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과매체] [A+완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에 대해서 작성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반두라의 생애(Albert Bandura,1925~ )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
1) 모방
① 모방의 효과
2) 인지
3) 강화
① 외적강화
② 대리적 강화
③ 자기강화
4) 자기효능감
① 자기효능감의 매개과정
5) 자기규제
6) 상호결정론
3.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4. 관찰학습의 단계
1) 주의집중 단계
2) 파지 단계
3) 운동재생 단계
4) 동기화 단계

Ⅲ.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1. 사회학습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관찰학습의 중요성 부각
2) 모델링을 통한 행동수정의 교육적 활용
3) 강화와 처벌의 관계에 대한 자세한 기술
1) 지나친 환경의 편협성
2) 행동의 내적인 자발적 측면 과소평가
3) 복잡한 행동의 학습 설명 곤란
4) 인지발달의 단계와 개별성의 지나친 단순화

Ⅳ. 결 론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관찰학습의 중요성 부각

반두라(Bandura)는 사회학습이론에서 대부분의 인간의 행동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그 관찰한 사람을 본보기로 하여 행동함으로써 학습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아동의 교육에 있어서 모델링을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모델은 아동들이 부정적인 유혹을 물리치고 어떤 유형의 도덕적 사고를 하도록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반두라(Bandura)는 모델링을 통해서 어린이 교육에 있어서 가정, 사회, 교육자 모두가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아동들에게 본을 보여줌으로써 아동들의 성격형성에 바람직한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체벌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면, 많은 부모들은 아동들이 싸울 때 , 다음에는 싸우지 못하도록 체벌로 매를 때리는데, 그 결과 아동들이 더 싸우게 되는데 그 이유는 부모들이 아동을 때리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해를 끼치는가에 대한 좋은 본보기를 무의식중에 아이들에게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동들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발견할 때, 바로 그 행동은 우리가 전에 그 아동에게 본을 보인 행동이 아닌지 스스로에게 반문해 보아야 할 것이다.

2) 모델링을 통한 행동수정의 교육적 활용

반두라(Bandura)에 의하면, 모델링에는 많은 형태가 있다. 이러한 모델의 결정요인은 자기 자신과 쉽게 교제하고 상호작용이 용이한 사람들 중에서 지각하고 선택된다. 즉, 가족구성원인 부모나 형제, 학교 집단 구성원인 선생님 그리고 동료들이 된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모델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기능적 가치에 의해서 선택되고, 또 개인적 매력에 의해서 좌우된다. 모델학습에서 우리의 행동은 살아있는 모델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고, 대중매체에서 제시되는 모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특히 사춘기에 처한 청소년들에게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진다. 특히 드라마나 영화 속의 모델이 매력적이고 강력한 인상은 청소년들의 행동에 그대로 반영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텔레비전에서 방영되는 폭력장면들이 일상생활에 있어서 청소년들의 공격성을 증가시킨다는 점을 밝혀냈다.
참고문헌
1. 이성진, 홍준표,『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9
2. 임창재,『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9
3. 최정훈외,『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8
4. 이용남 외 7인 공저,『신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9
5. 장휘숙 저,『인간발달』, 박영사, 2001
6. 임규혁,『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1
7. 여광응, 조인수, 문태형 공저,『교육심리학의 이해』 경산: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1
8. 김아영 외 3인 공역,『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2003
9. 변창진, 김경린,『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스키너와 반두라의 비교)
  •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스키너와 반두라의 비교)Ⅰ.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행동주의 학습이론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 3)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4) 학습원리3. 행동주의이론의 공헌과 비판점1) 공헌2) 비판점4. 행동주의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와 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사회적 학습이론1. 반두라와 사회적 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적 학습이론의 개념2. 사회적 학습이론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3. 사회적 학습이론의 공헌과 한계점1) 공헌2) 비판점4. 사회적 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Ⅱ. 행동주의 이론1. 스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본주의 구성주의
  • 성인학습및상담론 교3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30점 만점)목록서론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기본가정2) 고전적 조건화의 이해3) 조작적 조건화의 이해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2, 로저스의 인본주의 교육1) 인간관과 교육철학2) 로저스의 인간 이해3)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의 의미4) 인본주의 교육

  • [교육심리학 기말과제 2021]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1교육심리학 2021년 2학기 기말과제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 개요2) 대표적인 이론가들3) 교육적 시사점2. 인지주의 학습이론1) 인지주의 학습이론 개요2) 대표적인 이론가들3) 교육적 시사점3.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개요2) Bandura의 사회학습모형의 주요 개념3)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의 현황 및 과제 분석
  • 라 성인기까지 그 영향을 끼친다. Freud, Erikson 등은 유아기의 경험에 의해 6세 전후가 되면 성격의 기본 틀이 완성되고, 기본적인 신뢰감과 자율성이 형성되어 일생동안의 인간관계에 누적적이 영향을 끼친다고 했다. 또한 인간 지능의 80%가 유아기에 형성될 만큼 지적 발달 측면에서 풍부한 자극이 필요하며 신체 및 언어 발달도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그러나 우리 사회는 산업화?도시화에 따라 핵가족, 소가족에로의 가족구조의 변화, 취업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