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의,성격,강령, 열린교육의 학습자료활용,학습방법,수준별수업, 열린교육의 수업적용시 고려사항,성과,제언,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의의

Ⅲ. 열린교육의 성격

Ⅳ. 열린교육의 강령

Ⅴ. 열린교육의 학습자료 활용
1. 학습 자료 개발
1) 학습 자려 제작의 원칙
2) 학습 자료 제작 과정
2. 학습 자료 제작 활용
1) 생각하는 학습 안내 제작 활용
2) 생각하는 개별, 발전, 선택 학습지 제작 활용
3) 생각하는 수학 학습지 제작 활용

Ⅵ. 열린교육의 제 학습방법
1. 교과 분리형
2. 교과 통합형
3. 교과 초월형
3. 다양한 학습 활동 전개
4. 교수․학습자료의 선정 및 제작
5. 자기 학습을 조장하는 수업 흐름 익히기

Ⅶ. 열린교육의 수준별 수업
1. 계획
2. 실천 내용

Ⅷ. 열린교육의 수업적용시 고려사항

Ⅸ. 열린교육의 성과

Ⅹ. 열린교육 관련 제언

Ⅺ. 열린교육의 비판
1. 학력 경시라는 비판
2. 교육과정 경시라는 비판
3. 교과교육 경시라는 비판
4. 평가상의 문제점
5. 지나친 개성 중시라는 비판
6. 학급의 과밀화
7. 학습 공간 부족
8. 교원의 감당 능력
9. 교사들의 첨단 기자재 활용 능력 부족
10. 행정 구조와 학교 운영 풍토
11. 열린교육의 추진 방식에 대한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열린교육은 1940년대 영국을 중심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열린교육의 교육철학적인 기초는 이미 오래 전에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열린교육의 많은 원리들의 근원은 수세기 전인 초기 그리스 철학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오랜 역사에 걸쳐 교육자들은 항상 당대의 교육제도를 비판하고 학교의 엄격한 규율, 교육과정의 협소성, 사실의 기억만을 강조하는 수업 등을 비판해 왔다. 이 비판가들은 그 대안으로써 아동의 통합성에 대한 존중, 보다 적절한 교육과정, 아동개인의 요구와 흥미에 대한 관심 등을 촉구해 왔다. 또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교육적 경험으로써 놀이의 중요성을 주장해 왔다. 그들은 아동과 아동기 그 자체의 자유를 지지한 사람들이었다.
열린교육에 영향을 미친 교육사상가로는 몽테뉴(Motaigne), 루소(Rousseau), 오웬(0wen), 페스탈로찌(Pestalozzi), 프뢰벨(Fröbel), 몬테소리(Montessori), 맥밀란(McMillan) 등과 현대 학자로서는 듀이(Dewey)와 피아제(Piaget) 등이 있다(Mays, 1967). 특히 루소의 아동관, 듀이의 경험중심교육과정, 피아제의 상호작용 이론이 열린교육의 철학과 이론 정립의 기초가 되고 있다.

Ⅱ. 열린교육의 의의

가. 소집단 또는 학생 개인 활동 중심의 수업을 극대화한다. 전체 지도보다는 소집단활동과 개별 지도에 역점을 둔다.
참고문헌
김차식, 열린교육실천, 예문사, 1996
유덕인, 열린교육 교학사열린, 교육의 특성, 1998
이남봉, 열린교육의 시작, 양정인쇄, 1996
은용기·길형석, 열린 학교·열린교육,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2
정해정, 열린교육에 따른 창의성 증진 효과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99
한국 교육 개발원, 열린 교육의 입문, 교육 과학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의 청소년 복지정책
  • 성격교육, 상담프로그램, 예술, 음악, 기술, 영양 및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이 프로그램은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 중에서 학업성취도가 낮은 수준의 학생들에게 수업 이외의 시간(수업시작 전, 방과 후, 공휴일이나 여름방학)에 주요과목인 독서, 수학, 과학 과목을 학습하는 것을 도와 주와 지역 내의 학생학업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업성취기회를 확장시켜주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2) Youth Build Program1991년에 제정된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22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1999. 12교 육 부(교육과정정책과)차 례※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Ⅰ.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방향◆ 총론 :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1◆ 교과별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ㅇ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27ㅇ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43ㅇ 수학과 수준별 교육

  •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 정립을 위한 세미나
  • 교육과정평가원 원장)제1부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총론)14:00 - 16:00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발 표 : 김주훈김재춘(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 론 :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정홍기(강원도 교육과학연구원)신성순(공주고등학교)16:00 - 16:20 휴식제2부 : 각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16:20 - 18:00 각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제1분과 :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사 회 : 황혜정(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소: 강당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세미나 자료집】연구 자료 ORM 98-4-4제7차 교육과정에서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일시 : 1998. 12. 17. 13:00 - 18:40장소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강당주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후원 : 교 육 부세미나 프로그램13:00 - 13:30 등 록13:30 - 14:00 개회식 사회: 조난심(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본부장)개회사 박도순(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제1부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총론)14:00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비판적 이성과 주체적합리적도덕성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소홀히 함③무의식적 감정 측면에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다보니, 인간의 무의식을 다루어야 한다는것은 도덕교육적 접근을 어렵게 만듦④정상적인 발달을 보이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덕성 발달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못함 : 프로이트의 연구결과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사례들로부터 얻은 연구 결과이기 때문.⑤도덕성의 발달을 위한 교육적 접근의 중요성을 거의 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