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시행착오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잠재학습이론,신경망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정보처리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장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수학습이론의 발견학습이론
1. 개념모형
2. 수업원리
1) 지식의 구조: 귀납법
2) 계열성
3) 학습의 영향성
4) 강화

Ⅲ. 교수학습이론의 시행착오학습이론
1. 기본법칙
1)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2)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3)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2. 종속법칙
1) 다양반응의 법칙(law of muliple response)
2) 자세 또는 태도의 법칙(law of set or attitude)
3) 연합·전이의 법칙(law of associative shifting)
4) 유사성의 법칙(law of assimilation)
5) 요소 우월의 법칙(law of prepotency of elements)

Ⅳ. 교수학습이론의 잠재학습이론

Ⅴ. 교수학습이론의 신경망학습이론

Ⅵ. 교수학습이론의 정보처리학습이론
1. 정보처리 이론의 정의
2. 정보처리 이론 학습의 기본 가정
1) 감각 등록기
2) 작동 기억과 단기 기억
3) 장기 기억
3. 지식의 성격과 종류
1) 이중부호 모형
2) 언어적 망 모형
3) 어의적 망 모형
4) 쉐마
4. 학습의 과정
1) 자극에의 주의
2) 자극의 부호화
3) 저장과 인출
5. 문제해결 학습의 과정
1) 문제유형
2) 문제해결 과정
3) 발명 문제 전략
6. 정보처리 이론을 활용한 수업 원리

Ⅶ. 교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이론의 개념
2. 사회학습이론에 나타나는 특징

Ⅷ. 교수학습이론의 장학습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의 책무성(accountability)이라는 말은 교육에 대한 광범위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주제가 되고 있다. 교육의 책무성은 학교교육의 주된 과제인 학생들의 지적, 정의적 성장을 위한 역할을 학교가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평가하고 결과에 대하여 책임지게 하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 책무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1983년 미국이 교육비상(Nation at Risk)을 선언하면서 시작한 교육개혁 동향에 영향을 받은 바도 있지만 학교교육의 공급자인 교사와 교육행정가들의 자성에 의해서 시작되었고, 수요자인 학부모와 일반인들의 고조된 관심에 의해서 구체성을 띠어가고 있다고 여겨진다. Jackson(1986)은 학교교육의 목표와 산출의 관계에서 학교는 교육목표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지식의 전수, 즉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대한 성과를 증명해야 할 책임이 있으며, 이와 함께 건전한 인격의 형성, 좋은 습관의 형성, 동기유발 등에 대한 업적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결국 학교교육의 책무성을 제고한다는 것은 학교교육의 성과를 극대화시킨다는 데 기본 취지가 있다.
학생에 대한 학교의 책무성은 두 가지 영역으로 구별될 수 있다. 한 가지 영역은 학생들의 학습면에 대한 책무성이고, 다른 하나는 모든 생활지도의 범위를 담당하는 인성교육적 차원의 책무성이다. 학습면의 책무성은 학생들이 배워야 할 것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이는 모든 학생이 일정한 국가교육과정에 기초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내용의 학업성취 수준에 낙오 없이 도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교육 여건의 변화로 과도기적 상태에 있는 현 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학습면의 책무성을 제고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Ⅱ. 교수학습이론의 발견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 ➜ 신본질주의: 지식의 구조(지식을 압축하여 적용할 때 풀음)
참고문헌
김동식, 차세대 교수 설계 이론의 기본 논리 및 한계점 탐색, 교육개발, 1992
김재춘,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5
김영광, 가장쉬운 Glory 교육학 교수학습, 교육대학원, 2000
노은호·민경일 공저,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2000
변영계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0
신명희 외 공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사회에서 학생들을 위한 학습의 목표(교수와 학습에 대한 연구, 보편적인 우선권 설정, 내부의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2) ① 학습의 조항 설정(사명, 비전, 목표) ② 전학교에 걸친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선언, ③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과정(Glickman 1993, 2003).3)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에 있어 민주적인 것에서 유래되어지고 연구된, “장학(SuperVision)”활동을 실시하

  • [교육심리학] 학습과 기억의 망각에관한 연구
  • 학습을 도구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라고 부른다. 도구적 조건형성에 관한 초기연구는 손다이크 미국의 심리학자. 프래그머티즘의 창시자인 W.제임스 밑에서 동물 실험에 종사하였다. 그의 심리학은 영국의 연합심리학 계통을 잇고 있다.(E. L. Thorndike)가 고양이를 피험동물로 문제상자를 빠져나오는 것을 학습시킨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실험을 「시행착오학습」이라 하며 도구적 조건형성 연구의 효시가 되었다. 손다이크는 동물실험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이론: 120가지 요인설학습이론: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자(시행착오설)망각의 원인: 불사용의 법칙전이이론: 효과적선행학습동일요소 동일요소=> 동일요소설(2) 연구방법1) 관찰법표준의 오차를 고려해야 한다.2) 조사법★① 질문지법: 가장 널리 이용조사 대상의 다수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고, 조사결과를 신속하게 처리질문 통제가 어렵고, 자료를 엄격하게 다룰 수 있다② 면접법: 진단, 치료가능반응의 진실성 여부를 알 수 있다.응답자를

  • 학습방법의 학습(기본학습훈련)학용품사용지도, 학습방법의 학습(기본학습훈련)학습생활지도,발표,듣기지도, 학습방법의 학습 모둠학습지도 분석
  • 학습(기본학습훈련)의 발표와 듣기지도, 학습방법의 학습(기본학습훈련)의 모둠학습지도 분석Ⅰ. 서론Ⅱ. 학습방법의 학습(기본학습훈련)의 목표1. 학습자로 하여금 높은 가치의 추구와 이상의 실현을 위하여2.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해 질문을 제기하는 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3. 학습의 완전한 성공을 위한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하여4. 학습자의 자율성을 고양하기 위하여5. 공동 학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하여6.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발견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학습과 사회적 문제를 조기에 발견해 조치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많이 쓰이고 있는 선별 검사로는 덴버 발달 선별 검사, 서울 발달 선별 검사, 조기 언어 선별 검사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검사상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발달 전문의에게 보내져야 한다. 중요한 것은 한 시점에서의 발달 정도보다는 일정 기간 동안의 발달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찰과 반복 검사가 시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발달선별 검사를 이용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