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식교육을 위한 제재 활용 제7차 56학년 국어 교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언어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고 논의하게 하며, 국어를 통한 문화적 자긍심을 고양시키는 언어교육의 한 분야이다.
국어교육의 하위 영역을 지금처럼 기능, 문학, 언어의 3대 영역으로 나눈다고 할 때, 국어 과목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만한 내용들이지만 기능 영역이나 문학영역에는 속하기는 어렵다고 보이는 나머지 내용들은 대개 국어지식의 내용이다.
2.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
국어지식 교육내용에는 탐구 학습, 문화 전승과 같은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사회의 건설을 위해서도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관련되어 있다. 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보하는 문제와 국가의 미래를 건설할 인재를 확보한다는 국가적 목표에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국어지식의 교육적 필요성은 손쉽게 확인될 수 있다.
1> 국어사용 능력의 신장
보고서 맨 뒷장 참조.
예)1~3은 바로 우리주변에서 찾아낸 부정확한 언어생활의 한 모습인데, 이러한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작업이 국어 시간의 중요한 교육 내용 중의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이러한 잘못들은 국어의 정상적인 운용을 위한 기초적인 규범의 훈련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야기된 것으로서. 이를 정상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갖추었다고 보기 어렵다. 또한 예2는 성인이 된 뒤까지도 국어지식교육이 일정하게 지속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 같은 간단한 규범 문제에서부터 나아가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쓸 수 있는 능력, 응집성을 갖춘 텍스트 생산 능력에 이르기까지가 모두 국어지식 영역의 학습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능력이다.
2> 국어의 이해
국어지식의 학습은 국어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를 위해서 필요하다. 국어자체는 물론 다양한 국어 현상에 대해서 이해해 보는 경험도 필수적인 과정으로 도입되어야한다. 과학이나 사회 과목이 그 실제적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기위한 경험제공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에게 우리말에 대한 이해의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과목이 되어야한다.
국어의 이해를 위하여 학습의 한 방법으로서, 경험 과정을 통하여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 전략이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1) 김광해, 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 국어교과서 5-2 교육인적자원부, 국어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4-1 교육인적자원부
3) 국어교과서 6-1 교육인적자원부, 국어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4-2 교육인적자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 교육 실천, 4) 제도 차원에서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등의 네 가지를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는 정보 사회, 지식 사회로 표현하는 21세기에 세계 속의 중심 구가로 우뚝서기 위한 신교육 체제의 수립이라는 국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이것이 6 차 교육 과정이 적용되는 시점에서 7 차 교육 과정을 개정하게 된 국어 교과의 외적 요인이다.나.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광복 이후 국어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국어교과서어휘분석,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67~68쪽- 2 -그런가 하면, 비록 쉬운 말, 쉬운 글이라 하더라도 그에 사용되는 낱말의 질에따라 전달 효과가 사뭇 다르다. 따라서 국어 교육에서는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어휘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활발한 언어활동을 통하여 이미 습득하여머릿속에갈무리되어있는낱말들을활용할수있게해주어야한다.4)초등학교에서의 어휘지도는 그동안 주로 초등학교 1,2학년에서 이루어

  • 교육학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목 차 -1. 교육평가에 관한 이론 요약정리2. 국어과 교육목표와 초등 국어과 교육목표3. 4학년 국어과 읽기와 관련된 내용체계 4. 4학년 국어과 읽기 단원별 목표, 문항정리(교과서분석)5. 국어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6. 성취기준표7. 이원목적 분류표8. 지문의 선정 및 선정이유9. 문항제작10. 현장적용 및 결과분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국어교육이 제 몫을 다하려면 문학수업이 제대로 서야 한다.따라서 문학 영역에서 맥락이‘무엇’이며, 그 무엇을‘어떻게’가르칠 것인가의 문제가 보다 심층적으로 논의되어야 한다.본 연구에서는 텍스트의 생산과 수용에 작용하는 일반적인 맥락의 개념을 바탕으로 문학의 맥락 개념을 재정리하고 그 하위 범주와 층위를 살펴, 문학텍스4) 70% 이상이란 수치는 연구자가 주 대상으로 삼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내용 구성을

  •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 교육 과정에서 그리고 실천적 수준을 교과서와 현장 관찰을 통해 두 가지를 아우르는 방향으로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교육 과정은 국가 수준의 문서로 문학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을 직접 구속하므로 이를 통해 문학 교육의 철학과 이론 등이 어떻게 나타나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것이 교과서와 교수-학습 실천 등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알아보자. 아래에 제시된 학년별 내용은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문학 영역에서 가려 뽑은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