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과제 Last Child in the Woods Louv Richard 저 16장 Natural School Re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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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Natural School Reform
유아들에게 자연의 세계에 대해 가르치는 것은 그들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 THOMAS BERRY
여러 가지 이름들로 알려진바 있는 환경에 기반을 둔 교육의 개념들은 적어도 백년은 된 것이다. 「The School and Society」에서 John Dewey는 지역적 환경 안으로 학생들을 끌어 담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학교 밖에서의 경험은 지리학적인 측면, 예술적이고 문학적인 측면, 과학적이고 역사적인 측면을 갖는다. 모든 연구들은 지구에 대한 것과 그 속의 삶에 대한 양상으로부터 발생한다.” 혁명적인 것은커녕, 경험적 교육은 교실에서 비디오로 고리 무늬 뱀을 보여주기 전부터 있었던 오래된 교육적 이론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환경적 교육이 세상에서 올바르게 사는 방법에 대해 초점을 맞춘다면 경험적 교육은 자연의 세계에서 감각을 통해서 가르친다.
교육에서의 자연을 지지하는 것은 1983년에 다중지능 이론을 발달시킨 하버드대의 교육학 교수인 Howard Gardner에 의해 더욱 확대되었다. 전 장에서 설명했듯이, Gardner는 유아와 성인들에게는 언어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지능, 신체 운동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간 지능, 개인내적 지능을 포함하는 7가지의 지능들에 대해 제시하였다. 최근에는 자연학자적인 지능(자연에 탁월한)을 그 목록에 추가하였다.
이 이론에 다른 요소들이 더해져 자연 학교 개혁이라 할 수 있는 초기의 움직임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비록 작은 규모이지만 오랫동안 지속되었다.
미국의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2살 된 영아들의 부모에게도 컴퓨터 학습 프로그램을 팔고 있다. 유치원에서 몇 년을 보낸 미국 어린이들 대부분은 2학년이 될 때까지 가혹한 시험을 치러왔다. 잘 교육 받고, 전문직에 종사하는 Lora-Cicalo는 그녀의 딸과 반 친구들에 의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았다. 왜냐하면 그들의 초등학교 선생님이 캘리포니아의 STAR(Standarized Testing and Reporting) 프로그램을 준비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선생님들은 답란에 어떻게 적절하게 적어내는지(즉, 동그라미 안에 X를 쓰거나 동그라미 바깥쪽에 표시를 하지 말라는)에서부터 제한시간 내에서 어떻게 남은 시간의 속도를 조절 하는 지까지 가르쳐야 합니다.” “아이들은 시험에 대해 지나친 강조를 하는 어른들을 어떻게 바라볼지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들은 고작해야 7살 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왜 우리가 이러한 압력을 아이들에게 가해야 하죠?” 하고 말하였다. 학교를 개선하기 위해서 인가? 아마도 그럴 것이다.
미국이 아이들을 경쟁의 끝머리로 밀어내는 동안 핀란드의 교육 제도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이끌어 갔다. 2003년에 Organization of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에 의해 핀란드는 미국을 포함한 다른 31개국보다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다. 핀란드는 문해 능력에서 1위, 수학과 과학에서 상위 5위 안에 들었다. 미국은 중간정도의 위치에 있다. 뉴욕 타임즈에서는 “핀란드의 비법은 복잡하고도 너무나 기본적인 것이다.”라고 보고하였다. “그 요소들 중 일부는 전파될 수 있지만(예를 들어 교실에서의 유연성) 일부는 그럴 수 없다(작은 규모의 국가, 단일민족, 대부분 핀란드인이 비교적 번창한 점).
미국의 교육자와 정책가들의 기준으로는 핀란드의 접근은 직관에 어긋나는 것처럼 보인다. 미국의 경험 많은 아이들에 비해 핀란드 학생들은 7살이 될 때까지는 어떤 학교에도 다니지 않는다. 핀란드는 영재학생에게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으며 미국보다도 개인 학생에게 교육비를 많이 지출하지 않는다. 교육자들에게 국가적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만나도록 요구하는 동안 핀란드는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대한 넓은 선풍을 일으켰다. 그리고 핀란드의 교육자들은 놀이의 힘을 믿고 있었다. 반면 미국에서는 휴식을 없애는 방향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타임지에 의하면 헬싱키의 Suutarila의 전형적인 학교에서 학생들은 “양말을 신은 채 걸어 다닌다. 매 45분 수업이 끝난 후에, 학생들은 15분 동안 밖으로 나가서 열을 식힐 수 있다.” 핀란드 또한 환경 기반 교육을 격려하고 있고 교실 경험의 상당한 양이 자연이나 지역사회로 옮겨가고 있다. “학습의 핵심은 정보에 있는 것이 아니다. 외부로부터 이해하기 쉽게 소화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 유아 사이의 상호작용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핀란드의 보건사회부(FMSAH)에서 설명하였다.
미국의 교육자들은 핀란드에 교육에 대한 한두 가지는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핀란드의 교사에 대한 더 높은 사회적 존경과 환경 기반 교육에 대한 열정과 같은 최소 두 가지 특징을 채택한다면 어떻게 될까?
Oregon주의 Hillsboro의 Swallowtail 학교의 설립자이자 학과장인 Lauren Scheehan은 실리콘 포리스트의 깊숙한 곳의 기술애호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삶과 자녀들의 삶에 균형을 찾고 있다고 믿었다.
그녀는 “우리는 컴퓨터 기술이 고등학교까지는 교실에서 미뤄져야 한다고 생각해요.”라고 말했다. “학생들은 여전히 집에서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친구 집에서 비디오 게임을 하지요; 그런 세상은 학생들에게 문을 닫아놓지 않습니다.” 그러나 Swallowtail은 학생들에게 “항상 다가오는 전자적 충동에서 휴식을 주어 그들의 감각 능력이 주변에서 자연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에 더욱 열릴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중요한 것은 “전자 미디어에 완전히 의존하는 것 대신에 선택의 자유를 주는 도덕적 기초”를 만드는 것에 있다고 Scheehan은 말한다. 다수의 Intel 직원들은 그들의 자녀를 학교에 보낸다. 이런 부모들은 기술에 가치를 둔다. “그러나 그들은 인간이 된다는 것은 컴퓨터 안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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