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지식교육을 위한 아동문학작품 소개와 활용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작품 하나(동시).
작품 둘(동화). “밤 풍경이 난 좋아”
작품 셋(동화). “커다란 구멍에 빠졌어요”
작품 넷(동화). “공룡의 여름방학”
본문내용
작품 하나(동시).
아기와 바람
김원기

뙤약볕이 쬐는 "애개개, 네 활개 활짝 펴고
한낮입니다. 한잠 드셨네.

아기 방 앞에 바람은 사뿐
바람이 찾아왔습니다. 아기 곁에 가 앉습니다.

"아기야, 가만 가만 가만
혼자 심심했지?" 부채질을 해 줍니다.

방에선 가슴을 토닥이며
대답이 없습니다. 자장가도 불러줍니다.

쌔근 쌔근 쌔근 바람도
숨소리는 들리는데- 졸음이 왔습니다.

바람은 가만히 아기 곁에 가만히
방 안을 엿봅니다. 누워 버렸습니다.

▶ 교과에의 활용
- 적용 가능한 단원명 : 6학년 2학기
학습목표 : 문장과 문장 사이의 연결 관계를 안다.

- 선수 학습 단원명 : 6학년 1학기 3.느낌과 표현 1.노래가 머무는 곳
학습목표 : 시와 이야기의 다른 점 알아보기(국어지식 영역)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써보기(쓰기 영역)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영역 내용 체계 中
내용 범주 : 국어의 이해와 탐구 (담화)

이 단원에서는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익히고, 문장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연결 관계가 자연스러운 문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7차 초등학교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중학년)
  • 아동들이 시를 의식하여 시의 본격적인 독자가 되는 것은 대부분 학교의 국어과 수업을 통해서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시가 국어 교육에서 어떻게 다뤄지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목표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고, 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를 중점적으로 파악해보고자 본 단원을 선정하였다. 2. 학년 연계교과서에서 시는 우리말과 우리글을 공부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리고 한편의 문학 작품을 느끼고 감상하도록 하기 위하여 활용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국어지식: 언어 지식 도출 탐구 과정, 언어 지식 활용(6)문학: 문학의 본질의 이해, 문학의 수용능력 , 작품을 즐겨 읽는 태도(7) 평가 내용 선정(가)특정 영역에 치우친 평가 관행 지양, 영역의 학습내용서 균형 있게 선정(나)국어 사용 능력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이 통합적으로 실현되는 능력의 평가 위한 선정다. 평가 방법 (1)평가 목적, 평가 내용과 목표를 평가하는데 적합한 평가 방법 활용(2)국어 사용 능력 평가는 간접 평가, 직접 평가 적절히

  •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실태와 교과내용,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수준별학습,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국어교육)문자습득지도와 평가
  • 문학1)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2)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모습이나 성격을 상상한다3) 작품을 즐겨 찾아 읽는 습관을 지닌다Ⅵ.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준별학습자료1. 주요 학습 어휘 적용을 위한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1) 수준별 학습 자료 개발 절차2) 수준별 학습 자료 양식2. 주요 학습 어휘 적용 수준별 학습자료의 활용 방법1) 의미 지도 그리기2) 수준별 시청각 학습자료3) 행동법 수준별 학습자료4) 연상 활동을 통

  • 두산 문학상中고전소설 운영전 수업과정안
  • 활용이나 학생들의 참여가 없는 교사 중심의 설명식 교육이 주가 되고 있다. 또한 식상한 주제와 적절하지 못한 학습활동은 자기 주도적이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과 별개로 구성되고 있다. 즉 작품 자체를 감상하고 이해하는 것보다, 그 작품을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많은 외적인 지식과 정보들을 가르치며 문학교육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문학을 통한 삶의 체험을 가르치지 못하고, 단순히 언어 능력 향상이라는 국어 교육의 기능주의적 관점이 크

  • [독서지도프로그램] 독서지도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 위한 독서 지도 프로그램의 활용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2. 선행 연구 고찰국어 교과는 모두가 아는 바와 같이 도구교과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읽기 r과는 그러한 성격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도구교과의 성격을 잘 나타나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읽기 교과에 대해서는 단순한 지식위주의 교육이 아닌 이해중심의 읽기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상의 선행 연구들은 아동의 독서 실태나 독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