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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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습이론
1) 개념
2) 기본원리
2. 반두라의 관찰학습
1) 개념
2) 구성요소
(1) 주의과정
(2) 파지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강화와 동기 과정
3) 관찰학습의 강화
3. 상호결정론
4. 자기규제
5. 사회화 연구
1) 공격성
2) 성역할
3) 친사회적 행동
4) 시범과 설교
5) 자기조절
6. 자기효능감
7. 추상적 모델링
1) 반두라와 피아제
2) 도덕추리
3) 보존개념
8.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회학습이론
1) 개념
우 리의 일상생활 상황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게끔 하며, 그러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이 때로는 무시당하고 보상받으며, 벌 받는 것을 관찰하게 된다. 조건형성 이론에서는 직접적인 강화나 벌 없이는 어떤 학습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일상생활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학습은 어떤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이론을 인지적 행동주의 학습, 사회적 학습, 관찰 학습, 모방 학습 등으로 부른다.

2) 기본원리
(1) 내적과정의 초월
인간의 행동이 의식 이하에서 작용하는 동기, 충동, 욕구 등과 같은 내적 과정으로부터 일어난다고 보는 것은 개념적, 실험적 근거로 볼 때 한계가 있다. 인간의 내적 동기요인은 각각 다른 상황,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또는 다른 사회적 역할을 가질 때 어떤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점을 잘 설명해 주지 못한다.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적 과정을 초월하여 사회적 상황이나 역할에 대해서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상호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
인간의 행동이 내적 과정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것도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만도 아니다. 인간행동의 원인들은 행동적, 인지적, 환경적 영향력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된다.
(3)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인간행동이 관찰학습을 통한 모델의 영향으로 습득할 수 있다고 본다. 사회적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훨씬 더 빨리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하여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학습한다.
(4) 행동결과의 예측성
강화가 인간행동의 습득, 유지되고 변경되는가를 완전히 설명해 주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직접적인 외적 강화에 의해서 통제되지 않는다. 인간은 과거경험의 결과를 통해서 어떤 종류의 행동은 가치가 있고 어떤 행동은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를 알 수 있다. 인간 행동은 예상되는 결과에 의해 많이 규제되며 실제로 경험한 결과가 아니더라도 결과를 상상하여 행동 할 수 있다.
(5) 자기규제
인간은 당면한 상황조정, 인지적 능력을 발휘하며 그들 자신의 행동결과를 산출함으로 그들의 행동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인간은 바람직한 미래상을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자기행동이 장기적인 목표를 취하도록 해주는 행동전략을 가질 수 있다.

2. 반두라의 관찰학습
1) 개념
사회학습이란 어떤 모델의 행동을 관찰 모방함으로써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주위 사람과 사건들에 주의 집중함으로써 정보를 획득하는 학습이다. 반두라가 대표주자로서 관찰학습, 모방학습, 인지적 행동주의 학습으로도 불린다. 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대리적 조건형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대리적 강화는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직접 강화 받지 않아도 관찰과 모방을 통해 학습이 가능한 것이다.
다른 아동의 보상이나 벌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인 강화를 받는다. 간접적인 강화를 대리적 강화라고 한다. 우리가 획득하는 정보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온다는 점에서 사회학습이론이라고 한다. 모델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지지만 최근엔 대중매체의 언어나 사진 그림과 같은 상징적 모델을 모방하는 경우도 많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인정, 최해경 공저,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노안영, 강영신 공저, 2004, 성격심리학, 학지사.
정옥분, 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장휘숙, 2001, 제2판 아동심리학, 박영사.
김성희, 허혜경 공저, 1998, 유아 발달, 교육과학사.
김영채, 1994, 학습심리학 입문, 양영각
변창진, 김경린, 1997,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이충원, 1999, 교육심리, 학문사.
임창재, 2002, 교육심리학,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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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0.17 19: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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