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학 교수-학습 방법과 수학적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수학과의 교수-학습방법
2. 수학적 창의성
3. 창의성의 본질
4. 수학적 창의성의 특성
5. 수학적 창의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6. 창의성을 기르는 방법
7. 맺는 말
- 본문내용
-
1. 수학과의 교수-학습방법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1)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
▪ 단계형을 기반으로 기본과 심화의 성격을 가미한 교육 과정으로, 보충, 심화의 과정은 기 본 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병행하도록 한다.
▪ 단계형-학습의 진행 속도와 관련한 것
▪ 중학교의 경우-7단계~9단계에 해당한다. 각 단계는 가, 나로 나뉘는데, 기존의 1,2학기의 구분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다.
▪ 학습 능력의 차이에 따라 기본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하면서 심화 내용을 추가한다.
2)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 해당 내용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친숙한 생활 장면을 이용하여 지도한다.
▪ 일반적으로 수학이 재미없고 어렵게 인식되고 있다.
⇨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은 학습 내용의 성격이나 학습 상황에 따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수학이 일상생활에 유용한 지식을 제공하고 여타 교과 전반에 걸쳐 도구적 역할을 한 다는 인식을 분명히 한다.
수학에 대한 시각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주어야 한다.
수업 상황에서의 교사의 비평가적인 열린 방식의 발문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例)① TV 편성표를 보고 시간 계산하기
② 교사 노트를 활용한 발문 활동
3) 문제 해결력의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 교육 과정 개편 시마다 수학에서의 문제 해결 교육의 강조는 계속되어 왔으나, 일부 문제 해결을 수학학습의 지도 과정에 국소적으로 다루는 경우가 많다.
▪ 문제 해결은 전체적인 수학 교수-학습의 경향이나 맥락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 문제 상황의 개발, 학습자의 자발적 태도에 관한 고찰이 필요하다.
▪ 문제 해결력의 효과적인 신장은 학생 스스로의 다양한 사고 활동이나 사고 실험을 요구 함으로써 이루어진다.
4) 교육 기자재의 활용
▪ 중학교 수학의 큰 문제점은 너무 급한 형식화 및 수학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 기능은 쉽게 숙달되나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의 진정한 의미의 습득은 어렵다.
⇨ ➀틀에 박힌 조작의 자동화를 지양하기 위해
➁새로운 개념이나 내용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학적 사고 실험을 구체적으로 해 볼 수 있도록 고안된 교육 기자재의 활용을 통한 수학활동의 다양화와 극대화가 필요하다.
例)기하판, 그래픽 계산기 또는 그래픽 기능을 가진 컴퓨터 프로그램 등
2. 수학적 창의성
한국 교육의 문제점 중에서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중시하는 교육이 대두되어 왔다. 그러나 창의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을 해야 한다는 주장은 아직도 학교의 벽에 걸린 구호에 지나지 않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교육에 투입되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학생들의 창의성 부족
- 참고문헌
-
우리교육(1999). 365일 열린 교실을 위한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서울: (주)우리교육
전경원 외(1997). 창의성교육시리즈 창의성을 잡아요 확!. 서울:창지사
황우형(역) (2000). 수학학습 심리학. Richard R. Skemp의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서울:(주)사이언스북스
황윤한(2005). 보다 좋은 수업을 향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수학교육) 평가 중요성, 기본방침, 수학과(수학교육) 평가 유형별 평가방법, 자기평가방법, 수학과(수학교육) 평가 문제점, 개선방안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협력학습, 학습자료, 고등학교 수학교육 학습평가
- 수학적 힘(수학적 소양,수학적 사고)정의, 수학적 힘(수학적 소양,수학적 사고)지도실제,지도사례, 수학적 힘(수학적 소양,수학적 사고)평가 분석
- [초등학교 수학과][초등 수학교육]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성격,목표,수준별수업,수업환경조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서,평가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새로운 경향,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본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실험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지도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