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듀이의 경험적교육론과 한국교육에서의 타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듀이 교육철학의 배경
2. 지성중심 교육적 경험론
3. 한국 교육에서 듀이 이론의 타당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듀이 교육철학의 배경
존 듀이(1859-1952)는 실용주의(Pragmatism) 교육철학의 대표적 사상가이다. 그의 교육철학은 지성주의 교육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론은 많은 철학자들에 의하여 주장되어 온 바 있다. Heraclitus, Protagoras등과 함께 Frances Bacon은 자연과학적 연구방법에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Thomas Gobbes의 감각주의적 경험론, John Loche의 경험론, David Hume의 심리주의와 회의주의적 경험론 등은 실용주의 교육철학의 경험론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듀이 교육철학의 배경에는 Hegel, Darwin, Peirce, James 같은 사람들이 있다.
듀이는 Hegel로부터 전통적인 철학의 이원론을 극복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자신이 고뇌하던 많은 철학적 문제를 유기적이고 통합된 접근으로 시도할 수 있게 되었다.
듀이는 Darwin의 생물학적 진화론의 영향으로 Hegel철학의 관념론과 절대주의 사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Darwin은 [종의기원]에서 유기적세계의 변화와 과정이 하나로 되어 있음을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듀이는 인간이 의식적 지성의 면까지 발전되어 온 것을 하나의 진화 과정으로 보고, 인간의 계속적인 향상 발전을 강조하였다.
Peirce는 관념에 대한 명료화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관념은 대상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실제상의 의미를 지닐 수 있는 결과에 의존한다. 그렇게 되려면 인간의 지성이 관념으로 하여금 실제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도록 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왜냐하면 관념을 명료화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은 지성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그는 실용주의란 어떠한 관념, 공리, 전제, 말 혹은 참된 의미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말함으로써 실용주의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였으며 그의 결과주의 사상은 듀이뿐 아니라 James 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 참고문헌
-
John Dewey 의 지성중심교육철학 - 박준영
존 듀이의 교육이론 - 노진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