4) 가치화 과정의 중요 요소는 선택(choosing), 존중(prizing), 행위(acting)이다.* 선택 - 이성적으로 심사숙고하여 행동과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 존중 - 선택한 것을 마음으로 받아들여 소중히 하면서 기꺼이 실행하고자 의욕하는 것* 행동 - 선택하고 존중한 것을 실제로 생활 속에서 행동으로 옮기면서 삶의 영위하는 것→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은 인간의 이성과 정

  • [도덕과 교육론] 도덕과 수업 모형(수업 모형, 학습 과정안, 판서 계획)
  • 과정안 1. 본시 수업 계획단 원4. 너희가 있어 행복해일 시2012. 06. 27(수)장 소3 - 2반 교실교과서 및 차시교과서 74~79쪽, 생․길 74~79쪽(2/3)소요시간40분지 도 자대 상3 - 2(29명)학습목표친구 사이에 일어나는 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바르게 판단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수업전략적용 학습 모형의사결정학습모형학습 집단 조직전체 활동 → 개별 → 전체활동중심 학습 활동덕이의 선택이라는 이야기를 읽고, 올바른 선택은 무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NIE학습(신문활용교육),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분석Ⅰ.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1. ICT를 활용한 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적 근거 2. 도덕과의 학습력 향상을 위한 ICT의 활용 방법 모색3. 미디어 영상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적용 1) 감상문쓰기2) 단답형식 학습지의 문제에 답하기3) 포괄적 학습지를 통한 생각나누기4) 패러디하기5) 토론수업 진행하기Ⅱ. 도덕과교육

  • [도덕과교육]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개념분석학습,역할놀이학습,가상체험학습, 도덕과교육 미디어활용학습,가치명료화학습,협동학습
  • 과정1) 상황 설정하기2) 준비 및 연습3) 실연하기4) 평가하기Ⅳ. 도덕과교육 가상체험학습1. 가상 체험 학습의 이론적 배경1) 가상 체험 학습이란2) 가상 체험 학습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2. 가상 체험 학습의 안내1) 가상 체험 학습의 일반적 절차2) 주요 적용 교과3) 가상 체험 학습의 단계3. 가상 체험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Ⅴ. 도덕과교육 미디어활용학습1. 미디어 활용 학습의 의의2. 미디어 활용 학습의 유의점Ⅵ. 도덕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