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의 계략`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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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영화 외적인 배경
영화를 이해하기 위한 요소들
파시즘이란?
영화와 소설의 상호 텍스트성
‘배신자와 영웅에 관한 논고’와 ‘거미의 계략’ 과의 비교
보르헤스의 경향
scene 분석
영상기법에 관한 해부
영화에 대한 해석
본문내용
영화와 소설의 상호 호환적 관계
- 영화가 생겨난 이후 기존의 소설에서 지금까지 인식되지 않았던 형태가 새롭게 거론되기 시작
- 유성영화 시대가 되면서 소리의 가세는 무성영화가 지니는 상징적 영상에서 19세기 소설이 유지했던 사실적이고 구체적이며 비교적 일상적인 주제와 스토리를 담게 되었고 영화의 플롯은 소설의 그것에 더욱 가까워져 갔다.
- 영화와 소설의 관계는 소설이 영화에 기술과 구성 방법 따위를 제공하는 우세종의 위치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어느 때부터 이 관계가 서서히 역전이 되는바 그것은 소설의 종말을 사람들이 입에 올리던 60년대 중반과 때를 같이 한다.
- 근대적 장르인 소설이 내용과 플롯과 언어에서 부딪친 한계와 모더니즘의 종말은 때를 같이한다. 그리고 그 한계는 모더니즘 문학의 중심이었던 영미 문학에서 가장 크게 인식되었고, 돌파구는 중남미의 붐소설과 불란서의 누보로망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누보로망이 소설에서 새로운 요소로서 주장했던 했던 것은 다름 아닌 영화의 요소를 소설 작업에 끌어들인 결과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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