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의의,요소,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효과,사례,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유의점,지도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베이비시터 양성프로그램
- [스토리텔링][구연동화][동화구연]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정의와 종류,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가치,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효과,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실제,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사례
-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정의와 요소,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기능,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가치와 정신, 구연동화(동화구연)의 효과, 구연동화(동화구연)의 기법,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지도, 구연동화(동화구연) 사례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베이비시터 양성프로그램
- [수업지도안] 2007 개정 중학교 국어 1-1. 지학사(4. 매체언어와 광고)
- 목차
-
Ⅰ. 개요
Ⅱ.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의의
Ⅲ.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요소
1. 동화 원작의 내용을 쉽고 명료하게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 동화 속에 깃든 느낌을 깊이 있게 표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3. 청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소리꾼이어야 한다
4. 구연가는 순수하고 깨끗한 우리말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5. 다양한 이야기를 동화구연을 통해서 들려주어야 한다
Ⅳ.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효과
Ⅴ.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사례
1. 오소리와 너구리
2. 아기 고슴도치와 친구들
3. 공작의 날개
4. 꿀 좀 주세요
5. 아기 코끼리 점보
Ⅵ.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유의점
1. 애정을 갖고 구연해야 한다
2. 간단 명쾌하게 해야 한다
3. 독특한 개성을 표현해야 한다
4. 작품에 동화되어야 한다
5. 구연자의 기본 정신
6. 내용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하라
7.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라
8. 시기를 잘 타라
9. 장소 선택을 잘하라
10. 구연자의 마음 자세
11. 청자를 의식하지 말라
12. 목소리를 살려라
13. 옷차림은 구연 내용을 고려하라
Ⅶ.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지도 방법
1. 동화 구연 수업의 도입(5-10분)
2. 구체적인 동화 구연의 지도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일반적으로 동화란 유아에게 들려주기 위해서 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데 국어사전을 보면, “어린이를 위하여 지은 이야기로 일반적으로 볼 때, 장소를 초월하여 공상적인 것이 많은 옛날이야기, 우화 따위”라고 정의되어 있으나, 학자마다 다양한 정의를 하고 있다.
유아 도서 또한 어떠한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장르에 따른 분류 방법이다.
‘장르(genre)`란 라틴어의 제우스(genus)에서 유래한 말로 생물학에서 동식물의 분류와 체계를 세울 때 쓰던 말이다. 이것이 문학에서는 공통되는 특징을 지닌 문학의 유형을 의미하게 되었다.(Huck, Helper, HIckman & Keifer, 1997).
그러나 장르가 명확하고 쉽게 구별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Lukens(1995)는 이 점에 대해 문학이 화학 요소와 같이 명확하게 분류해 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비유하였다. Knowles와 Malmkjaer(1996)는 장르가 사회문화역사적 영향과 관련된 외부 준거와 글쓴이의 목적을 기초로 범주화되며, 분명하게 구분된 요소들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장르를 명확하게 구별하는데 어렵다고 하였다. 그들은 장르가 여러 가지 요소들 중에서도 저자와 독자의 관계인 ‘기대의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저자에게 장르는 글을 쓸 때 가지는 기대가 되며, 독자에게 장르는 독자가 바른 기대를 가지고 책을 읽도록 인도해 주는 기대규범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 도서를 장르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은 유아들이 도서를 대할 때 바른 기대를 가지고 안내해 준다. 그리고 교사와 성인들에게는 그들이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용한 문학작품을 선택하도록 도움을 준다(Lukens, 1995).
- 참고문헌
-
김경중, 동화가 지니는 심리학적 의미 갈등 및 갈등 해소에 따르는 아동의 반응,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0
노관희·이용남, 교육심리학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석용원,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기, 백록출판사, 1986
엄기원, 동화구연교실, 서울 : 지경사, 1992
최운식·김기창 공저, 전래동화교육론, 서울 : 집문당, 1988
하청호, 구연동화, 대구광역시 교육청,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