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방송대] 사회학습이론에대해 가능한한 자세히설명하고교육에주는시사점을논하시오go
- [방통대 과제]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여러 문헌을 살펴가며 작성한 100% 순수한 자료입니다.
최선을 다해 열심히 작성했으니 좋은 점수로 연결되길 바랄게요..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학습이론의 이해
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2) 행동주의와 차이점
2. 로터의 사회학습이론
1) 행동의 잠재강도
2) 기대
3) 강화가치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관찰학습의 종류
2) 관찰학습의 과정
3) 상호결정론
4) 행동의 자기규제
4.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핵심적 요소인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 즉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유아가 어떻게 새로운 것을 학습해 나가는가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선행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때 의미 있는 학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 과정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은 많다. 그 중에서 행동주의는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과 지식의 폭을 넓히는 데 기여한 바가 적지 않다. 그런데 쥐나 개, 비둘기 등의 동물 실험 결과를 인간에게 적용함으로써 인간을 자극에 의해서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이해하였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고 변화하는 인간 행동을 너무 경시한 측면이 없지 않다. 또한 동물 실험 결과에 의존함으로써 정확성에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의 결함을 수정하고 보완하려는 움직임 중의 하나가 사회학습이론이다.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연구를 동물에게서 인간에게로 옮겨 놓았고, 인지주의적 입장에서 관찰학습을 전개해나감으로써 학습에 대한 이해를 보다 발전시켰다.
사회학습이론은 1940년대 중반 이후 줄리안 로터(J. B. Rotter)에 의해 기본적인 틀이 완성되었고, 이후 반두라, 미셀(W. Mischel) 등으로 이어진다. 돌라드와 밀러가 사회학습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이후 사회학습이론을 본격적으로 발전시킨 학자가 로터이다. 그는 인간의 행동은 어떤 강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기대에 의해 선택적으로 결정된다고 보고, 이를 통해 인간은 거대한 레퍼토리를 구축한다고 봄으로써 행동주의와는 다른 시각을 가졌다(송대영·최현섭, 2006). 특히 반두라는 모델링, 모방, 동일시 등의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이 적지 않다. 이런 점에서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고찰해보는 것은 참으로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먼저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행동주의 이론과의 차이점을 살펴본 다음, 로터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학습이론의 이해
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사회학습이론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는 행동주의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이 관찰이나 모방을 하는 과정에서 인지적 과정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지학습이론으로 연결되는 과도기적 성격을 지닌 이론이다. 즉, 인간의 행동 형성과 변화에서 외적 자극뿐만 아니라 내적 특성도 주요 인자라는 점을 밝혀냈다. 그래서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S-R) 관계로 이해하던 행동주의 관점에서 S-O-R 관계로 수정·이해하는데 기여하였다.
- 참고문헌
-
김동일·김신호 외,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3
김청자·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5
박성현 편저, 테마교육학, 박문각, 2007
송대영·최현섭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
이성진·박성수 공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함명식, 교육공학 및 수업기법, 태일사, 2004
홍순정·박선희 공저,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7
Willian Crain 지음, 송길연·유봉현 옮김, 발달의 이론, 시그마프레스,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학년 공통]가드너 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2021 인간과교육 3공통]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18 C형 과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C형 레지오 에밀리아
-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19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교육심리학 매슬로우 강화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