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윤홍길의 장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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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윤홍길의 「장마」
※교과서 속 작품의 구성
윤흥길의 「장마」는 고등학교 국어 상 교과서 7단원 생각하는 힘에 실려 있다. 교과서에서는 이 단원의 구성을 학생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활동이 화자(필자)와 청자(독자)가 어떤 특정한 상황 속에서 상호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상황에 적합한 내용을 생성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학습 목표의 제시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기에 앞서 학습 목표를 학생들에게 확인시킨다. 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이 성취해야 할 목표를 미리 숙지하는 것은 학습의 진행과 학생의 동기 유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목표는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겠지만 교과서의 구성과 본 보고서에서 진행의 편의를 고려해서 ‘상황에 적절하게 말을 하거나 글을 쓰는 것의 중요함을 아는 것’, ‘소설 속 소재의 상징적 의미를 알 수 있는 것’ 으로 구체화 하겠다.
역사적 배경의 이해
「장마」는 6.25 전쟁 중에 일어난 한 가정의 비극적 상황과 그 극복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여러 상징적 소재나 등장하는 단어, 그리고 등장 인물간의 관계 및 갈등 등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설의 배경이 되는 6.25전쟁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이 작품을 읽기 전 활동으로 소설의 시대적 배경을 제시하고 이것에 대한 학생들의 배경 지식이나 사전 경험을 환기하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부모 세대도 6.25 전쟁을 겪지 않은 만큼, 학생들과 소설 속 배경은 거리가 있으며 이런 괴리는 현직교사 역시 학생들과 크게 다르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교사가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해 설명 하는 것은 막연하고 추상적일 수밖에 없다. 인터넷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6.25전쟁 관련 동영상 같은 구체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감상, 설명하는 것이 배경 이해에 효과적이겠다. 또 이런 배경 제시는 작품을 이해하기 위한 초석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기능도 함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한 감상에 그치지 않도록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감정을 환기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만일 전쟁으로 가족을 잃는다면 마음이 어떨까? 혹은 남북간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등의 질문이 가능하겠다.
소설의 감상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끝났다면 소설의 감상에 들어간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주어진 수업 시간은 적고 공부해야 할 분량은 많다. 하지만 수업 중에 소설 작품을 읽는 것을 배제하고 작품의 감상을 학생들의 자율에 맡기는 것은 문학작품, 특히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에 대한 기본적인 흥미가 부족한 학생들의 대체적 성향을 생각할 때 적절하지 못하다.따라서 수업 시간에 작품을 감상하되, 방법은 대표자를 정해서 소리내서 읽거나 교사가 읽는 방법보다는 읽는 속도가 빠른 묵독을 통해서 감상하도록 한다. 작품 감상시에는 학생이 지나치게 혼자의 생각에 치우치는 것을 막고, 학습목표와 연계해서 감상 할 수 있도록 적당한 지침을 제시한다. 제목과 내용과의 관계는 어떠한지 생각해 볼 것, 등장인물간의 관계와 갈등, 그리고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요소는 무엇인지 생각해 볼 것, 작품을 읽은 후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어디인지 말할 수 있도록 할 것 등이 작품 감상에 있어서 지침이 될 수 있겠다.
소설에 대한 개요와 특징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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