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영상] 죽음의 미학 - 아마데우스 상호 텍스트성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연세대학교
일반 교양과목인인
문학과 영상예술에 제출한
기말 보고서 레포트입니다.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 신의 아들 아마데우스는 죽었다. 그리고 음악으로 다시 태어났다.
2. 본론
1.‘죽음’을 둘러싼 상호 텍스트성
(1) ‘비범’의 광채를 위한 ‘평범’의 죽음
(2) 영화에 ‘생명’을 주는 ‘죽음’
① 주(主)의 죽음
② 헐리우드의 죽음
2. 죽음의 미학
(1) 신의 죽음 - 신을 사랑한 자와 신이 사랑한 자
(2) 자아의 죽음 - 또 다른 자아, 모차르트
(3) 어머니의 죽음 - 한줄기 빛처럼
(4) 사랑의 죽음 - 순수의 아픔
(5) 아버지의 죽음 - 꿈의 실현 vs 꿈의 자유
(6) 천재의 죽음 - 갈등과 상처
(7) 전통의 죽음 - ‘다름’에 대해서
(8) 모차르트의 죽음 - 희망의 열쇠, 죽음
(9) 살리에르의 죽음 - ‘비범’을 인정한 ‘평범’ 짧은 화해, 영원한 결별
(10) 영화 『아마데우스』의 죽음 - 존재의 질실한 목표
3. 나오며
- 죽음. 그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에 대해서
(1) 감상 - ‘나’의 발전을 위한 끝없는 ‘나’의 죽음
(2) 죽음 - END가 아닌 AND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아마데우스』 영화 속에서는 천재성을 대표하는 모차르트와 보통 사람임을 대표하는 살리에리의 갈등 구조를 잘 살필 수 있다. 타고난 재능과 노력의 소산, 즉 ‘비범’과 ‘평범’의 대립으로 인해 갈등하고 결국 신에게서 등을 돌리는 살리에리의 모습을 통해 자신과 같다는 감정 이입과 연민을 느끼게 되며 점점 살리에리를 이해하게 된다. 영화의 마지막은 결국 살리에리가 모차르트의 천재성을 인정하고 가치를 존중하는 것으로 결말지어지고 있으며, 다시 한 번 자신은 보통 사람들의 대변자이며 신에게 이기려고 했지만 절대 이길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으로 막이 내려진다. 이처럼 모차르트는 신의 피조물로 모차르트는 더욱 위대한 음악가로, 살리에리는 더욱 연민의 대상으로 여기게끔 한다. 그리고 평범과 비범 이라는 문제는 우리가 매일 크게 든 작게 든 겪게 되는 문제이지만, 『아마데우스』는 여러 가지 효과적인 도구들로써 이 둘 간의 대립을 잘 그려내고 있다.
작품과 그 창조자는 별개의 것이다. 그러나 모차르트의 경우는 이것과는 좀 다른 양상을 가진다. 그의 방탕함이란 것은 그의 순수함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는 놀이를 즐겼다고 한다. 당구 같은 게임과 춤추고 노래하는 것을 즐겼던 것이다. 그의 웃음소리 역시 명랑하고 가식이 없다. 남들의 비위를 맞추는 말을 하지도 않으며, 그의 낭비벽으로 인해 생활은 매우 궁핍했지만, 그의 목표는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그의 천재적인 악상을 표현하는 것 뿐이었다. 그렇게 보면 그는 훌륭한 예술가이다. 음악에 대한 열정이 그의 짧은 삶을 가득 채우고 있다.
- 참고문헌
-
◆ 『 아마데우스 』 피터 셰퍼 / 신정옥. 명지대. 범우사.
◆ 『 영화 <아마데우스> 연구 - 작품 속 두 주인공의 관계에 대해 』 조창현. 중앙대학교
◆ 『 아마데우스 - 인간 심리의 이해 』 홍승재. 한신대학교.
◆ 『 영화 <아마데우스>에 나타난 문학적 상상력의 조화 』 조회경. 성결대학교
◆ 『 모차르트를 둘러싼 모험 』 장정일
◆ 『 <아마데우스>의 영상화 』 강석진. 항공대학교
◆ 『 뒤바뀐 ‘모차르트’와 ‘살리에르’ 』 김성장
◆ 『 계몽주의와 모차르트』 홍세원. 한국음악학회
◆ 『 모차르트 : 천재의 사회학 』 최정호
◆ 『 모차르트의 레퀴엠 』 강석희
◆ 『 <아마데우스> 신과 계몽과 낭만 사이 』 김성제. 동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