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의의,요소,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효과,사례,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유의점,지도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의의

Ⅲ.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요소
1. 동화 원작의 내용을 쉽고 명료하게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 동화 속에 깃든 느낌을 깊이 있게 표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3. 청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소리꾼이어야 한다
4. 구연가는 순수하고 깨끗한 우리말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5. 다양한 이야기를 동화구연을 통해서 들려주어야 한다

Ⅳ.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효과

Ⅴ.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사례
1. 오소리와 너구리
2. 아기 고슴도치와 친구들
3. 공작의 날개
4. 꿀 좀 주세요
5. 아기 코끼리 점보

Ⅵ.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유의점
1. 애정을 갖고 구연해야 한다
2. 간단 명쾌하게 해야 한다
3. 독특한 개성을 표현해야 한다
4. 작품에 동화되어야 한다
5. 구연자의 기본 정신
6. 내용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하라
7.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라
8. 시기를 잘 타라
9. 장소 선택을 잘하라
10. 구연자의 마음 자세
11. 청자를 의식하지 말라
12. 목소리를 살려라
13. 옷차림은 구연 내용을 고려하라

Ⅶ. 동화구연(구연동화, 스토리텔링)의 지도 방법
1. 동화 구연 수업의 도입(5-10분)
2. 구체적인 동화 구연의 지도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적으로 동화란 유아에게 들려주기 위해서 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데 국어사전을 보면, “어린이를 위하여 지은 이야기로 일반적으로 볼 때, 장소를 초월하여 공상적인 것이 많은 옛날이야기, 우화 따위”라고 정의되어 있으나, 학자마다 다양한 정의를 하고 있다.
유아 도서 또한 어떠한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장르에 따른 분류 방법이다.
‘장르(genre)`란 라틴어의 제우스(genus)에서 유래한 말로 생물학에서 동식물의 분류와 체계를 세울 때 쓰던 말이다. 이것이 문학에서는 공통되는 특징을 지닌 문학의 유형을 의미하게 되었다.(Huck, Helper, HIckman & Keifer, 1997).
그러나 장르가 명확하고 쉽게 구별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Lukens(1995)는 이 점에 대해 문학이 화학 요소와 같이 명확하게 분류해 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비유하였다. Knowles와 Malmkjaer(1996)는 장르가 사회문화역사적 영향과 관련된 외부 준거와 글쓴이의 목적을 기초로 범주화되며, 분명하게 구분된 요소들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장르를 명확하게 구별하는데 어렵다고 하였다. 그들은 장르가 여러 가지 요소들 중에서도 저자와 독자의 관계인 ‘기대의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저자에게 장르는 글을 쓸 때 가지는 기대가 되며, 독자에게 장르는 독자가 바른 기대를 가지고 책을 읽도록 인도해 주는 기대규범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 도서를 장르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은 유아들이 도서를 대할 때 바른 기대를 가지고 안내해 준다. 그리고 교사와 성인들에게는 그들이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용한 문학작품을 선택하도록 도움을 준다(Lukens, 1995).
참고문헌
김경중, 동화가 지니는 심리학적 의미 갈등 및 갈등 해소에 따르는 아동의 반응,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0
노관희·이용남, 교육심리학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석용원,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기, 백록출판사, 1986
엄기원, 동화구연교실, 서울 : 지경사, 1992
최운식·김기창 공저, 전래동화교육론, 서울 : 집문당, 1988
하청호, 구연동화, 대구광역시 교육청,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문학(기말)
  • 요소로는 구연자, 이야기, 듣는 사람 세 가지를 들 수 있음-레인즈와 이즈벨(Raines & Isbell, 1994)은 동화구연을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은 ‘이야기의 힘을 신뢰하며 어린이들은 이야기를 듣는 과정을 통해 이야기감을 발달시키고 나아가서는 자신이 스토리텔러로서 남들에게 자신들의 이야기를 다시 전달하는 데까지 이른다’고 하였음2) 동화구연의 속성① 동화구연은 예술이다-동화구연은 동화라는 문학예술을 독자에게 전달하는 수단이요, 방법임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 목 차 -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파악Ⅲ. 지도 프로그램 개발1. 지속적 독서지도를 위한 방안2. 단계별 독서 지도 도입 방안3. 전략별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4. SSR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5. 독서 활용 프로그램 6. 독서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Ⅳ. 지도안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1. 독서의 특성독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잡한 정신 작용이다. 독서는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

  •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개념,요소,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기술,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지도사례,지도방법,기대효과
  •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기본요소,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기술,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지도 사례와 지도 방법,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기대효과 분석Ⅰ.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개념Ⅱ. 이야기구연(동화구연, 스토리텔링)의 기본요소1. 동화 원작의 내용을 쉽고 명료하게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한다2. 동화 속에 깃든 느낌을 깊이 있게 표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3. 청각적인

  • [독서지도] 독서지도 심층 고찰
  • 독서지도 심층 고찰Ⅰ. 서론Ⅱ. 독서 위생1. 독서의 자세2. 독서의 밝기3. 책의 위치4. 독서 시간5. 독서 장소6. 독서 예절Ⅲ. 독서의 단계1. 제1단계 -읽기 준비기(6-7세)2. 제2단계-단어의 습득기(1학년) 3. 제3단계-어휘력 증가기(2,3,4학년) 4. 제4단계-읽기 능력의 완성기(5,6학년과 중학생) Ⅳ. 발달 단계별 독서 지도 방법1. 동화시대(초등학교 1, 2학년)1) 팬터지를 읽는다.2) 쉬운 단편 동화를 많이 읽는다.3) 스토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4) 감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권장한다. 이를테면 녹음기를 이용하거나 이 경우 음향 효과를 가미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을 것이다.(7)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지도 자료에만 국한하지 않고 그림, 연극 활동을 겸하고 그 중간 중간에 지도를 삽입하는 방법도 활용한다.Ⅳ. 과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1. 재미있는 과학 책 선정1) 선정 기준첫째, 과학의 과정과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셋째, 등장인물에 대한 분석보다는 행위에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