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과][초등 수학교육]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성격,목표,수준별수업,수업환경조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서,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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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준별수업
1. 수준별 교수․학습활동 전개
2. 수준별 학습과정
3. 수준별 소집단 학습을 위한 분단 조직
4. 수준별 지도방법
5. 수준별 형성평가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업환경조성
1. 수학적 환경의 조성하기
2. 가치있는 수학적 과제의 제시하기
3. 상호 협력 학습 모둠 이용하기
4. 물리․조작적 모델이나 교육공학적 도구를 이용하기
5. 토론과 작문의 장려하기
6. 아동들의 반응에 대한 정당성을 요구하기
7. 적극적으로 청취하기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교과서

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olya는 ‘수학 및 논증적 논리학 이외의 모든 지식은 개연적 추론에 의해 얻어진다고 전제하고 수학자의 창조적 산물인 논증적 추론과 증명은 개연적 추론(귀납)에 의해 발견되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논증적 추론의 세계에서는 새로운 수학적 지식을 이루어 내지 못하므로 완성된 형태로써 제공되는 수학이 아닌 만들어지는 과정으로서의 수학 교육 및 수학적 발명은 귀납으로부터 출발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고 발견하는 과정에 있어서 귀납적인 방법의 적용은 유한에서 무한으로 건너갈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이다. 귀납적 사고 과정에서 반복되는 추론은 결과에 대해 신뢰성을 높여 주므로 유용하다. Glasersfeld(1985)나 van Hiele(1981), Freudenthal(1973), Piaget 등도 초등학생의 사고의 특징은 귀납적인 방법에 의해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수학 학습에서 귀납은 ‘만들어 가는 것으로서의 수학’으로 어떤 수학적인 정리나 과정 그 자체는 특수한 예에서 귀납으로 발견되어지는 것이다. 연역적 증명과 특수한 문제에 적용하는 지금까지의 수학 학습에서 탈피하여 아동들이 스스로 수학을 구성해 가려면 귀납적 방법이 되어야 하는데 이런 의미에서 구성주의적 입장과 같은 것이다. 다양한 사례들로부터 귀납적 추론을 할 때 많은 자료를 처리하게 된다. 많은 양의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려면 정보처리 도구로 계산기와 컴퓨터가 필요하게 된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계산은 하나의 방법이므로 필산이나 컴퓨터, 혹은 계산기 중에서 필요에 따라 선택되어져야 한다. 귀납 추론에 의해 구성된 수학적 지식의 형성을 위해서는 학습 과정에서 구체적이든 정신적이든 아동들의 많은 활동이 적극적으로 필요하게 된다.
그런데 NCTM(1989)이 제시한 계산 문제의 계산 절차에 따르면 답을 구하기 위해 계산을 해야 할 때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 근사해가 적절한 경우는 어림셈을 하고, 정확한 답이 필요할 때는 적당한 과정을 선택해야 한다. 많은 문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응태·박한식·우정호(1996),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강문봉 외(1999), 초등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 강완 외(1999), 초등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서울 양서원
◈ 배종수(1999), 초등학교 수학교육 내용지도법, 서울 경문사
◈ 한국교육개발원(1996), 수준별 교육과정안, 서울 서보인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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