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식론] 국어지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국어 지식 교육의 성격과 내용
(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
(2) 국어 지식 교육의 방향: 포괄적 입장

(3) 국어 지식 교육의 내용
2. 국어 지식의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여러 이론
(2) 교수․학습 모형
3. 국어 지식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1) 국어 지식 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2) 국어 지식 교육의 개선 방향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군정기의 교수요목에서부터 현행 6차까지의 국어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사용 기능 영역과 언어 영역, 그리고 문학 영역의 세 가지로 대별되어 왔다. 그 중 언어 영역은 4차 교육과정부터 국어과의 하위 영역으로 자리 잡아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 지식으로 이름이 바뀌어 설정되었는데 최근 들어 여러 가지 이유로 그 위치가 흔들리고 있다.
국어 지식을 둘러싼 문제 중에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국어 지식을 왜 가르치고 배우는가?’이다. 즉 국어 지식 교육의 목표에 대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국어 지식 영역이 국어과에서 갖는 성격과 그것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규칙을 발견해 내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1. 국어 지식 교육의 성격과 내용
(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

국어교육학계가 이 문제에 대해서 본격적인 관심을 보이게 된 것은 1995년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주관으로 이루어진 ‘국어 지식 영역의 체계화 연구’라는 기획연구에서이다.
참고문헌
권순희, 『국어학과 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4
김수업, 『국어교육의 길』, 나라말, 1998
노명완,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2000
박영목, 『국어교육학 원론』, 박이정, 2004
박인기,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2000
서유경, 『인터넷 매체와 국어 교육』, 일력, 2002
심영택, 「문법지식의 확대사용전략에 대한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5
양철우, 『국어교육학원론』, 교학사, 1996
이삼형, 『국어 교육학』, 소명출판, 2000
이상태, 『국어교육의 길잡이』, 한신문화사, 1993
최영환, 『국어교육학의 지향』, 삼지원, 2003
최창렬, 『새 국어수업 연구』, 일지사, 2000
최현섭, 『국어교육학개론』, 박이정,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보주의와 교육
  • 진보주의와 교육Ⅰ.개념적 정의1)진보주의의 개념-사전적 의미: 사회의 모순을 변혁하려는 전진적 사상 프로그레 시비즘(progressivisim) (『국어대사전』이희승 저)-전통적 교육에 대해 반기를 들고 프래그머티즘 현재 미국의 대표적 철학. 관념이나 사상을 행위(그리스어로 pragma)와의 관련에서 파악하는 입장으로 實用主義라고 번역된다.을 철학적 기초 로 하는 교육개혁운동-민주주의적 교육이념, 아동의 창의적 활동 및 흥미, 경험의 중 시, 생활 안

  • 물레방아학습의 정의, 물레방아학습의 기능, 물레방아학습의 기본정신, 물레방아학습의 전개, 물레방아학습의 실제, 물레방아학습의 개선 방향 분석
  • 등을 많이 하고 난 후에 그리고 계속 실천하면서 물레방아 학습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김차식, 열린교육 성공조건의 체제 설계, 박사학위논문박성익, 수업방법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87변영계ㆍ김영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6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이인효, 열린수업과 열린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한국교육개발원 편, 열린교육입문,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 교육철학(교육사상)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 기능, 교육철학(교육사상) 대표적 학자,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
  • 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이며, 또한 거기에는 엄격한 의미의 주관성이 배제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것은 보편성을 추구하는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 되기에는 부적합한 면이 있다. 철학적 이론의 연장으로서의 교육철학을 살펴보자.첫째, 철학적 신념체계로서 어떤 ‘주의’를 표방하는 것이며 그 주의에서 주장되는 철학적 학설의 논리적 귀결로서 어떤 교육사상이 성립되는 것이다.둘째, 철학의 지식을 형이상학

  • [교육철학] 플라톤의 교육관
  • 지식이지만 이 지식은 목공기술, 농사기술과는 분명히 다른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혜는 도시국가 전체에 관한 지식이며, 이 지식은 통치자에게 있다는 것이다. 용기는 전사계급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이것은 교육에 의해 획득된 것이다. 용기는 위험뿐만 아니라 쾌락, 고통, 욕망, 공포에서 견디는 것도 포함하는 것이다. 그들은 탐구자가 아니라 배운 것을 고수하는 자들이다.이상의 두 개의 탁월성은 고유한 계급에 속해 있다. 즉, 지혜는 통치자 계급

  • [교육사회학] 구성주의 교육이론과 학습이론
  • 교육의 구성구성주의의 보다 중요한 요소는 지식의 적합성 내지는 맥락성을 강조하는 부분이라 보고, 특히 맥락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자.1. 맥락적 이해구성주의에 따르면, 사람은 인식주체라기 보다 우선 삶주체이다. 그것은 지식의 탈맥락적 확실성을 강조하기 보다 맥락적 실용성을 부각 시킨다. 지식은 탈상황적으로 ‘발견’된다기 보다는 맥락적으로 ‘구성’된다는 것이 구성주의의 기본정신이다. 구성주의는 진리의 문제에 관심이 있다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