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본 차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본 차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은 무엇인가?
《목 차》
Ⅰ. 서론
1. 문법과 문법교육
2. 국어지식(문법) 영역의 교육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3.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4. 국어지식 교육과정의 변천
Ⅱ.본론
1. 국어과 1~4학년 교육과정 문법 영역 분석
가. 국어과 1~4학년 교육과정 문법 영역 성취기준
나. 국어과 1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학습 모형 분석
다. 국어과 2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학습 모형 분석
라. 국어과 3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학습 모형 분석
마. 국어과 4학년 지도서 문법 영역 교수 학습 모형 분석
2. 모형 활용의 실제
가. 직접 교수 모형
나. 문제 해결 학습 모형
다. 지식 탐구 학습 모형
라. 역할 수행 학습모형
마. 전문가 협동 학습 모형(간편 직소 모형)
3. 본 차시 적합 모형 분석표
Ⅲ. 결론
1. 토의 준비 과정
2. 토의 진행
3. 최종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 문법과 문법 교육
문법 : ① 언어 사용자인 인간의 두뇌 속에 내재화 되어 있는 언어 운용 규칙의 체계
= 모국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언어습득(acquisition) 과정에서 내재화해가는 규칙의 체계 김광해, 《국어 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p15
② 언어가 가지는 내적 구조와 규범으로서, 언중들의 머릿속에 내재해 있는 능력 박영순, 《국어문법교육론》, 박이정, 2006, p13
문법 능력: 언어의 음운체계, 형태체계, 통사체계, 의미체계, 사회언어학적 규범체계, 담화·텍스트 언어학 체계를 통달하여 갖게 되는 지식과 그 지식에 입각하여 상황과 목적에 맞게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등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기저 능력 전체 박영순, 《국어문법교육론》, 박이정, 2006, p20~21
국어 교육의 목표 : 문법 능력, 기능 능력, 문학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 이관규, 《국어교육을 위한 국어 문법론》, 집문당, 2005, p13~14의 내용을 요약
2. 국어지식(문법) 영역의 교육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김광해, 《국어 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p26~33의 내용을 요약
가. 부정적 입장
국어지식의 교육적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거나 그 효과에 대하여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는 견해. 문법 학습은 국어 사용 능력의 신장에 기여하는 바가 거의 없다고 본다
나. 통합적 입장
국어교육의 목표를 국어 사용 기능 신장으로 전제하고 이를 위하여 도움을 주는 한에서만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 국어지식이란 언어 능력 전체를 구성하는 가장 기초적인 능력으로 보기 때문에 그 자체의 독자성을 인정할 수 없게 된다.
다. 독자적 입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