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과][초등 수학교육]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성격,목표,수준별수업,수업환경조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서,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준별수업
1. 수준별 교수․학습활동 전개
2. 수준별 학습과정
3. 수준별 소집단 학습을 위한 분단 조직
4. 수준별 지도방법
5. 수준별 형성평가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업환경조성
1. 수학적 환경의 조성하기
2. 가치있는 수학적 과제의 제시하기
3. 상호 협력 학습 모둠 이용하기
4. 물리․조작적 모델이나 교육공학적 도구를 이용하기
5. 토론과 작문의 장려하기
6. 아동들의 반응에 대한 정당성을 요구하기
7. 적극적으로 청취하기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과서
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Polya는 ‘수학 및 논증적 논리학 이외의 모든 지식은 개연적 추론에 의해 얻어진다고 전제하고 수학자의 창조적 산물인 논증적 추론과 증명은 개연적 추론(귀납)에 의해 발견되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논증적 추론의 세계에서는 새로운 수학적 지식을 이루어 내지 못하므로 완성된 형태로써 제공되는 수학이 아닌 만들어지는 과정으로서의 수학 교육 및 수학적 발명은 귀납으로부터 출발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고 발견하는 과정에 있어서 귀납적인 방법의 적용은 유한에서 무한으로 건너갈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이다. 귀납적 사고 과정에서 반복되는 추론은 결과에 대해 신뢰성을 높여 주므로 유용하다. Glasersfeld(1985)나 van Hiele(1981), Freudenthal(1973), Piaget 등도 초등학생의 사고의 특징은 귀납적인 방법에 의해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수학 학습에서 귀납은 ‘만들어 가는 것으로서의 수학’으로 어떤 수학적인 정리나 과정 그 자체는 특수한 예에서 귀납으로 발견되어지는 것이다. 연역적 증명과 특수한 문제에 적용하는 지금까지의 수학 학습에서 탈피하여 아동들이 스스로 수학을 구성해 가려면 귀납적 방법이 되어야 하는데 이런 의미에서 구성주의적 입장과 같은 것이다. 다양한 사례들로부터 귀납적 추론을 할 때 많은 자료를 처리하게 된다. 많은 양의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려면 정보처리 도구로 계산기와 컴퓨터가 필요하게 된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계산은 하나의 방법이므로 필산이나 컴퓨터, 혹은 계산기 중에서 필요에 따라 선택되어져야 한다. 귀납 추론에 의해 구성된 수학적 지식의 형성을 위해서는 학습 과정에서 구체적이든 정신적이든 아동들의 많은 활동이 적극적으로 필요하게 된다.
그런데 NCTM(1989)이 제시한 계산 문제의 계산 절차에 따르면 답을 구하기 위해 계산을 해야 할 때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 근사해가 적절한 경우는 어림셈을 하고, 정확한 답이 필요할 때는 적당한 과정을 선택해야 한다. 많은 문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응태·박한식·우정호(1996),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강문봉 외(1999), 초등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 강완 외(1999), 초등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서울 양서원
◈ 배종수(1999), 초등학교 수학교육 내용지도법, 서울 경문사
◈ 한국교육개발원(1996), 수준별 교육과정안, 서울 서보인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