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존듀이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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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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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머리말
II. 본문
1. 생애와 사상
2. 철학의 형성
3. 교육목적의 원리와 조건
4. 진보주의 교육운동
III. 결론
IV. 듀이(Dewey)에 대한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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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의 교육철학
듀이 : 미국 진보주이 교육의 제1인자이며 아동 중심교육을 강조한 교육자이다.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개조이고, 교육의 과정과 목표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같은 것이다. 교육은 생활의 장이 지성인 생활을 위한 준비 또는 장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다. 아동들의 보다 활발한 성장이 교육의 목표이다. 전인교육의 중요성 강조.
I. 머리 말
민주주의 교육이념을 교육의 실제문제와 적용시켜 보면 아마 많은 사람들이 교육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흔히 사람들이 교육이란 말을 즐겨 사용하는 이유는 교육이 가치있는 일이며 인간다운 인간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민주주의 교육 철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는 죤 듀이는 일찍부터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졌었고 그의 저서인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교육에 대하여 어떤 것이 논의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듀이 자신의 견해를 나타내고 있으며, 민주주의 교육과 과학적 방법은 삶의 방식이며 인간이 이 세상을 합리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 하였다. 그리고 교육적 관점에서 고찰해 보면 민주적인 사회는 그 안에 여러 관심들이 서로 긴밀하게 상호 관련되어 있고 진보 또는 재 적응이 중요한 고려 사항으로 되어 있는 사회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를 실현하려고 하려면 민주적인 사회는 다른 형태의 사회보다도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에 더 관심을 둘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민주주의가 실현되고 있는 사회에서는 기회균등의 이상과 탐구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교육이 활기를 띄게 되는 것이며 또한 본래의 임무를 다 하는 곳에서는 사회 구성원인 인간과 사회를 보는 안목이 향상될 것이다.
II. 본문
1. 생애와 사상
John, Dewey (1859-1952)
그는 New England(뉴잉글랜드) 지방 Vermont(버몬트)주의 Burlington(버얼링턴)에서 태어나 미국의 개척시대의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다가, 15세가 되는 해에 버몬트 주립대학에 들어가 Huxley(헉슬리)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았다. 1882년에는 Johns Hopkins(죤스 홉킨즈) 대학 연구과에서 공부하였고, 1884년에 철학박사가 되었다. 그리고 1884-1888년에는 동대학교 교수로 재직했고, 1894-1904년 동안은 시카고 대학의 교수가 되어 시카고학파>의 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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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듀이 철학 `, 양서원 / 김정환 / 1990년
` 듀이 교육론의 이해 `, 문음사 / 정건영 / 1995년
` 듀이의 도덕교육원리 탐구`, 이화 여자대학교 출판부 / 정욱희
` 아동중심교육과 존 듀이 `, 최한수 / 문음사 / 2000년
` 죤 듀이의 사회개혁론 `, 이주한 / 문음사 / 2000년
` 듀이의 교육철학 `, 정덕희 / 문음사 / 1997년
`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 엄태동 / 원미사 / 200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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