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본 차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본 차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은 무엇인가?
《목 차》
Ⅰ. 서론
1. 문법과 문법교육
2. 국어지식(문법) 영역의 교육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3.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4. 국어지식 교육과정의 변천
Ⅱ.본론
1. 국어과 1~4학년 교육과정 문법 영역 분석
가. 국어과 1~4학년 교육과정 문법 영역 성취기준
나. 국어과 1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학습 모형 분석
다. 국어과 2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학습 모형 분석
라. 국어과 3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학습 모형 분석
마. 국어과 4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학습 모형 분석
2. 모형 활용의 실제
가. 직접 교수 모형
나. 문제 해결 학습 모형
다. 지식 탐구 학습 모형
라. 역할 수행 학습모형
마. 전문가 협동 학습 모형(간편 직소 모형)
3. 본 차시 적합 모형 분석표
Ⅲ. 결론
1. 토의 준비 과정
2. 토의 진행
3. 최종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 문법과 문법 교육
문법 : ① 언어 사용자인 인간의 두뇌 속에 내재화 되어 있는 언어 운용 규칙의 체계
= 모국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언어습득(acquisition) 과정에서 내재화해가는 규칙의 체계 김광해, 《국어 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p15
② 언어가 가지는 내적 구조와 규범으로서, 언중들의 머릿속에 내재해 있는 능력 박영순, 《국어문법교육론》, 박이정, 2006, p13
문법 능력: 언어의 음운체계, 형태체계, 통사체계, 의미체계, 사회언어학적 규범체계, 담화·텍스트 언어학 체계를 통달하여 갖게 되는 지식과 그 지식에 입각하여 상황과 목적에 맞게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등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기저 능력 전체 박영순, 《국어문법교육론》, 박이정, 2006, p20~21
국어 교육의 목표 : 문법 능력, 기능 능력, 문학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 이관규, 《국어교육을 위한 국어 문법론》, 집문당, 2005, p13~14의 내용을 요약
2. 국어지식(문법) 영역의 교육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김광해, 《국어 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p26~33의 내용을 요약
가. 부정적 입장
국어지식의 교육적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거나 그 효과에 대하여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는 견해. 문법 학습은 국어 사용 능력의 신장에 기여하는 바가 거의 없다고 본다
나. 통합적 입장
국어교육의 목표를 국어 사용 기능 신장으로 전제하고 이를 위하여 도움을 주는 한에서만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 국어지식이란 언어 능력 전체를 구성하는 가장 기초적인 능력으로 보기 때문에 그 자체의 독자성을 인정할 수 없게 된다.
다. 독자적 입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무엇을 배울 것인가’보다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즉,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습이 중요하다. 이에 학습하는 방법으로서 마인드맵이 적절하게 활용된다고 본다. 1970년대 Tony Buzan에 의해 서서히 시작된 마인드맵의 열풍은 현재 초등학교 여러 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뿐 아니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마인드맵을 활용한 지도방안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마인드맵 활

  • [국어교육과정] 말하기와 듣기 교육
  • 모형의 체제0. 보고서의 흐름에 대한 설명보고서의 시작은 말하기 듣기 교육의 교육과정의 분석으로 시작한다. 우선 말하기 듣기 교육과정의 변천을 통해서 말하기 듣기 교육이 어떠한 방향성을 띠고 변화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7차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말하기 듣기의 성격과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말하기 듣기 교육에서 최우선으로 제시해야할 것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제시한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재구성 5학년 1학기 쓰기 6단원 깊이
  • 본다.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첫머리를 쓴다.나의 주장이 잘 드러나 있는지 살핀다.주장에 대한 근거가 타당한지 살핀다.첫머리가 매력적인지 살핀다.III. 현직 초등교사와의 협의(서울등원초등학교 교사 안영옥)1. 논쟁 이슈 선정 문제 : 2차시에서 ‘수업시간에 화장실에 가도 되나요?’를 제시한 것에 대해 아동의 생리적인 문제를 논쟁거리로 다루는 것은 적합하지 못하다고 본다. 요즘 학교에서 별로 화장실에 가고 싶지 않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목차-【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적 기초1. 문학의 정의2. 문학의 본질3. 문학의 기능4. 문학의 갈래【둘째마당】 문학교육(文學敎育)의 이론적 기초1. 문학과 교육의 만남2. 국어교육과 문학교육3. 문학교육의 이론4. 문학이론의 통합 (초등학교 문학교육에서의 형식․구조이론과 수용이론의 통합)【셋째마당】 문학 교육(文學敎育)1. 문학교육의 지향점2. 문학교육의 목표3. 문학교육의 내용4. 문학교육의 수업방법 및 모형5. 문학교육의

  • 접근하기 적용하기 접근하기 모형 선정 이유 과정 중심 쓰기 교육 전략 중심 쓰기 모형 적용하기 교재연구 본시 지도 계획 모형 적용하기 접근하기 조사 접근하기 연구 적용하기 조사
  • 차시는 보충ㆍ심화 학습으로 학생 자신의 미비한 점을 다시 점검하고 보강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3. 본시 지도 계획교 과 국어(말하기 듣기)일 시2007.11 .9 (금) 2교시장 소4-16 교실단원셋째마당. 슬기로운 눈으로 1. 하나씩 따져 보며차 시2~3/9지도교사○○○학습 주제소개하는 글쓰기교과서60~63보조교과서학습 목표소개하려는 내용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수업 전략최적 학습 유형전략중심 쓰기모형학습 집단 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