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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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듣기 ․ 화법의 교육과정
1. 본질
2. 과정
3. 듣기 ․ 화법 교육의 목표
4. 듣기 ․ 화법 내용 분석
1) 교육과정 내용 구성 원리 ․ 범주
2) 최현섭 외(2006)의 내용 구성 원리 ․ 범주 관점
3) 내용 체계
5. 교수 학습
1) 듣기 교육 교학 전략의 필요성
2) 교수 ․ 학습 모형
3) 듣기 교육의 교수 ․ 학습 전략
4) 화법의 교수학습
6. 듣기 ․ 화법 교육의 평가
7. 변화 동향


Ⅲ. 제7차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비교
1. 듣기
1) 성격, 목표, 교수 ․ 학습 방법, 평가
2) 내용
(1) 내용 체계
(2) 학년별 내용
(3) 내용요소 비교
2. 화법
1) 성격, 목표, 교수 ․ 학습 방법, 평가
2) 내용 체계

Ⅳ.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1. 학년별 내용과 교과서 단원 분석
1) 학년별 내용
2) 단원 분석
2. 교과서의 문제점

Ⅴ.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듣기는 가장 먼저 발달하는 기능이면서, 언어활동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듣기 교육은 듣기의 중요성에 대한 몰이해와 교육현장에 적용의 어려움, 입시 위주의 교수․학습 등의 이유로 그 중요성이 간과되어 왔다. 9차례의 변화를 거친 국어 교육과정에서 듣기가 실체를 얻게 된 것은 5차 교육과정부터이다. 그러나 6차 교육과정을 거쳐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듣기는 말하기와 통합된 교과로서 듣기의 독립된 정체성이 확립되지 못했다. 이렇게 교육과정과 학교 현장에서 미미하게 다루어지는 듣기의 본질과 과정, 교육의 흐름, 교육과정의 내용을 살펴보고 교수 학습 내용까지 알아보고자 한다.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현되어있는가를 확인하고 그 문제점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듣기 ․ 화법의 교육과정

1. 본 질 (최헌섭 외, 185~ 191)

듣 기
정 의
들은 정보를 종합, 분석, 비판, 감상하면서 의미를 새롭게 구성해 가는 인지적 사고 과정
듣기 연구의 동향
(듣기 개념의 변화)
1950년대 이전 : 듣기 -(기억 모형 관점) 많은 내용을 기억하는 작용
1960년대 : 인지적 사고 작용 관점
1970-80년대 : 의미 구성, 문제 해결, 세계 이해의 종합적인 인지 작용
중 요 성
․ 가장 먼저 형성되는 기능
․ 언어 활동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 사고 발달의 기초. 다른 영역의 언어 기능 발달을 촉진
듣기 교육이
간과된 이유
① 들리기의 발달이 발달의 끝으로 오해
- 들리기 → 듣기 → 깨닫기 중 ‘들리기’만 강조
② 기초 연구의 미진함
- 연구 대상(듣기)에 접근, 취급이 어려움
③ 학교교육이 읽기 중심(문자언어)
듣기 교육의
필 요 성
① 듣기 능력과 듣기 수행의 차이
② 읽기와 다른 이해 기능
듣기
읽기
선조적(입말, 언어예절 및 상황의 이유)
회귀 가능
화자의 화법 중심
독자의 독해법 중심
시․공간의 영향 받음
시․공간의 영향 받지 않음

특 성
․ 직접 대면성 : 화저와 청자가 직접 만나 상호작용
․ 상황 의존성 : 듣기는 상황의존성이 강하여 시공간의 제약을 많이 받음.
반 / 비 언어적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음

(최병해 외, 352~365)

