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의 이론적 변화
2. 관찰학습의 과정
3. 사회적 학습의 원리
4. 관찰학습의 실제적 적용으로서의 모델링
5. 관찰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6. 공헌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까지 인간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이론들이 있어 왔고 최근까지도 욕구(need), 동기(drive), 충동(impulse) 등과 같이 일반적인 의식수준에서 작용하는 동기적인 요인을 인간행동의 중요 결정 요소로 생각하여 인간행동의 주요 원인은 개인의 내부에 있는 힘이라고 생각한 것이 대세였다고 할 수 있다. 인간행동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행동양식의 습득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함과 동시에 오적, 자기생성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행동표출이 계속적으로 통제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중에서 사회학습이론은 직접 경험과 대리적 경험을 통해 인간의 행동이 변화될 수 있는 하나의 잠재능력의 결합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회학습이론 현대 학습이론이 실제 문제의 해결에 공헌해야할 바를 가장 잘 통합적으로 요약하고 있어 '합일의' 이론적 골격을 제공해 주고 있다고 본다. 다시 말해서 사회학습이론은 인간 이해에 관심을 두고 있는 간호학, 의학, 치의학, 정신치료학, 심리학, 사회학등 제반분야에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데 통합된 이론체계와 연구의 파라다임을 제공하고 있어 언어나 기억과 같은 인지과정을 강조하고, 심리치료의 실제에 있어 지침으로서의 효율성, 육아나 교육 실제에 대한 합의, 그리고 새로운 연구의 방향을 자극하는 능력등 Bandura의 이론은 아동의 학습과정을 이해하는 교수학습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자는 다양한 학습이론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며, 궁극적으로 좋은 유아교육은 개성과 창의성의 신장을 위한 교육경험의 장으로서도 필요하므로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유아의 학습과정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사회학습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채. 학습심리학 입문. 서울 : 양영각. 1984.
변창진, 김경린.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4.
이충원. 교육심리. 서울 : 학문사. 1983.
임창재.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5.
홍순정.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A+완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고찰
  • 교수로 몸담은 이후 2005년 현재까지 같은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강의하고 있다. 1974년에는 미국심리학회 회장을 맡았고 1980년에는 미국 서부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하게 된다는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으로,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 관찰학습, 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1959

  • [방통대 과제]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학습이론1) 개념2) 기본원리2. 반두라의 관찰학습1) 개념2) 구성요소(1) 주의과정(2) 파지과정(3) 운동재생과정(4) 강화와 동기 과정3) 관찰학습의 강화3. 상호결정론 4. 자기규제5. 사회화 연구1) 공격성2) 성역할3) 친사회적 행동4) 시범과 설교5) 자기조절6. 자기효능감7. 추

  • [교수학습] Bandura 사회학습이론
  • Bandura 사회학습이론소개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수업내용1 ) 사회학습이론의 정의2 ) 상호작용론3 ) 사회학습이론의 사례학습목표*사회학습이론의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사회학습이론의 상호작용론을 이해할 수 있다.타인의 행동 관찰타인의 행동 모방인간의 인지적 능력을 활용인간의 행동사회학습이론정의모방학습행동주의사회학습이론의 배경QUIZ!!행동주의인지주의PEBP : (개인)Person개인의 인지적 능력신체

  •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 목 차 >Ⅰ. 서 론 1Ⅱ. 본 론 11. 사회학습이론의 이해 1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2) 행동주의와 차이점2. 로터의 사회학습이론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사회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교수학습이론가매체 B형)
  • 목 차I. 서론(사회학습이론에 대한 개관)II.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이념 및 개념1. 인지2. 자기 효능감 (1) 자기 효능감의 개념 (2) 자기 효능감의 속성과 구조 ① 생성적인 능력으로서의 자기 효능감② 능동적 수행과 수동적 수행 ③ 자아효능감 체계의 다차원성 ④ 자기평가의 효과 ⑤ 자기효능감의 인과관계 ⑥ 이중적인 원인적 관계 (3) 자기효능감의 근원 (4) 자기 효능감의 매개과정 ① 인지적 과정 ② 동기적 과정 ③ 정서적 과정 ④ 선택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