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식론] 국어지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1. 국어 지식 교육의 성격과 내용
(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
(2) 국어 지식 교육의 방향: 포괄적 입장
(3) 국어 지식 교육의 내용
2. 국어 지식의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여러 이론
(2) 교수․학습 모형
3. 국어 지식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1) 국어 지식 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2) 국어 지식 교육의 개선 방향
나오며
- 본문내용
-
들어가며
군정기의 교수요목에서부터 현행 6차까지의 국어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사용 기능 영역과 언어 영역, 그리고 문학 영역의 세 가지로 대별되어 왔다. 그 중 언어 영역은 4차 교육과정부터 국어과의 하위 영역으로 자리 잡아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 지식으로 이름이 바뀌어 설정되었는데 최근 들어 여러 가지 이유로 그 위치가 흔들리고 있다.
국어 지식을 둘러싼 문제 중에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국어 지식을 왜 가르치고 배우는가?’이다. 즉 국어 지식 교육의 목표에 대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국어 지식 영역이 국어과에서 갖는 성격과 그것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규칙을 발견해 내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1. 국어 지식 교육의 성격과 내용
(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
국어교육학계가 이 문제에 대해서 본격적인 관심을 보이게 된 것은 1995년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주관으로 이루어진 ‘국어 지식 영역의 체계화 연구’라는 기획연구에서이다.
- 참고문헌
-
권순희, 『국어학과 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4
김수업, 『국어교육의 길』, 나라말, 1998
노명완,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2000
박영목, 『국어교육학 원론』, 박이정, 2004
박인기,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2000
서유경, 『인터넷 매체와 국어 교육』, 일력, 2002
심영택, 「문법지식의 확대사용전략에 대한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5
양철우, 『국어교육학원론』, 교학사, 1996
이삼형, 『국어 교육학』, 소명출판, 2000
이상태, 『국어교육의 길잡이』, 한신문화사, 1993
최영환, 『국어교육학의 지향』, 삼지원, 2003
최창렬, 『새 국어수업 연구』, 일지사, 2000
최현섭, 『국어교육학개론』, 박이정,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