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문학의 아름다움(국어)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의 개요 및 교수목표

2. 학습자· 환경 분석

3. 과제분석

4. 성취목표 진술

5. 평가도구개발

6. 수업지도안

7. 매체선정· 개발

8. 매체 및 자료의 활용

9. 보충자료


본문내용
1. 단원의 개요 및 교수목표

◇ 과목명 : 국어
◇ 대상 : 중학교 1학년 2학기
◇ 수업시간 : 50분
◇ 대단원명 : 2. 문학의 아름다움
◇ 소단원명 : (1) 바다가 보이는 교실
◇ 단원의 성격
이 단원은 현대시, 현대 소설, 기행문, 그리고 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문학작품의 아름다움은 겉으로 보이는 아름다움보다는 독자가 작품을 읽으면서 감동을 깊이 느낄 때에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소단원 ‘(1) 바다가 보이는 교실’은 ‘열이’가 자신이 깨끗하게 닦아 놓은 유리창 한 장을 통하여 보이는 맑은 희망의 세상을 화자가 따뜻한 시선으로 같이 바라보는 모습을 그린 시이다. 학생들이 한 편의 시를 통하여 문학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 학습유형 : 지적기능
◇ 교수목표 :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수업 전략의 필요하다. 1. ICT란(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합한 말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운영,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 [초등미술] 미술과 모의수업 학습 지도안 -4학년 1학기 3. 상상하여 표현하기
  • 수업 목표에 따른 작품 분석(check list)과 수업 태도를 관찰하는 것을 주 평가 방법으로 사용한다. 그 외에 개별지도 시간에 이루어지는 면담을 통하여 아동의 어려움을 파악하여 돕는다.모든 평가는 활용되어야 한다. 아동들의 상호평가, 자기 평가는 교사가 아동의 자신감, 올바른 감상 태도 평가에 자료로 사용한다. 특별히 본 단원에서 1차시 수업의 도형으로 연상하기 활동의 자료를 꼼꼼하게 분석하여, 특별히 상상력을 표현하는데(혹은 연상의 사고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주제 2◀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물리교육의 연구와 교사교육 및 현장지도의 연계성 모색을 중심으로 ―주제 2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교실수업혁신을 위한 교대사대 교수 세미나박 승 재(서 울 대 학 교)- 차 례 -Ⅰ. 서언: 물리 교육력은 5%인가? Ⅱ. 초중등 학생 물리 학습의 지도 Ⅲ. 예비 대학생 물리 및 물리지도 학습의 지도 Ⅳ. 물리교육의 이론 형성과 실제 지도를 위

  • 교육학 서브노트
  •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