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 6학년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평화 통일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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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Ⅱ. 실태분석 및 교재연구
1. 학습자 실태 분석

(1) 도덕과 영역별 흥미도
(2) 통일과 북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에 대한 자가진단
(3) 통일에 대한 생각
① 통일 자체에 대한 생각
② 통일 시기에 대한 생각
(4) 통일을 위한 실천에 대한 생각
2. 이론적 배경
(1) 관련 수업 이론 탐색


(2) 집단 탐구 수업 모형 학습 절차

(3) 왜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을 선정하였는가?


Ⅲ. 지도의 실제
1. 단원명 : 평화 통일의 길
2. 단원의 개관

3. 단원 목표

4. 학습의 발전 계통
5. 단원 전개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평가 관점

Ⅳ. 본시 지도 계획

1.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2. 형성 평가
3. 모둠 구성 계획
4. 핵심 판서 계획
본문내용

Ⅲ. 지도의 실제
1. 단원명 : 평화 통일의 길
2. 단원의 개관
이 제재는 ‘국가·민족 생활 영역’중에서 ‘평화 통일’에 해당하는 덕목이다. 지도 내용은 ‘통일 국가의 미래상과 민족 통일의 의지’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통일을 이루었을 경우의 조국의 미래 모습, 평화 통일의 당위성과 합리성, 통일을 대비하여 국가적으로 준비해야 할 여러 가지 일들, 평화 통일을 위해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일과 그 실천 방안 등이 이 제재의 지도 핵심이다.
이 수업은 평화 통일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평화 정착이 최우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분단 이후 60여 년 동안 남북한은 사상적 차이는 물론이고, 문화적으로도 많은 이질적인 면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2000년 6월 15일 남북 정상 회담이라는 역사적인 만남을 계기로 우리 민족은 서로 적대적인 관계를 벗어나 평화적인 방향으로 가고 있다.
통일이란 우리 민족이 서로 적대적인 관계를 극복하고 하나의 민족 국가 속에서 민족 공동체를 형성하면서 살아가는 상태를 말하는데 네 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다. 하나는 정치적으로 대립되었던 제도를 하나로 만드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경제적으로 서로 다른 체제를 하나로 새롭게 하는 것이며 서로 다른 문화를 하나로 다시 탄생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남북의 주민이 심리적으로 ‘우리는 같은 국민’이라고 느끼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통일 한국은 민족 모두에게 자유, 복지, 인간 존엄성을 보장하는 선진 민주국가이다. 통일된 민족 공동체는 통일 한국 구성원들의 삶을 질적으로 드높일 뿐 아니라, 대외적으로는 아시아 태평양 시대를 이끌고, 나아가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주역국가로 발돋움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되기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고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통일은 절대로 서둘러서는 안 되며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과정을 거쳐 달성되어야 하고, 공존과 협력 관계를 위하여 부단한 노력이 있어야 함도 독일 통일의 교훈으로 알 수 있다. 또, 통일의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많은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그 해결점을 찾아보도록 한다. 통일 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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