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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접근

Ⅴ.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상 문제점
1. 비평가들의 극단적인 두 가지 관점
1) 무조건적인 거부반응
2) 맹목적으로 신봉하는 입장
2. 나무 몇 그루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한다
1) 미국의 유형에만 국한된 채 논의 되어왔다
2) 문학 분야에만 국한되어 이루어져왔다
3. 범주화와 유형화, 그리고 모더니즘과의 관련성
1) 너무나 지나치게 포괄적으로 범주화
2) 고정 불변한 실체로 유형화
3) 모더니즘과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았다

Ⅵ. 포스트모더니즘과 광고
1. 형식주의적 관점의 포스트모더니즘 광고
1) 인물묘사에 있어서 스테레오타입의 거부
2)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영상표현
3) 드라마 형식을 이용한 상호 텍스트성
4) 탈장르와 및 장르의 혼합
2. 기호학적 관점의 포스트모더니즘 광고
1) 서술구조의 해체 및 파편화된 영상 이미지
2) 언어메시지의 실종
3) 시간과 공간의 차이
4) 페미니즘적 시선
3. 표현양식에 따른 포스트모더니즘 광고
1) 반형식
2) 전통적 색채의 파괴
3) 페미니즘
4) 패러디, 페스티쉬(혼성모방)
4. 탈장르 및 장르의 혼합과 상호침투

Ⅶ. 포스트모더니즘과 시
1. 인쇄 구성을 통한 양식해체
2. 사회적으로 중개된 무작위기법
3. 모방과 창조
4. 몽타쥬 기법을 통한 시세계의 개방성
5. 탈장르적인 시대적 징후
6. 시의 자유
7. 건조한 현실
8. 현실의 허구와 우상
9. 패로디의 미학
10. 도시시의 새로운 형태 패스티쉬
11. 해체 시 형태파괴적 실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포스트 모던적 사회란 정보사회 혹은 후기 산업사회라 불린다. 즉 이질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이며 구체적인 너와 나가 존중되는 사회, 시민단체들이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중심이 아닌 개체중심의 사회라 할 수 있다. 즉 이사회에선 지식이 소비구조 안의 가치형태를 취하는데 즉 지식은 소비되기 위해 생산되며 더 좋은 생산물을 산출하기 위해 소비된다. 또한 기계언어로 습득되며 또한 지식탐구의 대상이 불안정성에 놓이는데 즉 이론이나 체계의 비결정성, 비연속성, 파국성, 모순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므로 이에 따라 연어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대두되게 된다. 또
한 모더니즘의 메타 담론에 대한 불신으로 인하여 포스트 모던사회에서는 지식이 모더니즘 시대의 전문가 사이의 일치에서가 아닌 창안가들의 불일치 속에 근거하게 된다. 이러함을 바탕으로 집단적인 목표의 중요성이 상실 되었으며 단지 삶의 목표는 각자의 능력에 달려 있으며 각자는 이 자기가 대단치 않음을 알게 되지만 언어적 게임을 통하여 사회성립의 필수적 최소한의 관계를 갖게 된다. 즉 고립된 개체가 아닌 운송(발화자, 수화자, 지시대상)이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증력들의 포괄적 관리의 자신을 구성하는 다양한 종류의 증력들로 이루어진 주체인 지식의 적합한 언술행위가 발화자뿐만 아니라 수화자와 발화대상인 제3자에 의해 실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체계는 인간성을 규범적 능력수준에서 재인간화 시키기 위해 비인간화 시키면서 부차적으로 인간성을 이끌어 내는 아방가드르적 기계로 제시하게 된다. 결국 포스트 모던적 사회라는 것은 오늘날에 있어서 정당화 이야기의 쇠퇴는 믿음의 파기와 연관되어 모든 언어 게임에 공통된 메타규범의 총체를 포함 할

참고문헌
․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 같은 책, 1990
․ 김지열, 포스트 모던 광고, 하이텔
․ 김경린, 알기 쉬운 포스트모더니즘과 그 주변 이야기, 문학사상사, 1995
․ 도정일, 포스트모더니즘 논쟁, 한국사회 이해를 위한 길잡이, 사회평론사, 1992
․ 반성완·도정일·정정호·강내희·김성기, 좌담 :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를 위하여, 1991
․ 윤덕로,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표현디자인에 관한 연구, 국민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3
․ 정정호·강내희, 포스트 모더니즘의 쟁점, 도서출판 터,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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