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재연구] 7, 8학년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교과서 요약 ····························· 2p

Ⅰ.나와 가족의 이해 ······························ 2p

Ⅲ.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 7p
Ⅰ. 의복 마련과 관리 ····························· 9p
Ⅴ. 자원의 관리와 환경 ························· 14p

나. 교과서 특성 ····························· 16p

다. 교과서 평가 ····························· 17p

라. 대안 및 미래교과서의 방향 ········ 23p

본문내용
1. 우리들의 성장 발달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발달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하여 보다 나은 ‘나’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자.
1) 신체적 발달
청소년기에 여자는 9~15세, 남자는 10~16세경에 신장과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데 발달시기와 속도는 유전적인 요인, 영양, 환경적 요인 등에 의해 개인차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고른 영양 섭취와 운동, 충분한 수면 등 규칙적인 생활은 성장을 도와준다.
청소년기는 신장과 체중의 성장 외에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여러 가지 성적인 특징이 나타나는데 이를 2차 성징이라고 한다.
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이러한 신체적, 성적 변화는 인간 성장의 자연스러운 과정이므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는다.
* 체험활동
2) 심리적 발달
청소년기에는 ‘나는 누구인가?’를 생각하고 자기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아 정체감이 형성된다. 자아 정체감은 내가 누구이며, 내가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자아 존중감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넓어지는 인간관계, 이성에 대한 인식과 진로 문제 등으로 정서적 불안을 겪기 쉽다. 따라서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취미 활동을 하거나 독서, 자신에 대한 생각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갖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 분석 수업지도안 비판하며 읽기 비판하며 읽기 학습지도안 비판하며 읽기
  • 교과서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집중하도록 분위기를 유도한다.전개단원의길잡이7분-이 단원의 이름은 ‘비판하며 읽기’입니다. ‘비판적인 읽기’를 하기 위해서는 ‘비판적인 생각’을 가져야 하죠. 비판적인 생각을 가진 적이 있나요? 있다면 언제 해 보았나요? -그래요. 그리고 신문이나 tv를 볼 때도 같은 일에 대해 보도 내용이 다른 때가 있죠. 그리고 인터넷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도 ‘비판적인 생각을 할 수 있어요.

  • 교육학 가정교과와 다른 교과의 교육내용 관련성 비교 분석 7학년 나와 가족의
  • 분석의 절차 전체적인 내용은 논문자료 “가정교과와 타 교과의 교육내용 중복성 비교 분석 연구”를 토대로 하였다. 여기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설정하고 있는 10개 국민공통기본 이수과목으로 제한하였다. 또한 교과의 성격이나 목표상 가정교과와 전혀 이질적인 성격의 영어, 수학, 음악 교과를 제외하고 있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교육과정과 교육과정해설서를 기준으로 하였고, 교과서도 이차적으로 추가하여 분석하고 있었다.또한 이 논문에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 대단원지도안 - 나의 삶과 국가 - 03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 의식의 조화
  • 교과서 활동 지문 -판서①공동체에 미칠 영향 생각②공동체 = 나③자유와 개성 보장‧포스트잇 토론 진행- 교과서 250쪽 활동 심화‧개인의 자유와 공동체 의식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 정리-질문과 활동 지문을 통해 개인의 자유가 지나치면 공동체 발전을 저해함을 이해한다.-활동 지문을 통해 공동체 의식이 지나치면 개인의 권리를 침해함을 이해한다.-포스트잇을 이용한 토론으로 서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한다.7분7분21분‧PPT 자료,

  • [교육학] 초등 6학년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평화 통일의 길
  • 가정하고 정책이나 수도, 산업을 생각하게 하는 등 모둠평가도 함께 할 것이다.Ⅳ. 본시 지도 계획1.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통일을 위한 활동하기단 원8. 평화 통일의 길차 시3/3본 시주 제통일을 위한 활동하기시 간40 분학 습목 표평화 통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고 실천할 수 있다.수 업모 형집단 탐구 수업 모형학 습자 료교수 자료: 동영상 자료학습 자료: 교과서교과서 쪽수도) 125-129쪽생) 112-115학습 형태전체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재의 교육 연극적 지도방안 연구」, 박애경,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2002, 석사 5.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소재 희곡의 지도방법 연구」, 박상찬,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1, 석사 6. 「희곡 지도방안과 교육적 가치 연구」, 조정화,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1, 석사 7. 「희곡지도법 연구 :극화 수업을 중심으로」, 박정희, 조선대 교육대학원, 2001, 석사 8. 「고등학교 희곡교육의 실태 분석과 교수-학습 방안 연구 :오영진의 를 대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