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교육제도]교육정책(교육제도) 정의,목적, 교육정책(교육제도) 특성, 교육정책(교육제도) 형태, 교육정책(교육제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정책(교육제도)의 정의
Ⅲ. 교육정책(교육제도)의 목적
Ⅳ. 교육정책(교육제도)의 특성
Ⅴ. 교육정책(교육제도)의 형태
1. 취학전교육(유아교육)
2. 초등학교 교육
3. 중등학교 교육
4. 고등교육(대학)
Ⅵ. 교육정책(교육제도)의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의 생활 중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일처럼 오래되고 중히 여겨진 일은 없을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 “교육”이라고 부른다.
본래 「교육」이란 말은 라틴어로 ducane라고 하는데, 이 말은 “이끌어내는 활동”(activity of )이라는 뜻을 가졌다고 한다. 시간과의 관계에서 이해한다면 “.....에서 부터 이끌어 내온” 과거의 차원, 현재 되어지고 있는 차원, “향해서 이끌어 가고 있는 미래”의 차원이다.
그리고 교육이라는 것은 결국 인간의 잠재적인 발전 가능성에 주목하고 그것을 끌어내어 현재화하려는 인간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현대 교육철학의 대표자의 하나로 손꼽을 수 있는 존 듀이가 “교육은 개인이 그의 국민(a people)의 사회적 상황(Social Context)에 참여하는 것이다”라고 말한 것은 교육에 미치는 사회 문화적 영향을 크게 강조한 말이라고 하겠습니다.
로렌스크레닌에 의하면 교육은 지식 태도들, 가치들, 기술들 또는 감수성을 전달하거나 불러일으키거나 습득하기 위한 의도적이고 지속적 노력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교육이라고 정의한다.
교육이란 생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다. 바람직하지 않은 상태에서 바람직한 상태로의 변화를 말한다. 이것을 두 가지로 구분하여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도적이고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으로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에는 언제나 의도성이 요구된다고 보고 있다. 모든 경험은 교육적이라는데 주장하고 있다. 그러
- 참고문헌
-
- 김도수, 평생교육 사회의 교육제도론, 교육과학사, 1996
- 노종희 외, 교육제도론, 도서출판 하우, 1996
- 이규환, 선진국의 교육제도, 서울 : 배영사, 1994
- 조병효, 한국교육자체제도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88
- 정진환, 교육제도론, 서울 : 정민사, 1994
- 정태수, 한국의 교육개혁과 교육제도의 변천, 대한교육법학회, 교육법학 연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