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장르와 드라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르란 무엇인가?

1-1. 장르의 연구
1-2. 장르와 텔레비전
1-3. 장르의 이용과 한계
1-4. 장르, 혼재와 돌연변이
1-5. 장르, 포맷, 생방송
2. 드라마

2-1. 드라마와 연속극의 비교

2-1-1. 드라마와 연속극의 원래 의미
2-1-2. 드라마와 연속극의 비교
2-1-3 드라마의 분류
3. 드라마 분석 ‘내 이름은 김삼순’

3-1. 서 론
3-1-1. 정치 경제학적인 이론
3-1-2. 알튀세르의 후기구조주의 이론
3-1-3. 문화 연구(Cultural Studies) 이론
3-2. 본 론

3-2-1. ‘내 이름은 김삼순’에 대하여
3-2-2. 분석 및 비평
3-3. 결 론

4. 결론 - 드라마 비평의 의의
본문내용
1. 장르란 무엇인가?

1-1. 장르의 연구

장르는 형태나 종류를 뜻하는 프랑스 말이다. 오래전부터 각 예술, 미디어 분야마다 작품을 유목별로 묵었고, 가각 어떤 유목이나 부류에 속하는가는 특별한 관례와 특징, 규범에 따랐다. 하지만 여러 분야의 장르 연구자 들 사이에서도 분류에 대한 논쟁이 일고 있다. 여기에는 개별 영역에 국한된 논쟁이나 장르의 일반적 성격이나 취지에 대한 논쟁도 있다.

하지만 많은 장르이론가들은 장르이론가는 물론이고, 시청자, 독자, 관람객 역시 장르의 규범과 관례를 인지하고 공유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텍스트의 분류는 학문 영역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텍스트 이해하는데 기본적 과정이다. 장르는 상호 텍스트성을 가능하게 하여 내용의 이해를 돕기도 하고, 수용자들이 선호하는 장르에 따라 작품을 선택하게 하기도 한다.

텔레비전 장르 연구는 영화나 문학의 것에서 받아온 개념이기에 영화의 장르 연구 변화를 살펴보면 그 이해를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영화의 장르연구를 알아보기 전에 작가주의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초기 영화는 감독을 단지 영화의 생산자 정도로 인식했다. 감독을 작가로 인식하지는 않았다. 영화가 많이 생산되면서 점차 감독을 ‘작가’로서 인식하기 시작했고, 작가는 곧 작품이라는 동일시를 통해서 영화를 분석하려는 접근법이 등장하게 된다.

작가주의 이전에는 영화는 단지 할리우드 시스템과 같은 스튜디오 시스템의 산물이자 협업의 산물이었다. 작가주의 이론이 확산되면서 영화를 작가, 즉 감독의 작품으로 인식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감독, 다시 말하면 작가는 자신의 작품에 독특한 스타일과 비전을 담아내야 한다는 요구가 일게 된다.

이러한 작가주의 운동은 단순한 흥미거리를 생산해냈던 할리우드 시스템 영화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경향은 할리우드의 B급 영화 감독들에 대한 재인식, 재조명의 기회로 변하게 된다. 이를테면 알프레드 히치콕 같은 감독이 그런 예이다. 결국 작가주의는 할리우드의 메이저 영화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해서 할리우드 B급 영화의 복건으로 끝이 난다.

3-2-1. ‘내 이름은 김삼순’에 대하여

간략한 소개

제 목 : ‘내 이름은 김삼순’
방 송 : MBC (2005년 6월 1일~2005년 7월 21일 방송종료)
제작진 : 김윤철 연출, 김도우 극본
출연진 : 김선아(김삼순 역), 현빈(현진헌 역), 정려원(유희진 역), 다니엘 헤니(헨리 역)
기획의도:

이 땅의 모든 삼순이들을 위하여...

한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여성 중 자기가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여성이 73%를 차지하고 있다. 이 땅의 여자 열 명 중 일곱 명이 자기가 뚱뚱하다고 믿고 있다는 것인데 우리의 주인공 김삼순도 그 중에 속한다.
사랑에 상처 받아 홧술로 7kg이 불어나긴 했지만 어쨌든 그녀는 스물아홉의 뚱뚱한 노처녀이다. 대학도 안 나왔고, 파티쉐라는 다소 생소한 자격증이 있긴 하지만 크리스마스이브에 해고당하고, 애인도 원룸도 마이카도 없다. 그녀는 평균이다. 이상과 현실에 한 발씩 걸치고 있는 스물아홉 그 또래 여성들의 평균.
그녀들은 영화 같은 로맨스를 꿈꾸지만 일어날 가능성이 없다는 걸 안다. 일에 푹 빠져있을 때는 결혼 따위 안하고 살 수도 있을 것 같고, 돈 벌어서 평생 여행이나 했으면 좋겠고, 가끔 친절하게 구는 연하 남에게 가슴 설레고, 쏜 살 같은 시간의 흐름이 무서워지기 시작하고, 돈벼락을 맞았으면 좋겠고, 그러면 차마 버리지 못해 가슴 속에 묻어둔 꿈을 펼칠 수 있을 것만 같고...
열 명 중 일곱 명, 이 땅의 평균여성들, 이 땅의 삼순이들에게 로맨스를 선물한다. 초콜릿 상자도 덤으로 부친다. 선물 받은 삼순이들, 극 중의 김삼순처럼 씩씩해지기를 바란다. 삶이 그대들을 속여도, 사랑이 그대들을 울려도, 나빠지지 말고 더 단단해지기를...
줄거리:

