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존듀이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머리말
II. 본문
1. 생애와 사상
2. 철학의 형성
3. 교육목적의 원리와 조건
4. 진보주의 교육운동
III. 결론
IV. 듀이(Dewey)에 대한 참고자료
본문내용
듀이의 교육철학
듀이 : 미국 진보주이 교육의 제1인자이며 아동 중심교육을 강조한 교육자이다.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개조이고, 교육의 과정과 목표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같은 것이다. 교육은 생활의 장이 지성인 생활을 위한 준비 또는 장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다. 아동들의 보다 활발한 성장이 교육의 목표이다. 전인교육의 중요성 강조.
I. 머리 말
민주주의 교육이념을 교육의 실제문제와 적용시켜 보면 아마 많은 사람들이 교육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흔히 사람들이 교육이란 말을 즐겨 사용하는 이유는 교육이 가치있는 일이며 인간다운 인간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민주주의 교육 철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는 죤 듀이는 일찍부터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졌었고 그의 저서인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교육에 대하여 어떤 것이 논의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듀이 자신의 견해를 나타내고 있으며, 민주주의 교육과 과학적 방법은 삶의 방식이며 인간이 이 세상을 합리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 하였다. 그리고 교육적 관점에서 고찰해 보면 민주적인 사회는 그 안에 여러 관심들이 서로 긴밀하게 상호 관련되어 있고 진보 또는 재 적응이 중요한 고려 사항으로 되어 있는 사회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를 실현하려고 하려면 민주적인 사회는 다른 형태의 사회보다도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에 더 관심을 둘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민주주의가 실현되고 있는 사회에서는 기회균등의 이상과 탐구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교육이 활기를 띄게 되는 것이며 또한 본래의 임무를 다 하는 곳에서는 사회 구성원인 인간과 사회를 보는 안목이 향상될 것이다.

II. 본문
1. 생애와 사상
John, Dewey (1859-1952)
그는 New England(뉴잉글랜드) 지방 Vermont(버몬트)주의 Burlington(버얼링턴)에서 태어나 미국의 개척시대의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다가, 15세가 되는 해에 버몬트 주립대학에 들어가 Huxley(헉슬리)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았다. 1882년에는 Johns Hopkins(죤스 홉킨즈) 대학 연구과에서 공부하였고, 1884년에 철학박사가 되었다. 그리고 1884-1888년에는 동대학교 교수로 재직했고, 1894-1904년 동안은 시카고 대학의 교수가 되어 시카고학파>의 대
참고문헌
` 듀이 철학 `, 양서원 / 김정환 / 1990년
` 듀이 교육론의 이해 `, 문음사 / 정건영 / 1995년
` 듀이의 도덕교육원리 탐구`, 이화 여자대학교 출판부 / 정욱희
` 아동중심교육과 존 듀이 `, 최한수 / 문음사 / 2000년
` 죤 듀이의 사회개혁론 `, 이주한 / 문음사 / 2000년
` 듀이의 교육철학 `, 정덕희 / 문음사 / 1997년
`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 엄태동 / 원미사 / 2001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존듀이의 경험중심 교육
  • 존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 1. 생애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던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생리학에서는 영국의 다윈주의자인 헉슬리의 교과서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 후 듀이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 [교육철학]교육사상가 존듀이(John Dewey)에 관한 조사
  •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떤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생리학에서는 영국의 다윈주의장니 헉슬리의 교과서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 후 듀이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1882년에 존스 흡

  • [교육학]존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연구
  • 교육철학자 듀이(J.Dewey)1.생애와 사상의 형성(1) 생애죤 듀이(John Dewey)는 1859년 미국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는 버몬트(Vermont)주의 벌링톤(Burlington)에서 태어났다. 1879년 대학을 졸업한 후 고등학교와 국민학교에서 교직 생활을 하다가 1882년 다시 학업을 계속하기 위하여 존스 홉킨스 대학원에 입학하였으며, 1884년 그곳에서 칸트에 대한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부터 대학교수로서의 학문 생활을 시작하였다. 미시간 미네소타 시카고 대

  • [교육학개론]존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에 관한 연구
  • 교육철학자 듀이(J.Dewey)1.생애와 사상의 형성(1) 생애죤 듀이(John Dewey)는 1859년 미국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는 버몬트(Vermont)주의 벌링톤(Burlington)에서 태어났다. 1879년 대학을 졸업한 후 고등학교와 국민학교에서 교직 생활을 하다가 1882년 다시 학업을 계속하기 위하여 존스 홉킨스 대학원에 입학하였으며, 1884년 그곳에서 칸트에 대한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부터 대학교수로서의 학문 생활을 시작하였다. 미시간 미네소타 시카고 대

  • [교육철학]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의 내용과 그 시사점
  • 교육 - 존 듀이, 브루너, 제임스를 통해 1. 존 듀이를 통해 본 프래그머티즘 교육 1.1 교육 이론존 듀이는 ‘나의 교육학 신조’를 통해 교육의 의의, 학교의 기능, 교육내용의 구성 원리, 교육방법의 원리 등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그리고 그러한 자신의 생각을 실험학교로 구현했다. 학교 운영을 통해 그는 그의 주장의 교육적 효과성을 입증했다. 이러한 존 듀이의 활동으로 인해 교육도 인간 및 인간 사회를 연구하는 철학의 한 영역으로 거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