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하근찬의 흰 종이 수염 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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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하근찬의 ‘흰 종이 수염’을 중심으로 -
교육 20060771 전진아
Ⅰ. 서론
문학교육이란 문학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하도록 하고 이를 통하여 미적 인식력과 인간에 대한 통제력을 길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 개념은 문학교육에 있어서 궁극적으로는 ‘인간이 문학교육의 주체가 되어야 함을 나타내는 동시에 학습자가 문학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문학교육의 관점을 반영해 주는 말이기도 하다. 곧 기존의 작가와 텍스트 위주의 관계를 벗어나 작가와 텍스트, 그리고 독자라는 문학현상에서 독자에게 초점을 두는 수용이론과 함께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지향하고 있는 문학 교육의 목표는 문학 능력의 신장과 문학 문화 발전에 있다. 문학 능력 신장이란 학습자가 문학 현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학적 사고와 문학적 표현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문학 문화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능력이다. 따라서 문학 능력의 신장과 문학 문화 발전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문학지식, 문학적 사고력, 문학 소통력, 문학에 대한 가치와 태도, 문학 경험의 총체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오늘날의 문학 교육의 목표가 시사하는 바는 학습자가 단지 훌륭한 문학 소비자로서만 남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최종 수신자인 동시에 새로운 소통의 발신자가 되어 주기를 바라는 새로운 문학 맥락을 밝힌 것이기도 하다. 즉 학습자는 문학 작품을 창조적으로 재생산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맥락에서 학생들이 하근찬의 ‘흰 종이 수염’읽기 후 표현활동을 중심으로 생산적 수용을 이끌어 내는 방향으로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단원 연구
1) 단원의 설정
단 원 명
대단원
6. 문학과 독자
소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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