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문학의 특성 - 반영론, 소통론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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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씨남정기』에 나타난 문학의 특성
- 반영론과 소통론을 중심으로 -
< 목차 >
Ⅰ. 서론
ⅰ) 반영론과 소통론
ⅱ) 연구의 목적방법대상
Ⅱ. 본론
ⅰ) 『사씨남정기』에 반영된 현실
1) 인물의 유사점
2) 사건의 유사점
ⅱ) 작가 김만중이 『사씨남정기』를 쓴 이유
ⅲ) 『사씨남정기』가 독자들에게 미친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ⅰ) 반영론과 소통론
문학 작품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에이브럼스(M.H. Abrams)는 『거울과 등불(The mior and the lamp)』에서 문학 이론을 범주화하여 설명하기 위해 4가지 분류법을 사용하였다. 그에 따르면 예술가, 작품, 세계, 청중의 4가지 요소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문학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이 4가지 요소의 관계에 따른 문학이론에는 표현론, 구조론, 반영론, 수용론, 소통론 등이 있다. 1) 박용권, 「문학 이론이 교수학적 변환 연구-반영론을 중심으로」, 「문학교육학」18권0호, 한국문학 교육학회, 2005, p.408-417
1) 그 중 반영론과 소통론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문학과 현실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작가는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바탕으로 하여 작품을 완성한다. 그 결과 작품 속에는 작가가 세계를 바라보는 시선이 그대로 녹아 있게 된다. 즉 작품은 세계를 반영하는 것이다. 이렇듯 반영론은 ‘작품과 세계의 관계’에 주목하여 ‘작품은 세계를 모방, 반영, 재현 한다’는 이론이며, ‘작품이 얼마나 세계를 진실되게 반영 혹은 재현하는가’에 주목하는 문학 이론의 하나이다. 2) )박용권, 「문학 이론이 교수학적 변환 연구-반영론을 중심으로」, 「문학교육학」18권0호, 한국문학 교육학회, 2005, p.417-418
2)
작가는 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그리고 독자는 작품을 읽음으로써 작가의 메시지를 이해하고 그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작가와 독자의 관계는 일방적이지 않고, 작품을 통해 상호작용을 한다. 즉 소통론은 ‘작가-작품-독자라는 구도’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을 매개체로 하여 작가와 독자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난다고 보는 이론이다. 3) 정진석, 「소설교육에서 소통론의 실천 양상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국어교육학연구」49권0호, 국어교육학회, 2014, p.587
3)
ⅱ) 연구의 목적방법대상
『사씨남정기』는 17세기 후반(조선 숙종), 서포 김만중에 의해 쓰인 고전 소설로 처첩 간의 갈등을 주제로 삼고 있다. 이 소설의 주인공들은 숙종과 인현왕후, 희빈 장씨와 같이 작가가 활동하던 당시에 현존하던 인물들을 모티브로 하였으며, 소설의 주요 사건 또한 실제 있었던 일들을 기반으로 하여 쓰여졌다. 서포 김만중은 이 소설을 통해 숙종이 희빈 장씨로 인해 인현왕후를 폐위 시킨 것을 풍자하고, 숙종과 백성들의 마음을 돌리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사씨남정기』에 위에서 언급한 반영론과 소통론과 같은 문학의 특성이 잘 나타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사씨남정기』에 대한 연구를 통해 반영론과 소통론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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