김삼순은 방앗간 집 셋째 딸로 고등학교를 마치고 파티쉐가 되기 위해 파리로 유학을 간다. 그 곳에서 만난 민현우와 연애하게 되지만, 스물여덟 번째 맞는 크리스마스이브에 바람피우는 현장을 잡은 삼순은 오히려 이별 통보를 받는다. 마침 어머니의 강요로 맞선을 보러 나온 진헌은 남자 화장실에서 울고 있는 삼순과 만나게 된다. 이후 실연의 스트레스로 인해 살이 더 찐 삼순은 면접을 보러 간 레스토랑에서 진헌을 다시 만난다. 게다가 진헌의 넥타이핀과 와이셔츠에 삼순의 머리카락이 끼어 진헌이 삼순의 머리카락을 잘라버리게 된다. 화가 난 삼순은 준비해온 케이크를 진헌의 얼굴에 던지고 케이크의 맛이 마음에 든 진헌은 삼순을 자신의 레스토랑에 고용하게 된다.




참고문헌
MBC사이트 www.imbc.com
시네21 www.cine21.co.kr
대자보 www.jabo.co.kr
오마이뉴스 www.ohmynews.co.kr
조선닷컴 www.chosun.com
한겨레 www.hani.co.kr
구조주의와 기호학(T.혹스 저, 정병훈 역, 1996 을유문화사)
텔레비전 장르의 이해(글렌 크리버 등 저, 박인규 역, 2004 산해)
2003년 대중문화론 강의 노트
2006년 방송비평론 강의 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방송을 하게 하였다. (SBS )(사례 2) 자신의 경험이라고 이야기한 내용이 다른 사람의 경험으로 방송되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KBS2 )(사례 3) 모 여가수와의 열애 사실을 장황하게 이야기해 주위 사람들의 축하를 받았으나 프로그램 말미에 모두 연기였음을 고백했다. (SBS )2.2.6. 반복 출연과 존재감 없는 게스트영화나 음반 홍보를 위해 각종 예능 프로그램을 반복하여 출연하는 게스트들이 많다. 그리고 요즘

  • [매스미디어] 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 매스미디어의 이해 드라마를 통한 사회인식, 장르전환,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매스미디어의 이해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드라마와 사회 인식간의 관계시대나 시기에 따라 드라마의 소재는 비슷한 흐름 속에서도 차이점을 보여준다. 같은 드라마 장르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속에 내포하고 있는 사회적 함의는 다르다.우리나라는 드라마가 많이 편성되어 있는 편이지. 공중파 방송이 모두 드라마만 방영

  • [국어교육] 방송매체언어와 국어교육 - 방송매체언어의 개념과 연구의 범주, 방송매체언어 특성에 관한 교육, 방송매체언어를 통한 국어교육
  • 방송매체언어 교육의 여러 가능성을 짚어 보고자 한다. 박인기는 방송매체언어와 언어능력의 관련을 살피기 위해 텍스트를 스무 가지로 나누고 그 각각의 언어능력과의 관련 여부를 검토한 바 있다. 그는 방송매체언어를 뉴스, 드라마, 오락 쇼, 종합 구성물, CF, 가요, 기획물, 정보, 토론/토의, 코미디, 영화, 만화 영화, 퀴즈, 강담, 교과 학습, 예술 감상, 경연, 스포츠 중계, 토크, 인터뷰 등 방송매체의 장르에 따라 나누고 있다.그러나 방송매체언어를

  • [화법교육론] 방송 드라마를 제재로 한 상황별 대화 화법 교육에 관한 연구
  • 방송 드라마를 제재로 한 상황별 대화 화법 교육에 관한 연구목 차Ⅰ. 서론Ⅱ. 드라마 화법의 특징과 화법 교육적 의의 Ⅲ. 드라마 화법 분석을 통해 본 효과적 대화 화법과 화법교육ⅰ. 상황별 대화 화법의 방법과 효과가.『성장 드라마 반올림3』1~10화 분석나.『성장 드라마 반올림3』상황별 분석ⅱ. 화법교육에의 적용 - 교수학습지도안Ⅳ.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화법의 여러 유형 중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것은 대화 화법이다. 우

  • [영상언어론 방송비평] 페미니즘적 관점에서 본 ‘방송 3사 일일연속극 속의 여성상’ 비평
  • 장르는 드라마이다.우리는 이러한 드라마 속에서 간접경험의 기회도 얻고 대리만족도 느끼며 우리에게 많은 즐거움을 안겨다 주고 있다. 또한 드라마는 여성들을 가장 많이 등장시키고 나타내는 하나의 장으로서의 역할도 한다. 때문에 방송의 여러 프로그램들 중에서도 TV드라마가 여성연구의 중요한 대상으로 부각되는 것은 드라마야말로 여성이 가장 빈번하게 표상되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TV속에 나타나는 많은 여성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드라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