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새로운 경향,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본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실험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Ⅲ.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새로운 경향
1. 초등 수학 교육에서 특별히 강조하는 것
2. 지식을 구성하는 방법
3. 교사의 입장
4. 초등학교 수학 교육에서 바라는 목표들 중에서 미국 수학 교사 협의회에서 토론된 규준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본학습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실험학습
1. 수학실험실
2. 수학 실험의 교수․학습 방법

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과정
1. 개념형성수업모형
2. 원칙발견수업모형
3. 문제해결수업모형

Ⅷ.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지도방법
1. 수학적 개념 형성면
1) 수학적 원리의 귀납적 적용
2) 집합적 사고
3) 함수적 사고
4) 창의적 사고
2. 학습 활동면
1) 발문
2) 토론
3) 문제해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취지를 살린 수학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어린이들을 직접 지도하는 교사가 부담해야 할 과제가 막중하다. 단순히 시간 수의 증감이나 내용의 이동에 따른 교재 연구 및 교구 개발뿐만 아니라, 시대적 상황을 고려한 새로운 수학관과 학력관, 그리고 평가관을 바꾸어야 할 것이다.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관이나 학력관에 대해서 분명한 근거를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절대주의적 수학관에서 구성주의적 수학간으로, 교사 중심의 학력관에서 학생 중심의 학력관으로, 언어와 문자 중심의 靜的(정적) 수업관에서 조작․관찰 등 활동 중심의 動的(동적)수업관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개인의 능력 수준을 고려한 수학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학습 내용이 어렵다거나 많다는 것은 학습자 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학습자의 수준에 알맞은 내용의 질과 양을 생각해야 한다. 즉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모든 학습자에게 동일한 내용을 동일한 수준에서 학습시키는 것이 아니라 개인 및 집단별 능력에 따라 학습할 내용 자체의 질과 양을 달리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의 학습에 충실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취지에서 이 번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된 것이다.
또한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학의 기본 지식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수학은 위계성이 뚜렷한 교과이므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학습 결손은 후속학습에 커다란 지장을 초래할 것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기초․기본적인 지식을 충실히 갖도록 하기 위해 교육 내용을 엄선․적정화하여 학생들에게는 학습 부담을 줄여 줌으로써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교사에게는 지도에 충실을 기하도록 하였다. 교육과정에서 기본 과정은 모든 학생들이 학습하여야 할 핵심적인 내용으로 선정하였으며,
참고문헌
강완·백석윤,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1998
김응태·박한식·우정호,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대한수학교육학회, 열린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1998
박승안,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분석, 1996
우정호, 수학학습 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함영기, 초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 모델, http://eduict.org,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 학습 지도안 3 가 5 도형 움직이기
  • 학습이 실험실 활동에 중심으로 할 때에는 사전에 연습지 또는 질문지를 준비하고, 적절한 자료와 실험 준비물을 모아 놓는 것이 유용하다. 지시 사항과 안내 지침은 충분히 주지시켜, 학생들이 학습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하여 혼동하지 않게 하여야 한다. 4. 도형 영역의 일반적인 지도방법도형 영역의 지도는 학생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다음 순서 중에서 선택하여 발견적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① 현실에서 알아보는 단계 - 현실 상황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법’을 제정하여 연방정부에서 주관하고 있고, 프랑스와 이스라엘은 2~6세의 영재교육 대상자에게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우리나라는 1983년에 수학과 과학 분야에 인재교육의 특수 목적을 위해 개설된 18개 과학고등학교가 그 시작이라 볼 수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일반학교와 교육청 산하의 교육 연구원 및 과학 교육원에서도 영재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1999년 12월에는 영재교육 진흥법이 재정되어 2000년 1월에 공포되었다. 이처

  • [교육심리학] 실생활과 연관된 살아있는 과학교육
  • 실험실에서 답을 얻을 수도 있고, 도서관에서 스스로 공부해 봄으로써 얻을 수도 있고, 교사와 학생들 간의 토론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실험은 그 중에 한 방법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도서관에서 답을 얻는 교육에 너무나 편향적으로 치중되어 있는 경향이 강한 교수방법이 이루어지고 있다. 일부 선진국처럼 토론식 수업과 개별실험과 시범 실험 등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에 문제가 있다. 과학 교과의 내용에 있어서도 초등학교

  • [학습 장애 수학]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 수학학습장애의 진단 평가 및 사정절차, 원인, 학생과 학습전략, 자기효능감
  • 실험절차 5. 자기효능감 Ⅱ.과학과 학습지도에 대한 새로운 이해 나사렛대학교 최승숙 교수 1.수학학습 장애학생의 특성2.효과적인 수학과 교수 전략1 : 교수-학습 전략 3.효과적인 수학과 교수 전략2 : 교수-자료 전략 Ⅲ. 인터넷 자료Ⅳ. 현직 교사들의 자료 Ⅴ. 인터뷰 논문 (자료:국회도서관)1. - 논문명/저자명 : 수학학습장애와 수학학습장애아의 교수전략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 /이미숙 - 발행사항 서울 :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502 - 전공 석사

  • 과학 교습 및 학습 증진을 위한 도구
  •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도 나타난 사실이었다.배우는 방법 이라는 나의 수업에서, 대다수의 학생들은 주로 기계적 학습 태도로 시작 했지만,몇 주 동안의 개념 지도 제작과 효과적인 학습 방법에 대한 수업을 통해, 그들의 학습 방식은 성공적으로 바뀌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수업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효과적이지 못한 기계적 학습 방법에 대한 비효율성과 이런 학습방식의 교육 시스템에 대해 상당한 불만을 나타냈다. 그러나 학생들은 대부분의 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