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듀이의 경험적교육론과 한국교육에서의 타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듀이 교육철학의 배경
2. 지성중심 교육적 경험론
3. 한국 교육에서 듀이 이론의 타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듀이 교육철학의 배경
존 듀이(1859-1952)는 실용주의(Pragmatism) 교육철학의 대표적 사상가이다. 그의 교육철학은 지성주의 교육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론은 많은 철학자들에 의하여 주장되어 온 바 있다. Heraclitus, Protagoras등과 함께 Frances Bacon은 자연과학적 연구방법에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Thomas Gobbes의 감각주의적 경험론, John Loche의 경험론, David Hume의 심리주의와 회의주의적 경험론 등은 실용주의 교육철학의 경험론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듀이 교육철학의 배경에는 Hegel, Darwin, Peirce, James 같은 사람들이 있다.
듀이는 Hegel로부터 전통적인 철학의 이원론을 극복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자신이 고뇌하던 많은 철학적 문제를 유기적이고 통합된 접근으로 시도할 수 있게 되었다.
듀이는 Darwin의 생물학적 진화론의 영향으로 Hegel철학의 관념론과 절대주의 사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Darwin은 [종의기원]에서 유기적세계의 변화와 과정이 하나로 되어 있음을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듀이는 인간이 의식적 지성의 면까지 발전되어 온 것을 하나의 진화 과정으로 보고, 인간의 계속적인 향상 발전을 강조하였다.
Peirce는 관념에 대한 명료화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관념은 대상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실제상의 의미를 지닐 수 있는 결과에 의존한다. 그렇게 되려면 인간의 지성이 관념으로 하여금 실제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도록 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왜냐하면 관념을 명료화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은 지성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그는 실용주의란 어떠한 관념, 공리, 전제, 말 혹은 참된 의미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말함으로써 실용주의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였으며 그의 결과주의 사상은 듀이뿐 아니라 James 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John Dewey 의 지성중심교육철학 - 박준영
존 듀이의 교육이론 - 노진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 교육은 선택과 책임에 대한 깊은 개인적 반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결국 실존주의의 교육 목적은 인간 자체의 탐구이며, 이에 따라 삶에 대한 모든 형태의 광범위하고도 종합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곧, 전인적 인간의 달성이다. 실존의 뜻과 의미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으나 대체로 근대의 합리주의, 실증주의적인 것에 반대해 성실한 개별적인 주체성을 중요시 한 점에 있어서 공통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실존주의의 철학적

  • 교육의 역사와 철학 요약정리
  • 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 제 1절 한국 교육의 역사1.고대 사회의 교육고대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했던 교육은 첫째, 도덕교육, 둘째, 정교일치 교육, 셋째 군사교육이다. 즉 고대 사회의 교육은 생활수단을 생산하는데 있었고 후손들에게 그들의 생활양식을 전달하고 행동양식을 모방하여 삶을 영위하며 천신 일월신 등의 자연신앙을 통하여 안전의 유지가 그 전부였던 것이다.교육의 형태는 생활을 통한 생활교육 종교의식을 통한 정교일치교육 외적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기독교교육] 존 듀이와 조지 알버트 코오 교육사상
  • 교육경영이 회전되도록 조직 운영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조주환, 죤 듀이의 교육철학에 관한 연구, p.26 참조교육과정듀이의 도구주의가 지니고 있는 교육학적 방법론으로서의 가치는 교육과정의 실제적이면서도 개방적인 견해, 학생의 활동과 학습과정의 참여, 문제-해결식 방법, 학습과정에 대한 관심과 대화, 교육적 측면에서의 민주주의에 관한 강조의 시도, 개체로서의 아동에 대한 관심 그리고 창조성의 강조와 같은 것들의 타당성에 비중을

  • 경험과 교육-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연구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경험과 교육;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Ⅱ.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이론 Ⅲ.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오해와 진실Ⅳ.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문학수업 - 듀이의 교과발달 3단계를 중심으로Ⅴ.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한 사례 1) 한국의 이우학교 2) 일본의 키노쿠니학교Ⅵ.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견해Ⅶ. 결론Ⅷ. 참고문헌Ⅰ. 서론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쟁점 중 빼놓을 수 없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