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문학작품과 독자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2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학작품이 교훈 적이고 고상한 취미를 주로 보여 주려고 한다면 독자의 반응은 어떨까? 독자의 입장이 어떠한가에 대해서......
◇문학작품이 독자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사람들은 왜 수많은 책의 종류 중에서 문학 작품을 읽고 그것에 감동하는 것 일가.
고전문학의 작품 속에는 주로 권선징악의 주제를 담고있는 경우가 많다.
착한 일을 한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일을 한 사람은 벌을 받는 다는 권선징악의 주제는 대표적인 문학작품의 교훈적 기능일 것이다.
그러나, 고전문학에서 현대 문학에 이르기까지 일괄적으로 교훈적인 내용과 주제만을 담고 있다면 그것은 사람들에게 더 이상 감동은커녕 진부한 책이 될 뿐일 것이다.
문학작품을 읽는 사람들은 책을 읽으면서 그 안에서 무언가를 배우고 느끼게 된다.
그것이 좋은 내용이던, 교훈을 주는 내용이 전혀 담겨있지 않던, 혹은 저급문화에나 어울릴만한 저급한 내용이던, 고상하지 않던 그것과는 상관없이 읽는 사람의 경험과 지식에 비추어 무언가를 느끼고 감동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난하고 가진 것 없는 사람의 힘든 생활이 담긴 책이라고 생각해보자.
표현된 단어나 내용 소재 면에서 교훈적이거나 고상함과는 거리가 아주 먼 내용의 작품이라고 해도 그것을 읽는 사람에 따라 반응과 느끼는 점은 천차만별 일 것이다.
실제로 작품 속의 인물과 비슷한 처지의 사람이 그 작품을 읽었다면, 자신의 경험과 비추어서 작품 속 인물과 동화되어 책을 읽으며 눈물을 흘릴 수도 있을 것이다.
반면에, 전혀 반대의 환경 속에서 자란 사람이 그 글을 읽는다면 자신의 경험과는 너무 다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 안에서 전혀 감동이나 느낀 점을 발견하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문학작품을 읽고 사람들이 그 안에서 느낄수 있는 감정은 셀 수 없이 다양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