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새로운 경향,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본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실험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Ⅲ.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새로운 경향
1. 초등 수학 교육에서 특별히 강조하는 것
2. 지식을 구성하는 방법
3. 교사의 입장
4. 초등학교 수학 교육에서 바라는 목표들 중에서 미국 수학 교사 협의회에서 토론된 규준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본학습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실험학습
1. 수학실험실
2. 수학 실험의 교수․학습 방법
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과정
1. 개념형성수업모형
2. 원칙발견수업모형
3. 문제해결수업모형
Ⅷ.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지도방법
1. 수학적 개념 형성면
1) 수학적 원리의 귀납적 적용
2) 집합적 사고
3) 함수적 사고
4) 창의적 사고
2. 학습 활동면
1) 발문
2) 토론
3) 문제해결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취지를 살린 수학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어린이들을 직접 지도하는 교사가 부담해야 할 과제가 막중하다. 단순히 시간 수의 증감이나 내용의 이동에 따른 교재 연구 및 교구 개발뿐만 아니라, 시대적 상황을 고려한 새로운 수학관과 학력관, 그리고 평가관을 바꾸어야 할 것이다.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관이나 학력관에 대해서 분명한 근거를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절대주의적 수학관에서 구성주의적 수학간으로, 교사 중심의 학력관에서 학생 중심의 학력관으로, 언어와 문자 중심의 靜的(정적) 수업관에서 조작․관찰 등 활동 중심의 動的(동적)수업관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개인의 능력 수준을 고려한 수학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학습 내용이 어렵다거나 많다는 것은 학습자 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학습자의 수준에 알맞은 내용의 질과 양을 생각해야 한다. 즉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모든 학습자에게 동일한 내용을 동일한 수준에서 학습시키는 것이 아니라 개인 및 집단별 능력에 따라 학습할 내용 자체의 질과 양을 달리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의 학습에 충실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취지에서 이 번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된 것이다.
또한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수학의 기본 지식을 갖게 하는 수학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수학은 위계성이 뚜렷한 교과이므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학습 결손은 후속학습에 커다란 지장을 초래할 것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기초․기본적인 지식을 충실히 갖도록 하기 위해 교육 내용을 엄선․적정화하여 학생들에게는 학습 부담을 줄여 줌으로써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교사에게는 지도에 충실을 기하도록 하였다. 교육과정에서 기본 과정은 모든 학생들이 학습하여야 할 핵심적인 내용으로 선정하였으며,
- 참고문헌
-
강완·백석윤,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1998
김응태·박한식·우정호,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대한수학교육학회, 열린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1998
박승안,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과정 분석, 1996
우정호, 수학학습 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함영기, 초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 모델, http://eduict.org,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