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
---|---|---|---|---|---|
B형 |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사회학습 이론의 주요개념
1. 관찰학습
2. 학습과 수행
3. 관찰학습의 과정
4. 관찰학습의 강화
5. 관찰 학습의 전형
Ⅱ. 상호결정론
Ⅲ. 사회화 연구
1. 공격성
2. 성역할
3. 친사회적 행동
4. 시범과 설교
5. 자기조절
Ⅳ. 자기효율성
1. 성공경험
2. 대리적 경험
3. 언어적 설득
4. 생리적 상태
Ⅴ. 이론의 시사점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사회학습 이론의 주요개념
1. 관찰학습
반두라의 인간 행동 및 성격의 이해의 가장 큰 기여도는 그가 제시한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혹은 대리적 학습(vicarious learning)일 것이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사회적 상황에서 중요한 것들을 학습한다. 어린아이들을 키워본 사람이면 따라 하기. 보고 배우기의 중요성을 다 안다. 관찰학습은 모델학습(modeling)아라고 하는데 Bandura는 관찰학습에 모방이 포함 될 수도 있고 포함하지 않을 수 도 있음을 지적 한다 형이 아버지에게 대들었다가 혼쭐나는 것을 본 동생은 그 관찰을 학습 했지만 형의 행동을 모방하지 않는다. 그가 학습한 것은 ‘저렇게 하면 죽는다.’는 앎, 정보이다. Tolman처럼 Bundura도 학습을 인지현상으로 보고 강화 없이도 학습이 일어난다고 믿었다. 두 학자의 공통점은 학습 - 수행 구분에서도 나타난다. 어디 가면 물이 있는지 알아도 (학습된 정보, 인지도)목이 말라야 그 앎이 활용된다.(수행)
2. 학습과 수행
유치원 남녀 아동들에게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성인모델을 보여 주었다. 영화에서 성인 모델은 바람으로 부풀린 커다란 플라스틱 인형(보보인형)을 욕하며 때리고 발로 차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된다 아동들에게 행한 실험 조건은 세 가지였다. 첫 번째 조건, 모델이 이어지는 장면에서 공격행동에 대해 보상을 준다. 두번째 조건, 즉 처벌 (욕설과 공격), 통제조건, 모델의 행동에 아무런 결과도 뒤따르지 않았다. 영화를 본 아이들은 다른 방으로( 영화에 나온 보보인형과 방망이 등이 있는 방) 옮겨지고 실험자는 일방경 뒤에서 아이들을 관찰하게 된다. 그 결과 아이들의 공격 행동은 모델 보상조건에서 가장 많았고, 모델 처벌 조건에서 가장 적었다. 통제 조건에서는 중간 정도였다. 이런 결과는 직접 강화 없이도 행동을 관찰만 하여도 그 행동이 학습됨을 보여 주었다.
모델 강화의 이러한 효과를 대리강화(vicarious reinforcement ) 라고 부른다.
또한 반두라는 학습 혹은 획득(learning or acquisition)과 수행(performance)간의 차이를 구별하였다. 관찰 방법을 통해 학습된 행동은 모두 수행될 필요가 없다. 이러한 생각은 역시 우리가 실제로 행동에 참여하지 않고서는 어떤 것을 학습 할 수 없다는 것을 주장하는 급진적인 행동주의자의 입장과는 다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홍숙기, 2002, 성격심리(하), 박영사
노안영, 강영신 공저, 2005, 성격심리학, 학지사
송재석 반두라의 자기조절 도덕교육, 한국 학술 정보원
박아청, 2004, 성격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Robert M., Liebert 외, 조현춘 외 2인 역, 2007, 성격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민경환, 2003, 성격심리학, 법문사
이인정, 최해경 공저,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노안영, 강영신 공저, 2004, 성격심리학, 학지사.
정옥분, 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장휘숙, 2001, 제2판 아동심리학, 박영사.
김성희, 허혜경 공저, 1998, 유아 발달, 교육과학사.
김영채, 1994, 학습심리학 입문, 양영각
변창진, 김경린, 1997,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이충원, 1999, 교육심리, 학문사.
임창재, 2002, 교육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B형]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