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장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참여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수학습이론의 정의
1. 교수와 수업
2. 수업과 학습

Ⅲ. 교수학습이론의 지도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통합의 원리
5. 직관의 원리
6. 목적의 원리
7. 생활화의 원리
8. 과학성의 원리
9. 자연화의 원리

Ⅳ. 교수학습이론의 중요성

Ⅴ. 교수학습이론의 관찰학습이론
1. 관찰에 의한 학습
2. 관찰 학습의 인지적 과정
3. 기본 가정
4. Bandura의 관찰학습(사회적 학습)
1) 주의 집중 단계
2) 파지 단계
3) 운동 재생 단계
4) 동기화 과정
5. 관찰학습의 전형
1) 배합의존전형(직접모방전형)
2) 동일시 전형
3) 무시행학습전형
4) 동시학습전형
5) 고전적 대리조건형성

Ⅵ. 교수학습이론의 통찰학습이론

Ⅶ. 교수학습이론의 장학습이론
1. 개요
2. 장이론의 특징
3. 장이론의 공헌

Ⅷ. 교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
1. 진로결정 요인
1)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genetic endowments & special abilities)
2) 환경적 조건과 사건(environmental conditions & events)
3) 학습경험(learning experiences)
4) 과제접근 기술(task approach skills)
2. 진로결정 요인들의 결과
1) 자기 관찰 일반화(self-observation generalization)
2) 세계관 일반화(world-view generalizations)
3) 과제접근 기술(task approach skills)
4) 행위의 산출(action outcomes)
3. 시사점 및 평가

Ⅸ. 교수학습이론의 참여학습이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개혁은 학습자 중심 교육을 표방하면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수행 중심의 평가 등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정보기술을 교과 수업에 적절히 활용한 정보기술 활용 수업은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시키고 나아가 학생들의 정보기술 능력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생이 자신의 학습 과정에서 능동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 체제가 필요하다. 특히 학생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필요한 교육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신속하게 입수하여 자신에 맞는 학습에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요구된다.
따라서 기존의 교수학습이론들을 개발·적용하여 학생들의 욕구와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에 적합한 학습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Ⅱ. 교수학습이론의 정의
1. 교수와 수업
교수
포괄적 개념
의도적, 무의도적 변화 모두를 포함
학습자의 전인적 변화를 주도
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만남
수업
비포괄적, 협의적 개념
의도적 변화만을 포함
지적 창의적 변화
인격적 만남이 아니다.
2. 수업과 학습
수업
교사의 입장에서 진술
독립변인
처방적
일의적(一義的)으로 전달
학습
학습자의 입장에서 진술
종속변인
기술적
다의적(多義的)으로 수용
Ⅲ. 교수학습이론의 지도원리
1. 자발성의 원리
학습지도는 내적 동기가 유발된 학습을 시켜야 한다는 원리로, 유사한 원리로는 자기활동의 원리, 흥미의 원리, 노작의 원리 등이 있다.
2. 개별화의 원리
학습자 자신의 요구와 능력 등에 알맞은 학습활동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원리이다.
3. 사회화의 원리
참고문헌
ⅰ. 김경철(1999), 교육학의 이해, 서울 : 양서원
ⅱ. 김중겸(2004), 교육학 上, 박문각
ⅲ. 김재춘(2005),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ⅳ. 변영계(2005),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ⅴ.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ⅵ. Gagne, Robert M, 전성연·김수동 역(1998), 교수-학습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이론10대안학교의 성격 및 형태42평생학습사회한국교육사2성균관5개화기 교육7미군정시대의 교육59북한교육서양교육사3로크의 교육4코메니우스 - ‘대교수학’9이소크라테스교육철학1본질주의6철학적 관점-인간학적, 실증주의적, 변증법적, 실존주의적 관점교육공학46원격교육의 특징교육과정127차 교육과정13교육과정시기14교육과정15영교육과정 교수-학습론11구성주의21학습환경22문제기반학습23라이글루스의 정교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이론의 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적용방법 분석Ⅰ. 개요Ⅱ. 수업설계이론의 기본이해Ⅲ. 수업설계이론의 다중지능적관점수업1.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의 특징2.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안 탐색하기Ⅳ. 수업설계이론의 정교화수업1. 특징1) 보다 넓은 범위의 교수설계 강조, 교수내용의 조직2) zoom lens의 비유3) 문제영역의 4S4) CDT와의 공통점과 차이점2. 정교화 수업 이론의 전략1) 정교화된 계열2)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3) 요약자4

  • [경제교육] 효율적인 기업 경영과 기업 윤리
  • 사회적인 이익도 고려해야 한다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 학습하고 앞으로 기업의 사회에서의 책임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효율적인 기업 경영과 기업 윤리’라는 주제를 선정하였다.2) 주제의 특성(1) 주제의 인식론적 특성① 지식적 측면 : 생산자 이론으로서 기업경영기업의 생산 활동은 그것이 수행되는 목적과 방법에 대해 명확한 기준과 도구적 행동양식을 따른다. 학생들은 학습을 통해 비용과 편익에 따른

  • 학교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ARCS학습이론,정보처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수업모형,제언
  • 교수학습이론의 개념과 역사, 교수학습이론의 동향, 교수학습이론의 가네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학교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ARCS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정보처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수업모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수학습이론의 개념과 역사1. 19C2. 20C3. 1957년 인공위성 스푸트닉 발사 이후4. 현재Ⅲ. 교수학습이론의 동향Ⅳ. 교수학습이론의 가네학습이론1. 언어 정보2. 지적 기능3. 운동 기능4. 태도5. 인지 전략Ⅴ. 교수학

  • [교육]나의 패러다임의 변화
  • 교수님을 만나지 못했더라면 난 공부에 흥미를 가지지 못했을 것이고 이 학교에 오지도 않았을지도 모른다.이 교수님은 나의 인지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고려하여 지도하신 것이었다. 나 또한 외적의 자극이나 외적 강화에 의해 학습한 것이 아니라, 내적 동기를 가지고 이해를 통해 인지구조를 변화시켰던 것이다. 이러한 것으로 볼 때 지금껏 나의 학습 방법을 지배한 것은 인지주의 학습이론이라 생각된다. 물론 지금까지의 나의 학습방법에 단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