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 대단원지도안 - 나의 삶과 국가 - 03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 의식의 조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일 시
대 상
장 소
소 속
교육실습생
지도교사



부 장
교 감
교 장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1. 교과목표
2. 학교급별 목표
3. 도덕과의 내용 체계
4. 중학교 1학년 도덕 단원별 내용 구성

단원의 개관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의 지도계통
3. 단원의 성격
4. 단원의 학습목표
5. 대단원 구성표
6. 단원 지도 계획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본시 연구 수업의 실제
1. 학급 실태 분석
2. 본시에 적용된 수업 모형
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4. 판서계획
5. PPT 자료
6. 플래시 자료
Ⅰ.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도덕과의 목표는 학교 도덕과 교육을 통해 어떤 사람을 길러내고자 하는지 그 궁극적인 지향점을 밝혀주는 것이라 하겠다. 2007년 개정 도덕과 교육 과정에서는 이러한 목표 설정과 관련하여, 도덕성의 통합적 접근을 중시하는 한편, 성취 기준형 방식으로 내용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교급별 목표를 설정하여 학생들의 지적, 도덕적 발달 수준과 경험 범위를 고려하여 그에 걸맞은 도덕과 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1. 교과목표
자신과 타인 사회, 국가 민족 및 자연과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에 필요한 도덕규범과 예절을 익히며, 생활 속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도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실천 동기 및 능력을 함양하여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한다.
① 도덕적 주체로서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② 자신과 가정 학교 사회생활 등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③ 자신과 국가 민족 공동체, 그리고 지구 공동체와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국가의 발전과 민족의 통일 및 인류 공영에 이바지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2. 학교급별 목표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덕규범과 기본 생활 예절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도덕적 판단력과 실천 능력을 함양하여, 공동체 속에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중학교 단계에서는 도덕적 가치 규범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현대 사회의 여러 가지 도덕 문제에 대한 올바른 가치 판단 능력과 실천 의지를 함양하여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를 지닌다.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윤리학의 기초를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개인의 도덕적 삶과 공동체의 도덕적 문제에 대해 주체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반성적 사고력을 함양하여 자율적인 도덕적 판단력과 실천 능력을 지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
  • 도덕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지닌다.▷ 도덕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지닌다.▷ 개인적 이익과 사회적 목표의 조화를 위한 도덕적 자세를 지닌다.▷ 이하응의 삶과 사회적 도덕문제 해결 속의 긍정적 측면을 학습자 스스로 실천하는 자세를 지닌다.▷ 노벨의 삶과 사회적 도덕문제 해결 속의 긍정적 측면을 학습자 스스로 실천하는 자세를 지닌다.Ⅳ. 교수-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1.학습 지도 내용 청소년

  • 도덕과 교수 학습지도안 -전통윤리
  • 공동체 의식을 실천에 옮길 수 있다.학습형태강의식, 문답학습학 습매 체교 사학 생교과서, 학습지도안, 활동지빔프로젝트, 파워포인트 자료교과서, 노트, 활동지Ⅶ. 본시 학습 지도안수업단계학습내용학습활동준비물유의점교사학생도입5분1.주의포착2.선행학습의 상기 3.본시학습단원 제시4.동기유발5.학습목표 및 수업안내►도덕적 삶과 경제적 삶▪유학의 경제관▪ 실학의 경제관▪ 경제사상의 윤리적 의미►인사 및 출결 확

  • [교과교육] 고등학교 1학년 도덕교과 연구수업
  • 공동체의 모습을 그려보게 한다. 또, 동서양의 이상적인 사회 모습을 상정함으로써, 현실의 모순을 극복하려는 노력과 자세를 갖도록 한다.(4)‘인물 학습’에서는, 조선 시대 말 국가가 백척간두에 서 있을 때, 이를 타개하기 위해 한 몸을 바쳤던 흥선대원군 이하응과, 무엇인가를 꾸준히 탐구하는 인간으로서의 노벨을 탐구하도록 하였다. 이들 인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서, 학생들의 도덕적․가치적 의식을 함양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

  • 덕 개념 분석 - 준법 - 도덕과 교육 - 교과서 분석 및 대안 사례와 지도안 - 1-2 차례를 지켜요
  • 자유, 신념, 의향 등을 들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우리가 어떤 사람에게 도덕적 책임을 묻기 위한 조적으로 는 그 사람이 그 것을 ‘할 수 있다’는 점이며, 다른 하나는 그가 실제로 그것을 ‘했다’는 점이다. 즉, 자발적이고 의도적으로 그것의 원인이 되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것들은 그가 책임이 있다거나 혹은 지게 될 필요조건들이다.4) 덕으로서 책임의 영역에 포함된 윤리적 개념책임은 한 개별적 인간으로서 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삶

  • 도덕과 수업 지도안 시민윤리의 성격
  • 학습유형교수-학습 과정유의점교사활동학생활동수업 분위기 조성/질문1탐구(17)모둠활동∘ 최근 시사적인 문제 제시바로 얼마 전이죠. 일본에서 큰 지진이 일어나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운 재난이 일어났던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이 사건과 관련하여 오늘 학습목표와 내용을 알아보도록 합시다.일본 지진에 따른 재난 상황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얘기할 수 있다.∘ 활동 소개 및 학생 문제의식 함양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고 다양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