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교육관,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듀이의 교육관
1.1 경험과 성장
1.2 경험과 교육
1.3 교육적 경험의 식별 기준
1.4 아동과 교육과정
1.5 민주주의와 교육
2. 교육과정의 구성
2.1 듀이가 생각하는 교육과정의 역할 및 특징
2.2 경험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안
2.3 흥미 개념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안
2.4 통합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3. 듀이의 사상이 비판받는 부분
3.1 도구주의 철학 (instrumentalism)
3.2 교과를 교육의 수단으로 간주한 것
3.3 점진적 교과 조직이 실용적 지식만을 강조한다는 오해
4. 우리들의 비평
4.1 성장과 목적의 모호성
4.2. 교과의 점진적 구성의 원리를 현 교육과정에 적용시키는 어려움
4.3 지나친 아동중심 교육이 산만한 수업이 될 가능성
Ⅲ. 결 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5 민주주의와 교육
듀이에게 있어서 인간은 집단의 이익이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유될 때 그 자신을 가장 훌륭히 실현할 수 있는 사회적 존재이다. 정건영 「John Dewey의 敎育的 經驗의 原理에 對한 硏究」,『듀이교육의 이해』, 문음사, 1966
그리고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며, 사회는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교육을 비판하거나 건설하는 기준에 있어 특정한 사회적 기준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듀이의 이상적 사회기준은 사회성원 사이에 공유되는 관심의 수와 다양성, 그리고 사회의 여러 집단 사이의 충만하고 자유로운 상호작용이다.
그리고 사회계층의 구분이 없이 누구나 공동의 활동에 참여하며 공동의 경험을 가져야 한다고 보았다. 계층의 구분에 있어서 듀이는 교육이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민주주의에 역행하지 않기 위해서는 교육에서의 사회 계층의 구분, 또는 분리가 폐지되어야 한다는 입장인 것이다. 엄태동, 『민주주의와 교육』, 원미사, 2001
따라서 듀이가 민주주의와 교육에 관련하여 제시한 이상적 기준에 입각해 보았을 때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동등한 자격으로 그 이익에 참여하고 그 사회 안의 여러 가지 공동생활의 형식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제도를 융통성 있게 해나가는 것이 민주적인 사회이며 이러한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자발적 성향과 관심이 교육으로 길러져야 한다고 보는 입장인 것이다. 즉 그는 민주주의를 단순히 정치의 형태가 아닌 근본적인 공동생활의 형성과 경험을 전달하고 공유하는 방식으로 보았으며 이러한 민주주의에 토대를 두고 다양한 관심의 공유와 자유로운 상호작용, 그리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 교육과정의 구성
2.1 듀이가 생각하는 교육과정의 역할 및 특징
듀이는 교육과정의 역할을 교육의 사회적 책임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래서 듀이는 교육과정이 학습자의 사회생활에 적합하게 계획되어야 하며 사회에서 널리 공유하고 있는 경험과 관련된 내용들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듀이 교육과정 이론의 특징은 교육에 있어서 능동적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인데, 구체적으로는 학생이 할 수 있는 일거리로서 교육과정에서의 놀이와 작업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였다. 예철해,「듀이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교육철학. 제27집』, 2005
듀이는 학교에서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아동은 교사와 더불어, 교과 내용과 더불어, 실험도구와 더불어 상호작용하는 활동적 경험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정신적, 육체적, 정서적으로 성장 발달하게 하였다. 안경인,「듀이 ‘실험학교’의 실제와 교육이론을 통해 제시된 대안적 교사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9
- 참고문헌
-
< 참고자료 >
김규욱,「듀이교육이론에 대한 교육본위론적 재해석」,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김병길 역,『존듀이 철학과 그의 주저』, 양서원, 1990
김재건,「듀이의 경험론에 기초한 교수-학습과정의 대안 모색」,『한독교육학연구 제9 권. 제1호』, 2004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개정증보판, 동문사, 2002
안경인,「듀이 ‘실험학교’의 실제와 교육이론을 통해 제시된 대안적 교사상에 관한 연 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9
양은주,「듀이의 흥미개념과 학생중심 교육과정」, 한국교육과정학회, 2003
엄태동,『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2001
예철해,「듀이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원리」,『교육철학. 제27집』, 2005
이돈희 편역·해설,『존듀이』,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2
이돈희,『존듀이 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이홍우,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1986.
장상호, 학문과 교육(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정건영,「John Dewey의 敎育的 經驗의 原理에 對한 硏究」,『듀이교육의 이해』, 문음 사, 1966
정건영,「Pragmatism에 立脚한 John Dewey의 敎育的 經驗論의 硏究」,『듀이교육의 이 해』, 문음사, 1966
조경원 외,『서양교육의 이해』개정판. 교육과학사, 2004
최영수·강현석,「듀이의 ‘교과의 진보적 조직’에 비추어 본 통합교육과정의 재개념화」, 한국교육철학회,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