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청산별곡` 을 통한 문학교육의 국어교수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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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 실제 교수․학습 과정안의 적용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학습 목표
Ⅳ. 단원의 구성
Ⅴ.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Ⅶ. 교수․학습 과정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문학은 우리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작가는 인간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작품 속에 그려 넣는다. 따라서 독자는 문학 작품을 읽으며 감동과 쾌감을 느끼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며 문학 작품이 우리의 삶에 주는 효용까지 파악할 수 있다. 문학은 인간의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 주며 일상적 삶에서 얻는 경험을 소재로 한다. 여기서의 경험은 가치 있는 체험이며, 경험 속에는 인간의 사상과 감정이 녹아 있다. 이를 통해 문학은 독자에게 즐거움과 교훈을 준다. 즉, 문학작품은 우리에게 유희적 기쁨을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독자를 감화시키는 교훈적 기능도 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문학은 인간의 삶에 대한 인식의 깊이를 더하여 주고,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게 하며, 자신의 문제를 문학을 통해 해결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훌륭한 문학 작품은 당대의 현실을 진실하게 반영하고 있어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둘러싼 사회와 역사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게 해준다. 즉 독자는 문학 작품을 통해 다양한 간접 체험을 하게 되며 이는 자신과 그 주위를 둘러싼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
본고가 논의하게 될 고등학교 국어(상)(천재교육, 김종철 외) 교과서는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대단원 ‘6. 삶과 문학’ 에서는 문학 작품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효용, 특히 고전문학작품이 현시대의 우리에게 주는 그 의의를 중심으로 작품을 파악하고 있다. 이 단원에서는 고전문학과 같이 현시대의 우리 청소년들에게 다소 생소한 문학 작품들이 현실과는 유리되어 존재하지 않음을 분명히 밝히며 시대와 배경이 다른 공간 속에서 창작된 문학 작품도 현재의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점은 문학 작품과 독자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학생이 자발적으로 문학 작품을 접하게 하는 동기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는 독자가 문학작품을 통한 다양한 간접 체험을 가능하게 하고, 작품 속에서 자신과 세계를 발견하는 하나의 기회로도 작용할 수 있다.
이 단원은 크게 문학이 인간이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자신의 삶 속에서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독자는 ‘청산별곡’ 과 같은 고전시가 작품을 읽고 문학의 효용에 대해 이해하며, 작품 속 화자의 사상과 정서를 통하여 현시대의 자신의 당면한 문제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간접 체험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독자는 문학 작품 읽기에서 오는 상상의 즐거움을 맛보고, 다양한 세계나 사건, 개인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나아가 문학 작품에 나타난 타인의 삶과 가치관에 견주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이를 토대로 삶에 대한 위안과 지혜를 얻을 수 있다.

2. 본론

- 실제 교수․학습 과정안의 적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 고등학교 1학년 국어(상)
나. 저자 및 출판사 : 김종철 외, 천재 교육
2. 단원명
6. 삶과 문학 (1)청산별곡(靑山別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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