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의 계략(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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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화 이해를 돕는 외적인 요소

- 감독소개
- 파시즘

2. 원작(배신자와 영웅에 관한 논고)연구

- 작가소개(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 작품인물분석
- 보르헤스의 경향
- 서술기법
- 보르헤스와 영화와의 관계

3. 거미의 계략
- 장면분석과 해석
- 제목분석

4. 거미의 계략 & 배신자와 영웅에 대한 논고
- ‘라이언’(소설)과 ‘아토스’(영화)의 비교
- 상호텍스트성
- 영화와 소설 속 상징성

5. 논점
- 배신자/영웅
- 진실/허구
- 문학은 역사를 모방 하는가

6. 결론
- 분석에 따른 결론
- 조원들의 감상평

본문내용
- 감독 프로필과 주요 작품.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는 1940년 이탈리아 파르마에서 태어나 지적 분위기 속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시인이자 평론가였던 아버지를 따라 어려서부터 영화를 보러 다녔던 그는 15세에 첫 단편영화를 찍었다. 로마대학교에서 근대 신학을 공부한 뒤 아버지의 친구였던 파솔리니의 데뷔작 《아카토네 Accattone》(1961)의 조감독을 거쳤다. 1962년 시집 《미스터리를 찾아서 In cerca del mistero》로 프레미오 비아레지오 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1962년 로마에서 촬영한 데뷔작 《죽음의 신 La commare seca》(1962)으로 장래가 촉망되는 감독으로 인정받았으나 흥행에는 실패했다. 1964년 24세에 젊은 좌파 지식인들의 패배감을 다룬 《혁명전야 Prima della rivoluzione》를 만들어 칸영화제에서 호평 받았다. 그러나 거듭 흥행에는 실패하고 제작비를 확보하지 못하자 잠시 동안 다큐멘터리를 만들고, 세르지오 레오네와 함께 《옛날 옛적 서부에서》(1968)의 시나리오 집필에도 참가했다. 누벨바그 영화에 고무된 그는 1968년 고다르의 형식을 흉내 낸 《동반자 Il Sosia》를 찍었다. 1960년대 말 공산당에 입당했으나 1970년 《순응주의자 Il Conformista》를 발표하면서 존경해 마지않던 고다르식의 영화를 정면으로 부정했다. 이 영화는 그가 과거에 적이라고 생각했던 거대 자본 패러마운트 영화사와 손잡고 만든 것이다. 또 보르헤스의 소설을 각색한 《거미의 계략 La Strategia del ragno》을 통해 정치문제를 영화와 결합시키는 제작자들을 비판했다.
그에게 세계적 명성을 안겨준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Ultimo tango a Parigi》(1972)는 흥행에 대성공을 거두었으나 파격적인 성행위의 묘사로 몇 달 뒤 상영이 금지되었다. 에로티시즘 논쟁을 폭발적으로 불러일으킨 이 영화 때문에 그는 두 달간 투옥되었고 유죄판결을 받아 5년간 투표권을 잃었다.
참고문헌
Compare Prices and Read Reviews on Spider's Stratagem
History and Time as a Fork in the Square
거미의 계략 by 임종기 in 동인들
영화평 by 신동철 in 세계문학영화 베스트
보르헤스의 미로에 빠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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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세기의 얼굴 레포트
  • 분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주요 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5대 그룹의 과잉투자가 심각한 것도 대공황 당시 미국의 상황과 유사하다. 과잉투자생산으로 인한 대가는 엄청났다. 대공황이 절정을 이룬 1933년 미국의 각종 경제지표들은 1929년 이전에 비해 거의 50~60% 수준으로 떨어졌다. 특히 1929년 3.2%였던 실업률은 1933년에는 25%로 올라갔다. 국제무역액도 29년에 비해 35% 수준으로 줄었다. 외환위기 당시 우리나라 사정도 마찬가지다. 97년말 1만달

  • 제 3세계문학의 이해
  • 보르헤스의 소설은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는 상호텍스트성의 표본이 된다. 문학의 환상선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창작 기법인 패러디와 혼성모방도 보르헤스가 시도하여 유행하게 된 것이므로 보르헤스는 서구의 영향을 받은 작가가 아니라 서구에게 영향을 준 작가였다.아르헨티나에는 지나치게 진지한 작가 보르헤스 외에 대중적인 인기를 누린 마누엘 푸익(1932~1990)이 있다. 『거미여인의 키스』는 형무소에 수감된 두 죄수의 대화로 전개되는 소

  •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Jorge Luis Borges)의 작품분석(`픽션들`, `보르헤스- 문학을 말하다`)
  • 통해 불멸한다. 이렇게 우리는 계속해서 살아 있고 죽음을 넘어 살아 있는 것을 창조한다. 보르헤스는 “시인이 다시 한 번 ‘만드는 사람(maker)’이 될 것”(77)이라고 말한다. 예술은 혼돈의 세계와 인간의 유한함을 뛰어넘는 하나의 도구로서 존재한다. 칠흑 같은 바벨의 도서관에서도 이야기는 쉬지 않고 이어진다.참고문헌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픽션들』, 황병하 옮김, 민음사, 1997『보르헤스, 문학을 말하다』, 박거용 옮김, 르네상스, 2002

  • `거미의 계략` 작품분석
  • 거미의 계략의 완성조작된 배신자의 영웅 만들기는 직접 연극을 연출한 아토스를 비롯한 3명의 주역뿐만 아니라 엑스트라로 참여한 무지한 시민들도 그 연극의 가담자가 되고 만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 뒤에 아토스 마냐니 2세는 왜곡된 역사가 밝혀지는 것을 봉합함으로써 거미의 계략을 완성한다.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근본적인 진리에 대한 질문 아르헨티나 현대 소설의 거장 보르헤스의 단편 를 각색한 이 영화는

  • 아르헨티나의 성석제 보르헤스
  • 보르헤스식의 표현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싶다. -이것은 마치 자세한 이야기 소설을 간결한 시처럼 분석해내는 재미난 일과 같다-보르헤스처럼. 그리고 그것은 곧 《불한당들의 세계사》의 총체일 것이다. #표현상의 특징1. 낯설게 하기 보편적인 틀에서 벗어나게 표현하는 방법의 하나로 ‘낯설게 하기’가 있다. 이는 습관적이고 보편적인 인식의 방법에서 벗어나 새로운 견지에서 인식하고 그를 바탕으로 표현하거나 예기치 않은 문맥 속에 넣음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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