화 법
과목의 출현
제 6차 교육 과정에서 고등학교 과정 국어 과목의 말하기, 듣기 영역의 심화 과정으로 화법 과목을 설정
정의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생각과 느낌을 소통하여 협력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상호 교섭 행위이다.
특성
화법의 매체적 특성 : 구두 언어성
화법의 과정적 특성 : 상호 교섭성
화법의 배경적 특성 : 자기 정체성, 대인 관계성, 사회 문화성
구성요소
화자, 청자, 메시지, 장면
기능
표현과 이해의 수단으로서의 화법의 기능
감화적 의사 소통 수단으로서의 화법의 기능
사회 조정과 결합의 수단으로서의 화법의 기능
유형
․ 참여자간의 관계에 따른 화법의 유형
- 관계에 따라 : 공적 화법, 사적 화법
- 대화자의 수에 따라 : 대화, 대중 화법, 집단 화법(토의, 토론)
․ 의사소통 목적에 따른 화법의 유형
- 정보전달, 설득, 친교와 오락, 의례적 화법
․ 의사소통 상황에 따른 화법의 유형
- 길 묻기, 판매, 주문, 전화, 협상 등

2. 과정 (최현섭 외 190 ~ 191)
들리기
(hearing)
정보 확인 단계
말해진 바의 명시적 의미를 파악
- 말에 주의 집중, 내용 기억(집중의 정도에 따라 기억량이 상승)
듣기
(listening)
내용 이해 단계
인지적 작용을 통해 들은 내용의 정보들 사이의 관계 파악
- 자신의 경험, 배경 지식 적극적 동원하여 말에 포함된 여러 생각 사이의 관계 파악, 연결
- 표면적 내용과 함께 화자의 숨겨진 의도, 목적, 가치 파악
판단 단계(내용 정리, 비판)
들은 내용을 분석, 비판, 종합하여 평가
- 사실, 추론, 가정, 의견을 구분
- 논리적 모순, 증거 불충분, 감정에의 호소 등 오류 확인
깨닫기
(auding)
감상 단계
가치의 내면화 작용
가치 판단, 반응으로서 행동, 정서적 변화
감상은 정의적 판단으로 일어나므로 들리기, 듣기 단계에서도 일어난다.


3. 듣기 ․ 화법 교육의 목표 (최현섭 외 192 ~ 199)

최현섭 외
교 육 과 정
듣기
화법
고전 목표
․ 인격 형성


현실 목표
․ 정보 인식과 처리능력 형성
- 청각 정보 비판적 듣기 ․ 이해 능력
- 가치 중심의 듣기 습관과 태도
․ 간접 영상 매체 중심의 현대사회에서의 듣기의 습관과 태도 형성
․ 듣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담화 상황에 활용한다.
․ 담화를 수용하는 지식과 기능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담화를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수용한다.

․ 화법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화법의 절차와 전략을 익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며 폭넓은 담화활동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사소통 맥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한다.
지향 목표
․ 시청각 훈련
․ 상상력 계발
․ 태도 함양
․ 문화 고양

․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듣기 생활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미래 지향의 국어 문화를 창조한다.
․ 바람직한 우리말 문화를 창조하는 태도를 지닌다.



참고문헌
최현섭 외(2006)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국어과 교육과정(2007),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한승희(2007) 한쌤 전공 국어 8080 교과교육론 및 교육과정, 열린교육
최병해 외(2006) 국어 교육학, 들풀
심재원 외(2007) 함께하는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 미래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2.국어(2001),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1997-15호
국어생활 국어 교사용 지도서-1-1(2001), 교육 인적 자원부
국어생활 국어 교사용 지도서-1-2(2001), 교육 인적 자원부
국어생활 국어 교사용 지도서-2-1(2002), 교육 인적 자원부
국어생활 국어 교사용 지도서-2-2(2002), 교육 인적 자원부
국어생활 국어 교사용 지도서-3-1(2003), 교육 인적 자원부
국어생활 국어 교사용 지도서-3-2(2003), 교육 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국어(상)(2003), 교육 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국어(하)(2003), 교육 인적 자원부

※ 논문
최혜선,(2002) 말하기 ․ 듣기 영역의 교육과정 변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홈페이지
이상구(2007) 2007 개정 국어과 교육 과정 이해 자료. http://koreaneducatio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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